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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 폴드, 영상·사진 몰입감 UP...멀티 태스킹 경험도 재미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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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05, 2019, 18:09:00

6일 갤럭시 폴드 출시 앞두고 미디어에 선공개..7.3형 대화면으로 생생하게 즐길 수 있어
디스플레이 3분할로 인터넷·문자·영상 동시에 가능..초고가 스마트폰으로 중장년층 타깃일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기존 스마트폰의 2/3 크기에 다소 두꺼운 모양. 가능하면 얇으면서 가볍고, 디스플레이가 큰 스마트폰과는 결이 다르다. 접었을 때 크기는 기존 스마트폰보다 작지만 손에 쥐거나 바지 주머니에 넣었을 때 느껴지는 존재감은 컸다.

 

화면을 펼쳤을 때는 완전히 다른 경험이 된다. 국내 첫 폴더블 스마트폰인 삼성전자 갤럭시 폴드 이야기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폴드 출시 하루를 앞둔 5일 미디어에 먼저 공개했다. 지난 5월 갤럭시 폴드 정식 출시 이후 4개월이 지난 후 공개됐기 때문에 오랜 기다림 끝에 직접 갤럭시 폴드를 만져볼 수 있었다.

 

갤럭시 폴드의 첫 인상은 손에 쏙 들어오지만, 두껍고 꽤 무겁다는 느낌이었다. 갤럭시 폴드는 62.8mm, 폭이 15.7mm ~17.1mm(힌지 부분)로 한 손에 쏙 잡히는 컴팩트한 사이즈다. 접혔을 때의 모습은 오히려 초창기 스마트폰 모형과 비슷했고, 얇은 책 같았다. 갤럭시 폴드는 스페이스 실버(Space Silver)와 코스모스 블랙(Cosmos Black)으로 출시된다.

 

지난 봄 갤럭시 폴드의 출시 발목을 잡았던 힌지와 화면보호용 필름은 업그레이드 됐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정교한 이중 구조 힌지를 적용해 반복적으로 접고 펼쳐도 제품이 변형되지 않는 내구성을 갖췄다는 설명이다. 추가적으로 상∙하단에 적용한 보호캡 등이 추가적으로 적용돼 외부 이물질로부터 제품을 더 잘 보호할 수 있도록 했다.

 

 

펼쳐 본 갤럭시 폴드는 접혔을 때랑 전혀 다른 느낌이다. 디스플레이는 기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보다 약 50% 더 얇은 복합폴리머 소재를 적용했다. 반복적으로 접었다 폈을 때 디스플레이 층간 미끄러짐이나 분리 현상이 없도록 새로운 종류의 접착 기술을 사용하는 등 기존과 다른 제작 공정을 거쳤다.

 

7.3인형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로 판매되는 스마트폰 중 가장 크다. 실제 영상과 게임, 매거진, 이메일 등 화면을 켰을 때 시원한 느낌이 몰입감을 높였다. 갤럭시 폴드에서 가장 알려진 기능인 멀티 태스킹 경험도 꽤나 신선했다. 가장 큰 화면에 인터넷 창을 띄우고, 유투브와 메일을 동시에 연결했다. 화면 크기를 넓히고 싶으면 각 화면 테두리에 손가락을 움직여 크게 하거나, 위치를 바꿀 수 있다.

 

기존 스마트폰의 경우 동영상을 보면서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멀티 태스킹이 가능하지 않는다. 최근 출퇴근길 유투브 동영상을 즐겨보는데, 중간에 문자나 카카오톡이 오면 화면을 옮겨서 답을 한 후 다시 동영상으로 복귀해 번거로움이 컸다. 하지만 갤럭시 폴드는 한 화면에서 2분할 혹은 3분할로 나눠 여러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앱 연속성도 지원한다. 예컨대, 갤럭시 폴드를 접은 채로 커버 디스플레이에서 오늘 저녁 친구들과 약속 메시지를 수신하고, 약속 장소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지도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한 후 스마트폰을 펼치면 지도 화면을 중단없이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갤럭시 폴드는 커버 디스플레이에 1개, 안쪽에 2개, 후면에 3개 총 6개 카메라를 탑재했다. 후면에 16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듀얼 조리개를 지원하는 1200만 화소 광각 카메라, 1200만 화소 망원 카메라 등 트리플 카메라를 탑재했다. 스마트폰을 펼쳤을 때는 1000만 화소 카메라와 800만 화소 카메라의 듀얼 카메라로,스마트폰을 접었을 때는 1000만 화소 카메라로 편리하게 셀피를 촬영할 수도 있다.

 

펼친 상태에서 카메라 앱을 켰더니, 디스플레이에 카메라 속 화면이 꽉찼다. 실제 갤럭시 폴드 후면의 123도 화각의 16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와 7.3형 대화면으로 가능한 확장된 뷰파인더로 시야가 확장된 촬영 경험을 즐길 수 있다. 셀피용 바꿨는데, 7.3인형 디스플레이에서 바라온 얼굴이 시원하게 느껴졌다. 800만 화도 심도 카메라인 데다 라이브 포커스 기능으로 흔들림없이 찍을 수 있었다.

 

갤럭시 폴드엔 ‘슈퍼 스테디(Super Steady)’ 기능이 적용됐다. 움직임이 많은 활동에서도 선명하고, 안정적으로 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사진이나 영상으로 소통하는 세대가 늘어나면서 UHD급 동영상 촬영을 지원해 더 생생하게 친구나 가족들과 일상을 공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배터리는 총 2개가 탑재됐다. 여러 개의 서로 다른 용량의 배터리를 하나의 배터리처럼 동시에 컨트롤 가능한 듀얼 배터리 시스템을 탑재해 장시간 사용하기에도 충분하다는 설명이다. 무선 배터리 공유를 통해 다른 스마트폰이나 갤럭시 웨어러블 기기도 충전할 수 있다.

 

그 동안 갤럭시 폴드 실물이 궁금했던지라 1시간의 체험시간이 금방 지났다. 화면을 여러 개로 분할 가능한 멀티 태스킹과 카메라 기능이 탐났다. 하지만, 240만원에 육박하는 갤럭시 폴드의 가격을 확인한 순간 구매 의욕이 사라졌다. 초프리미엄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 폴드의 타깃은 비즈니스를 하는 고객이다. 젊고 힙한 고객층보다는 고가 스마트폰을 구매할 수 있는 여력이 있는 중장년층 고객이 주타깃층인 것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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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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