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요즘 가장 핫한 상권 ‘연트럴파크’...소액으로 투자 가능할까?

URL복사

Tuesday, September 17, 2019, 14:09:11

빌사남 TV 연남동 1편...연남동 꼬마빌딩 투자사례 소개 및 평단가 정리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안녕하세요, 빌사남 TV입니다. 오늘 저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핫한 곳이죠. 홍대 입구에 나와 있습니다. 오늘 촬영지는 홍대 옆에 있는 연남동입니다. 오늘 연남동 특집으로 가장 핫한 곳부터 둘러보도록 할 거예요. 가보시죠!

 

▲ 강주임: 대표님 여기는 어딘가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이 건물은 스터디 수강생분이 매입한 사례입니다. 이 건물 같은 경우에는 홍대입구역 바로 앞에 있어요, 여기가 원래 폐철길이었는데 책거리로 만들어놨어요. 그래서 조망도 괜찮고요.

 

이쪽으로 투자자분들이 관심이 많으신데, 이 수강생분의 경우에는 대지 48평 정도 되는 노후화된 건물을 매입해서 지하 1층~지상 5층 규모로 신축했습니다. 그리고 임차인이 최근에 맞춰졌는데, 보증금 2억에 월세 2000만원 정도. 계약 기간은 5년으로 했는데요, 굉장히 잘한 투자사례라고 보입니다.

 

그리고 이분이 나이가 굉장히 젊으세요. 30대신데 얼마 전에 전화 통화해서 빌사남 TV에 나와달라고 요청을 했는데, ‘아직은 조금 이르다’고 얘기해주셨거든요. 조만간 초청해서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애경백화점도 지어진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이 건물과 굉장히 가까운 거리에 있습니다. 한번 이동해보시죠.

 

<애경타워 앞>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저희는 애경타워 앞에 와있습니다. 애경그룹은 원래 구로구에 본사가 있었는데, 2018년 8월에 마포구로 이전했고요. 이 건물 같은 경우에는 안에 판매시설, 업무시설, 숙박 시설도 있고 연 면적이 1만 6000평이나 됩니다. 이게 들어오면서 주변이 확 바뀌었어요. 대형 개발로 주변 땅값들도 올려놨거든요. 저희가 지금 맞은 편인 경의선 숲길에 있는데요, 오늘은 이쪽 위주로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보시죠.

 

▲ 강주임: 저희가 나와 있는 경의선 숲길. 어쩌다 연트럴파크라고 불리게 되었나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뉴욕에 가면 맨하탄 안에 센트럴파크라고 있잖아요. 그 인근에 빌딩들과 이런 쾌적한 환경이 조성돼 있어요, 여기 같은 경우는 원래는 폐철길이었어요. 정말 아무것도 없었어요. 그냥 전부 주택가였어요. 여기가 다 펜스 쳐있었거든요.

 

그러다 2015년쯤 그쯤에 이렇게 만든 거예요. 숲길이 형성되면서 사람들이 많아진 거죠. 결론은 뉴욕의 센트럴파크 이름을 따서 연트럴파크다. 그때 당시 저도 여기 많이 와봤으니까 지금 굉장히 놀라워요. 그 폐철길이 이렇게 변하다니.

 

여기 대로변에는 지금 가격도 많이 비싸졌어요. 기본 평당 1억 넘어갑니다. 대지 평당 평균 1억이 넘어가고 이 안쪽도 평균 5000 이상씩 합니다. 가격이 굉장히 많이 올랐죠. 그리고 여기 대로변 쪽은 찾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 매물이 없어요.

 

아직까지도 연남동은 보시다시피 유동인구가 많아요. 여기 상권은 홍대상권과 다른 점이 홍대상권은 술집이 많잖아요. 여기는 술집보다는 볼거리가 많아요. 여기가 휴먼타운으로 지정이 되어있는데, 이건 들어가서 더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의선 숲길 안쪽>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저희 지금 경의선 숲길에서 조금 안쪽에 와있는데, 여기가 아마 우리나라에서 가장 리모델링이나 신축이 많은 곳이거든요. 지나가는 곳마다 공사현장입니다. 불과 2년 사이에 굉장히 많은 신축과 리모델링이 일어나고 있는 지역이 연남동입니다. 최근에 저희 매수자분이 이쪽에 있던 노후화된 건물을 매입해서 신축했거든요. 한번 가서 보도록 하시죠.

 

<어느 건물 앞>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지금 뒤에 보시는 건물이 방금 말씀드렸던 그 건물입니다. 원래 2층짜리 건물일 때 매가가 14억이었어요. 대출을 얼마나 받았는지 아세요? 무려 11억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실투자금이 얼마 안 들었어요. 이렇게 건물 신축까지 하는데도 실투자금이 6~7억정도 예상이 되는데, 요즘 아파트 매매가가 굉장히 많이 올랐잖아요. 거의 아파트 매매가격으로 매입을 해서 최근에 준공 떨어져서 아주 멋있게 지어놨습니다.

 

▲ 강주임: 그러면 이 건물의 현재 가치는 얼마 정도 되나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현재 가치는 20억 초반에서 초중반 예상됩니다. 연남동은 특이하게 안쪽, 차가 다니기 힘든 곳도 상권이 형성되어 있어요. 여기까지 젊은 사람들이 잘 찾아서 오는 곳이기도 합니다. 요즘 SNS가 많이 발달했잖아요. 실투자금을 적게 들여서 빌딩을 올리고 시세차익을 본 것으로 보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