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SK텔레콤, ‘5GX MEC’ 공개...초저지연 강점 극대화

URL복사

Tuesday, August 13, 2019, 10:08:02

기자간담회서 핵심 기술·서비스 공개..기지국단에 MEC 설치
게임 플랫폼 ‘워치앤플레이(Watch&Play)’ 등 서비스 개발 추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기지국에 적용할 수 있는 MEC 기술을 개발하고 관련 서비스를 선보였다. 5G 기반 미디어 기술 개발에 속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은 13일 서울 중구 삼화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5GX MEC(Mobile Edge Computing)’과 이에 기반한 실시간 게임 플랫폼 ‘워치앤플레이(Watch&Play)’를 공개했다고 이날 밝혔다.

 

MEC는 단말 이용자와 가까운 곳에 소규모 데이터센터를 설치하는 기술이다. 메인 서버를 거치지 않아 데이터 전송 구간을 줄여 통신 속도를 높인다. 자율주행처럼 실시간 통신이 중요한 기술이나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고용량 미디어 스트리밍에 필수적이다.

 

 

SK텔레콤은 자체 기술을 적용한 5GXMEC가 ▲기지국 단에 MEC를 적용하는 ‘초엣지’ 기술 ▲공공 클라우드와 연동 ▲신규 서비스 개발 환경 제공 등 세 가지 차별점을 갖는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현재 전국 5G 주요 거점지역 총 12곳에 MEC 센터를 구축하고 있다.

 

우선 이번 기술은 세계 최초로 단말 이용자와 최접점인 기지국 단에 MEC를 연결하는 기술이 적용됐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기지국-교환국-인터넷망-데이터센터를 거치던 4단계 전송 과정을 스마트폰-기지국으로 줄였다. 데이터 전송 지연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이 기술이 적용되면 이용자는 최대 60% 향상된 초저지연 효과를 체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MEC센터가 아닌 기지국만 연결하면 된다는 점에서 보안성도 높이게 된다. SK텔레콤은 이 기술을 분당 5G 클러스터에 연내 적용할 것을 검토 중이다.

 

초엣지 기술은 다양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다. 병원에서는 원격 진료처럼 초저지연 특성이 필요한 서비스에 적합하다. 또한 보안에 민감한 의료 데이터를 보다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이에 더해 모든 데이터를 내부에서 처리하게 돼, 외부 인터넷 전용 회선 구축 비용도 줄어든다.

 

5GXMEC가 갖는 두 번째 차별점은 공공 클라우드와 연동된다는 점이다. SK텔레콤은 최근 연동 기술 개발을 마쳤다. 해외 클라우드 기업과 협력해 클라우드 서버를 국내 기지국이나 교환국에 설치해 서비스에 나설 계획이다. 이 서비스는 연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5GX MEC와 SK텔레콤이 가진 정보통신기술(ICT)을 결합해 5G 신규 서비스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초저지연 로봇 플랫폼을 이용할 때 SK텔레콤이 제공하는 API로 로봇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는 등 신규 서비스 개발 효율을 높일 수 있게 된다.

 

◇ 5GX MEC로 포트나이트를 모바일로..신기술 기반 생태계 확장에도 앞장서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이날 실시간 게임 방송·플레이 공유 플랫폼인 워치앤플레이도 공개했다. 5GX MEC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가 관전 모드와 플레이 모드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다. 방송을 시청하다가 곧바로 게임에 돌입할 수 있는 셈이다.

 

끊김 없는 게임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SK텔레콤은 게임사 게임엔진을 MEC 센터와 기지국 단에 배치했다. 고사양 PC게임 ‘포트나이트’를 모바일로 실행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모니터와 대형 스크린 TV 등 다양한 기기를 5G와 연결해 폭넓게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5GX MEC로 5G 생태계 확장에 나선다. SK텔레콤은 이날부터 14일까지 분당 SK텔레콤 ICT 기술센터에서 세계 최초로 5G MEC 해카톤 행사를 연다. 기존 서비스를 신기술에 적용하는 체험형 해카톤과 신규 서비스 개발을 진행하는 개발형 해카톤 두 가지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에는 MEC 기반 단말을 제공하는 삼성전자와 휴렛팩커드 엔터프라이즈, 인텔, MobiledgeX, 마이크로소프트 등 다양한 협력사가 참가한다.

 

한편, SK텔레콤은 지난 4월 문을 연 연구·개발 인프라 공유 공간 ‘테크갤러리’에 5G MEC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중소기업이나 개인 개발자들과 특화 서비스 개발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관련 API도 공개해 생태계 확장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이강원 SK텔레콤 클라우드랩스장은 “SK텔레콤은 앞으로도 5G 시대를 여는 혁신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5GX MEC 플랫폼 개방으로 생태계 확장에서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2024.04.16 15:12:27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남 3구와 그 외 서울지역 아파트의 매매가 격차가 더욱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가 조사한 매매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 강남 3구와 그외 서울 지역의 3.3㎡당 아파트 매매가 격차가 3372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격차 3309만원, 2022년 3178만원과 비교했을 때 증가한 수치입니다. 강남 3구의 경우 3.3㎡ 당 6609만원, 그 외 지역은 3237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3㎡ 당 강남 3구 아파트 가격으로 서울 그 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나눈 배율을 살펴볼 경우 집값이 크게 올랐던 2020~2022년 대비 배율이 1.9배였으나 지난해부터 배율이 2배로 증가했습니다. 강남 3구 아파트 1채와 그 외 지역 아파트 2채가 맞먹는다는 뜻입니다. 집값이 오름세를 탄 시기에는 영끌, 패닉바잉 등으로 서울 강남·북 등 대부분 집값이 동반으로 상승해 배율이 좁혀졌으나 시장 침체기에는 수요자의 자산선택이 제한되며 대기수요 높은 지역으로 차별화 양상이 커지는 현상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는 분석했습니다. 수도권으로 범위를 넓혀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또한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매매가격 차이는 2261만원으로 나타났는데 지난해 2231만원 대비 확대된 수준입니다. 서울의 3.3㎡ 당 매매가는 4040만원, 경기·인천은 1779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집값 격차는 지난 2015년 792만원이었으나 2017년 1121만원으로 첫 천만원대 간격차이를 낸 뒤 꾸준히 벌어졌으며 집값이 폭등한 지난 2021년 2280만원의 격차까지 벌어졌습니다. 이후 금리 인상 등으로 매매시장 활성화가 저하되고 경기도의 노후 신도시 정비사업 추진 및 교통 호재로 소폭 격차가 좁혀졌다가 올해 들어 다시 격차가 벌어진 모습입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배율은 2.3배 차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강남 3구는 규제지역으로 묶여있고 신생아특례보금자리론 이용 등에 제한이 있지만 집값 조정기 급매물 매입수요 유입과 시장 회복기 자산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치가 선반영되며 비교적 빠른 시장 회복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라며 "1.10대책과 재건축초과이익환수 개정에 이어 최근 신규 분양시장에서의 청약열기가 강남권 매입 선호를 높였다"고 분석했습니다. 함 랩장은 "수도권은 전국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는 등 밀집도가 지속되며 주택 시장도 지역내 부동산 업황과 개별 호재, 수급에 따라 가격 편차가 끊임없이 변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며 "당분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집값의 양극화와 수요 쏠림이 택지구득난과 신축 분양 선호에 힘입어 조금 더 지속될 전망"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