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신세계 백화점 강남점은 지난달 30일에 2030 남성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캐주얼 편집숍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 (s.tyle contemporary men)’을 오픈했다.
직접 가서 둘러보니 한 매장에서 18개나 되는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를 쇼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컸다. 하지만, 입점 브랜드 숫자에 비해 매장 규모가 협소해서 각 브랜드별 특색이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는 아쉬움도 있었다.
추석 연휴 직전인 지난 11일 오후,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7층에 위치한 남성 캐주얼 편집숍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 을 찾았다. 2030 남성 고객을 주 타깃으로 했다는 말이 ‘패알못 (패션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을 일컫는 말)’인 기자의 관심을 끌었다.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에는 의류·잡화 등 총 18개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입점 브랜드는 ▲언어펙티드 ▲바스통 ▲벨리에 ▲투빌더하우스 ▲유스 ▲러프사이드 ▲네이머클로딩 ▲VDR ▲홀리선 ▲더레스큐 ▲스탠스서울 ▲비노블라 ▲Rise&Below ▲카네이테이 ▲오드콜렛 ▲누베스 ▲오디너리 ▲블락 등이다.
패알못 기자 입장에서 알만한 브랜드가 없는 것은 당연했지만, 구매욕을 자극하는 상품들이 적지 않았다. 의류 제품의 경우 평균 10만~20만원대 가격으로 직장인 기준 크게 부담스러운 가격은 아니었다. 의류 외에도 국내 면도기 전문 브랜드(블락)도 있어 눈길을 끌었다.
매장 관리는 백화점 소속 2명의 매니저가 담당하고 있었다. 남성 매니저에게 매출이 어떤지 묻자 “생각보다 꽤 잘 나오는 편”이라고 답했다. 매출 구성에 대해서는 “입점 브랜드를 알고 찾아오는 고객보다는 지나가다 들러서 구매하는 고객 비중이 70% 정도로 많다”고 말했다.
취재 중 입점 브랜드의 실제 대표가 매장에 들러 매니저와 소통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매장 매니저에 따르면 현재 입점 브랜드들의 계약 기간은 2~6개월로 제각각이며, 계약 연장 여부는 해당 브랜드의 매출액, 계약 연장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한다. 입점 브랜드는 제품 공급 외에 따로 부담해야 할 비용은 없다.
한 매장에서 다양한 브랜드 제품을 쇼핑할 수 있다는 점은 편집숍만이 갖는 가장 큰 장점이다.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은 그런 면에서 장점이 뚜렷하지만, 입점 브랜드 숫자 대비 매장의 규모가 협소하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다가왔다.
실제로 7층 에스컬레이터 앞에 자리잡은 매장은 눈대중으로 봐도 20평이 채 안 돼 보였다. 브랜드당 1평 정도 자리를 배정받은 셈이다. 신세계백화점 측은 지난달에 배포한 보도자료에선 매장 규모를 약 50평이라고 소개한 바 있다.
특히, ‘스타일 컨템포러리 맨’의 협소한 매장 규모는 5층에 위치한 여성용 패션 편집숍 ‘스타일바자(S.tyle BAZAAR)’와 비교된다. ‘스타일바자’의 경우 142평 규모 매장에 11개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이와 관련, 백화점 업계 관계자는 “백화점 매장 평수는 보통 고객 동선에 따른 공간 평수를 합한 숫자”라며 “실제 매장 평수와는 다를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