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이 이용자 취향에 맞춘 라이프스타일 가전을 사업 핵심 역량으로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김현석 사장이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19’ 개막에 앞서 지난 5일(현지 시각) 기자간담회를 열었다고 6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현석 사장은 “최근 기술 발전 속도 이상으로 소비자 트렌드 변화가 빠르고 예측하기 어렵다”며 “밀레니얼 등 새로운 소비자가 부상하는 것은 사업 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TV 부문 13년 연속 1위, 냉장고는 6년 연속 1위로 주요 가전 시장 선두에 있다. 김현석 사장은 “기존 기술협력뿐만 아니라 ▲이용자 라이프스타일을 제품과 서비스에 반영하는 역량 ▲이에 맞는 제조·물류 시스템 ▲업계 에코시스템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소비자 취향 맞춘 가전제품..IoT 플랫폼에 생활 케어 서비스 연동
삼성전자는 올해 생활가전 사업을 중심으로 이용자 취향을 반영하는 ‘프로젝트 프리즘(Project PRISM)’을 발표했다. 첫 제품은 ‘비스포크(BESPOKE)’ 냉장고다. 개인 맞춤형이라는 콘셉은 디자인뿐만 아니라 생산과 물류 등 생산 전반을 아우르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에도 적용됐다.
김현석 사장은 “기존 가전제품이 소비자 요구와 불편을 해결하지 못하는 부분이 아직 많다”며 “이를 해소할 제품을 연내 추가로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IFA에서 라이프스타일에 기반을 둔 홈 IoT 솔루션을 선보인다. 김현석 사장은 “올해까지는 스마트싱스 플랫폼으로 기기 간 연동에 초점을 맞췄다”며 “내년에는 이 플랫폼에 다양한 생활 케어 서비스를 연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스마트싱스 플랫폼에 연동되는 제 3자 기기는 1200개가 넘는다.
◇ 8K QLED 생태계 확대·라이프스타일 TV 주력해 시장 주도권 유지
삼성전자는 상반기 QLED TV를 지난해보다 2배 이상 판매했다. 이 흐름을 유지하고자 향후 QLED 8K 확대와 올해 라인업을 정비한 라이프스타일 TV 시장 강화에 나선다.
김현석 사장은 “QLED 8K는 단순히 화질만 높인 게 아니라 인공지능 화질 엔진인 ‘퀀텀 프로세서 8K AI’ 등 시청 경험을 높이는 화질 기술이 총 망라된 제품”이라고 말했다.
밀레니얼 세대에 맞춰 삼성전자가 내놓은 라이프스타일 TV는 디자인을 강조한 ‘더 세리프(The Serif)’, 예술 작품을 액자처럼 담는 ‘더 프레임(The Frame)’, 모바일 콘텐츠에 특화된 ‘더 세로(The Sero)’ 등이다. 김현석 사장은 “완전히 새로운 제품 카테고리를 만들어 가고 있다”며 “판매량도 지난해보다 3배 이상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TV 분야 주도권을 유지하고자 주요 콘텐츠 업체와 협력하고 있다. ‘8K 협회’에 참여하며 반도체 칩부터 영상 마스터링 업체와 함께 생태계 구축을 이끌고 있다.
김현석 사장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IoT와 AI 등 첨단 기술을 반영할 것”이라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전사적 역량으로 진정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