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글로벌 OTT 도약 선언한 웨이브...옥수수와 다를까

URL복사

Monday, September 30, 2019, 17:09:07

옥수수도 해외 진출 시도했지만 흐지부지
지상파 3사 콘텐츠 경쟁력·정부 지원사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지난 16일 출범한 지상파·SK텔레콤 통합 OTT(Over The Top) 웨이브는 국내를 넘어 해외로 한류 콘텐츠를 도약시킨다는 도전적인 비전을 안고 출발했다. 출범식에서 양승도 KBS 사장은 “한류 콘텐츠를 부활시킬 본격적인 시작이 웨이브 출범이라고 기대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하지만 30일 업계에 따르면 해외 진출이 쉽지 않으리란 전망이 나온다. 한 경쟁사 관계자는 “과거 옥수수 역시 해외 진출을 선언하고 모색한 적이 있었지만 결국 흐지부지됐다”며 “미국 시장이 아니라 아시아 시장에 먼저 진출한다는 목표에도 회의적이다”라고 말했다.

 

웨이브는 3단계로 구성된 해외 진출 전략을 추진한다. 첫 번째는 해외로 나가는 한국인 유료 가입자가 현지에서 웨이브를 이용하는 것이다. 다음은 현지 교민 대상으로 서비스하며 어떤 콘텐츠가 소비되는지를 파악하는 단계다.

 

직접 진출이 최종 목표다. 넷플릭스처럼 직접 진출하는 것 외에도 현지 OTT, 통신사, 제작사와 제휴하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 웨이브는 “1년 반이나 2년 안에 마지막 단계까지 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해외 진출 시기를 묻는 말에 이태현 웨이브 대표는 “시기를 한정 지어서 해외 진출을 말하긴 어렵다”라면서도 “해외 여행객 서비스는 올해 10월, 교민 대상 서비스는 내년 상반기, 직접 진출은 CP나 주주사와 논의해야 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진출 전략에도 업계가 우려를 표하는 이유는 과거에 옥수수도 비슷한 시도를 했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2월 옥수수를 운영하던 SK브로드밴드는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를 3배 늘려 해외에 수출도 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넓혀가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원저작권을 가진 콘텐츠를 해외에 판매하거나 2차 가공콘텐츠 사업 등으로 확장하는 전략도 제시됐다.

 

당시 SK브로드밴드는 합작영화 ‘라라’에 투자해 베트남 극장에서 상영하는 동시에 옥수수 VOD로 제공하는 사업모델을 시도했었다. 이후에도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등을 추진했으나, 푹과 합병이 이뤄지기 전까지 괄목할만한 성과는 없었다.

 

웨이브는 해외 진출 1차 목표로 한류 콘텐츠 수요가 높은 동남아를 겨냥하고 있다. 동남아 현지 OTT에 지분을 투자하거나 제휴를 맺고 콘텐츠를 판매하는 전략을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

 

이 밖에 SBS 런닝맨이나 MBC 복면가왕 등 이미 해외에 판권을 판매해 높인 수익을 기록한 지상파 콘텐츠를 중심으로 해외 진출을 추진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특히 런닝맨은 언어 장벽을 넘어 동남아 지역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SBS는 판권 판매 포함 300억 원 이상 이익을 얻은 것으로 파악된다.

 

정부가 콘텐츠 산업을 주력 산업으로 육성하려는 정책 기조는 웨이브가 해외 진출하는데 촉매가 될 수 있다. 지난 17일 정부는 ‘콘텐츠 산업 3대 혁신전략’을 발표하고 콘텐츠 기업 대상 정책금융,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등 실감형 콘텐츠 육성, 한류 수출 기업 지원 등에 나서기로 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