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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전기차 ‘넥쏘’, 충전시간 25분?...인프라 한계로 보급 발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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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30, 2019, 16:09:48

30억원 드는 수소충전소, 하루 충전대수는 100대..일부 충전소 폐업 고려
폭발 사고에 주민 반발도 ↑..“수소차 85만대 보급목표 현실성 없어” 지적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인프라 구축에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과 폭발 사고 우려 탓에 정부의 목표인 수소 전기차 85만 대 보급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수소 전기차는 보급이 확대될수록 사용자들의 불편이 늘어나게 돼 장기적인 전망이 불투명하다는 지적이다.

 

미국의 자동차 전문지 오토블로그가 30일 (한국시간) 로이터를 인용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올해 9월 문을 연 울산의 한 수소 충전소는 내년에 폐업을 고려하고 있다. 현대차의 공장이 있는 울산에선 국내 지자체 가운데 가장 많은 1100대의 수소전기차(넥쏘)가 팔렸지만, 향후 수익성이 없다는 판단에서다. 정부가 막대한 운영자금을 투입하지 않으면 수소충전소는 30억원짜리 고철 덩어리에 불과하다는 것.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030년까지 현대차 넥쏘 등 수소전기차 85만대를 보급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수소전기차 보급은 국내 유일한 수소전기차 제조사인 현대차와 우리 정부 모두에게 성공이 보장되지 않는 값비싼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는 게 로이터의 지적이다. 대규모 수소전기차 보급을 뒷받침할 수소충전소 구축이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로이터는 수소충전소의 폭발 우려에 따른 주민 반발을 이에 대한 첫 번째 근거로 들었다. 실제로 지난 5월 강릉의 연구용 수소탱크가 폭발해 8명의 사상자가 발생했고, 6월에는 노르웨이에서도 수소충전소의 폭발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국내의 시민단체들은 수소충전소 건설 반대 목소리를 키우고 있는 상황이다.

 

안전성 문제가 확산되자 평택시가 지난 4월 선정했던 수소충전소 운영업체 2곳은 3개월 만에 사업계획을 철회한 상태다. 지자체나 사업체의 자금 조달 난항과 충전소 부지 확보 지연이 수소전기차 보급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셈이다. 실제로 우리 정부는 올해 연말까지 114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지만, 현재까지 단 29곳만 완공돼 있다.

 

 

수익성이 떨어지는 수소충전소에 막대한 세금이 투입되는 점도 우려를 키우고 있다. 올해 환경부는 1420억 5000만원의 수소전기차 보급 예산을 책정해 전년(298억원) 대비 664.3%나 크게 늘렸다. 이 가운데 970억원은 수소전기차 보조금으로 쓰이고, 나머지 450억원은 수소충전소 건설에 투입된다.

 

이에 따라 수소전기차 1대당 약 3000만원 이상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데도 올해 8월까지 국내에 판매된 넥쏘는 2145대에 불과하다. 정부의 올해 보급목표인 6000대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판매량이다. 인프라의 한계로 수소전기차의 보급이 지지부진하고, 이는 다시 수소충전소의 낮은 수익성으로 이어지는 셈이다.

 

또, 수소전기차의 운전자들은 수소전기차가 늘어날수록 불편이 가중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수소전기차 1대를 충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5분 남짓이지만, 주유소처럼 연속적으로 충전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수소충전기는 아무리 많아 봐야 하루 100대 밖에 충전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로이터에 따르면 수소충전소는 1대의 충전이 끝나면 다음 운전자는 약 20분간 기다려야 한다. 수소 저장탱크 안에 충분한 압력이 채워져야 다시 수소를 공급할 수 있기 때문. 넥쏘가 많이 보급되지 않은 현재는 큰 불편이 없지만, 한 충전소에 여러 대가 몰릴 경우 운전자들의 불편은 불가피해질 수밖에 없다.

 

수소전기차를 충전하는 데 25분이 걸린다면 소비자 입장에선 전기차가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수소전기차는 차량 가격이 훨씬 비싼 데다 전기차도 배터리 충전에 30분 정도면 충분하기 때문이다.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 수명을 위해 80%까지만 급속충전되기 때문에, 완충은 자택 등에 마련된 완속충전기에서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국내에서 수소충전소 1곳을 구축하는 데 소요되는 30억원은 전기차충전소의 6배 수준이다. 반면 하루에 충전할 수 있는 차량은 일반 주유소(약 1000대)의 10분의 1밖에 되지 않아 투자 대비 경제성이 지나치게 떨어진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오는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85만대를 보급하겠다는 정부의 목표는 사실상 구호에 지나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우리나라보다 자동차 시장이 3배나 더 큰 일본도 같은 기간 80만대를 보급하기로 한 만큼, 정부의 목표는 현실성이 떨어지지 않느냐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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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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