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박경보의 CAR-톡] 월 1만대 팔린 포터...진짜 ‘서민의 발’이 되려면?

URL복사

Sunday, August 04, 2019, 07:08:00

K7·그랜저 제치고 베스트셀링카..1톤트럭 수요 느는데 경쟁차 없어
전면 보닛 없어 충돌사고에 취약..가격 유지하면서 안전성 보강해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올해 들어 국내 자동차 시장이 크게 요동치고 있습니다. 지난해엔 그랜저와 싼타페가 시장을 양분했다면, 올해는 매달 ‘베스트셀링카’ 자리가 바뀌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올해는 각 회사들의 주력 신차들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데요. 지난 7월엔 기아차의 K7 프리미어가 그랜저를 누르고 승용차 부문 베스트셀링카에 올랐고, 신형 QM6는 LPG 모델을 앞세워 4000대가 넘는 판매고를 올렸죠. 소형 SUV 셀토스는 출시 첫 달에 시장 1위 티볼리를 100대 차이로 따라붙었습니다.

 

하지만 지난달 국내 자동차 시장의 진짜 주인공은 따끈따끈한 신차가 아니었습니다. 7월의 베스트셀링카는 현대차의 1톤트럭 ‘포터’가 차지했으니까요. 갓 출시된 K7 프리미어가 8000대가 넘게 팔리면서 승용차 시장을 이끌었지만, 정작 소형트럭 판매량에 미치진 못했습니다.

 

지난달 포터는 국내 시장에서 총 1만 355대나 팔려나갔습니다. 온갖 첨단사양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무장한 승용차들을 제치고 올해 처음으로 1만대를 돌파했죠. 국내에서 월간 판매 1만대를 넘겨본 차종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그랜저, 싼타페, 쏘렌토, 그리고 최근 출시된 쏘나타 정도입니다.

 

특히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은 모든 차종을 더해도 6000~7000여 대 수준이고, 내수 3위 쌍용차 역시 1만대를 넘기면 ‘잘했다’ 소리를 듣습니다. 그래서 국내 시장에서 단일차종 1만대 판매는 상당한 의미를 갖습니다.

 

사실 포터가 1만대를 넘긴 건 그리 놀랄만한 일도 아닙니다. 지난 2016년 3월(1만 214대) 처음으로 1만대 판매를 돌파했던 포터는, 꾸준히 8000~9000대 수준의 판매량을 유지해왔습니다. 올해만 하더라도 7월까지 5만 7515대가 팔려나갔는데, 싼타페와 그랜저를 빼면 대적할 만한 차종이 없습니다.

 

 

포터의 역사는 지난 1986년 현대차가 일본 미쓰비시의 델리카 트럭(2세대)를 들여와 판매한 것부터 시작됩니다. 현대차로부터 전달받은 정보에 따르면 3세대 ‘뉴 포터’가 본격 판매되기 시작한 1997년부터 현행 4세대(지난해 기준)까지 21년간 포터의 누적 판매 대수는 무려 187만 2501대에 달합니다.

 

연간 판매량을 살펴보면, 포터는 최근 10년 동안 9만대를 넘기지 못한 적이 두 번밖에 없습니다. 현행 모델의 최저 판매량은 출시 첫 해인 2004년에 기록한 6만 2165대이고, 지난 2017년엔 10만 1423대를 달성해 역대 최고의 연간 실적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한국 시장을 대표하는 스테디셀링카가 바로 포터인 셈이죠.

 

‘투박한 짐차’로 여겨지는 포터가 대체 왜 이렇게 많이 팔리는 걸까요. 현행모델은 출시 후 15년째 풀체인지(완전변경)가 없는 구형이고, 내구성이 좋아 과적에도 잘 버틴다는 것 빼면 딱히 장점을 찾기도 힘든 차인데 말이죠.

 

 

전문가들은 경제 침체에 따른 실업자 증가와 현대·기아차의 독과점 구조가 포터의 고공행진을 이끌었다고 말합니다. 회사를 그만둔 실업자들이 1톤트럭을 구매해 자영업에 나서고 있는데, 국내에서 1톤트럭의 선택지는 포터와 봉고(기아차)밖에 없다는 겁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내 상용차 시장은 픽업트럭과 화물밴 위주의 해외 시장과는 달리 1톤트럭이 중심” 이라며 “최근엔 경제가 어려워 실업자가 많이 생기다 보니 승용차의 판매는 줄고 영업용인 포터의 판매는 지속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포터는 내구성이 좋아 많은 짐을 실을 수 있지만, 경쟁이 없어 가격 상승만큼 상품성 개선의 폭이 크지 않다”며 “1톤트럭 시장은 현대·기아차가 독과점하고 있어 어쩔수 없이 구매하게 되는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렇다 보니 포터의 ‘베스트셀링카’ 등극이 그리 반갑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15년째 큰 폭의 개선이 없는데도 한 달에 1만대씩 팔려나간다면, 현대차도 굳이 포터에 추가 투자를 하지 않을테니까요.

 

그래서일까요. 포터는 국내에 출시된 지 어느덧 33년이 흘렀지만, 풀체인지(완전변경)은 3번밖에 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상용차는 승용차보다 풀체인지 주기가 긴 편입니다. 한국지엠의 경형 화물밴인 다마스는 1991년부터 지금까지 한 번도 풀체인지가 없었고, 유럽시장을 대표하는 르노 마스터 역시 1980년부터 지금까지 3번만 바뀌었을 뿐이니까요.

 

 

풀체인지가 늦어지는 건 트럭에게 큰 문제가 아니겠지만, 올 연말 나올 포터의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안전성만큼은 꼭 개선됐으면 합니다. 포터는 화물밴과 픽업트럭과 달리 전면 보닛이 없어 정면충돌 시 운전자의 사망위험이 매우 높은 편이죠. 포터의 파생모델인 그레이스(승합차)가 안전 기준을 통과하지 못해 단종됐다는 점을 곱씹어봐야 합니다.

 

쌍용·르노삼성·한국지엠이 포터보다 더 좋은 1톤트럭을 국내생산하지 않은 이상, 앞으로도 포터의 고공행진은 계속될 듯합니다. 그래서 신형 포터는 단순한 스테디셀링카를 넘어 진정한 ‘서민의 발’이 되길 바랍니다.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면서도 멋진 보닛과 첨단 안전사양이 적용된다면 포터의 위상은 지금보다 훨씬 높아지지 않을까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