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중국 눈치 보는 미국 IT 기업...홍콩 사태 ‘자기검열’ 논란

URL복사

Sunday, October 13, 2019, 16:10:21

‘홍콩맵.라이브’ 삭제한 애플..게이머 중징계 내린 블리자드
“자체 가이드라인 위반” 해명에 여론은 맹비난·보이콧 나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홍콩 사태가 민주화 시위로 확산하며 불똥이 글로벌 정보통신(IT) 기업에까지 번지고 있다. 미국에 본사를 둔 회사들은 시위와 관련된 애플리케이션을 앱 스토어에서 삭제하거나 지지발언을 한 e스포츠 선수를 처벌하고 나섰다.

 

이들은 앱 삭제와 선수 처벌이 중국 정부 압박에 따른 정치적 판단이 아니라 자체 기준 의한 결정이라고 항변한다. 하지만 주요 시장인 중국에서 정부 당국 심기를 거스르지 않으려는 눈치 보기가 자기검열로 나타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나온다.

 

◇ 시위 애플리케이션 삭제·대만 국기 이모지 제거한 애플..중국 당국에 과도한 눈치 보기 의혹

 

 

13일 외신 보도를 종합하면 애플은 지난 9일 홍콩 시위에서 사용되는 지도 애플리케이션 ‘홍콩맵.라이브(HKmap.live)’를 앱 스토어에서 삭제했다. 이 앱은 이용자 참여(Crowdsourced)에 기반해 경찰과 시위대 대치 상황, 폐쇄 구역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홍콩 민주화 시위대에게 유용하게 사용됐다.

 

팀 쿡(Tim Cook)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직원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앱 삭제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이 앱이 홍콩 법 집행부와 주민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방식으로 이용됐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조사결과 애플 가이드라인과 지역 법을 위반했다고 판단해 앱 스토어에서 삭제했다”고 말했다.

 

이 결정은 중국 관영매체인 인민일보가 홍콩맵.라이브를 비판한 직후 이뤄졌다. 애플이 내린 조치가 중국 당국 압박에 따른 ‘자기검열’이라는 의혹이 나오는 이유다. 애플은 앱 삭제 근거로 홍콩 지역 법 위반을 들었지만 홍콩 당국이 이를 직접 요청했는지조차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다.

 

그뿐만 아니라 애플은 지난달 말 새로운 모바일 운영체제인 ‘iOS 13.1.1’을 출시하면서 홍콩과 마카오 지역 사용자에게 대만 국기 이모지(Emoji)가 키보드에 노출되지 않도록 했다. IT전문매체 더 버지(The Verge)는 “이는 대만, 티베트, 홍콩, 마카오가 독립국으로 간주하는 것을 ‘하나의 중국’을 위반한 주권 침해로 인식하는 중국 당국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더해 애플은 이달 초 홍콩 시위를 취재한 뉴스 애플리케이션 쿼츠(Quartz)를 앱 스토어에서 삭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2일 버즈피드(BuzzFeed)는 지난해 애플이 동영상 서비스 ‘애플 TV+’ 제작자 일부에게 “중국을 부정적으로 묘사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고 보도했다.

 

중국은 애플에 핵심 시장 중 하나다. 올해 4월부터 6월까지 애플이 중화권(중국·홍콩·대만)에서 올린 매출액은 전체 17%를 차지한다. 애플이 추진하는 사업 전략이 아이폰, 아이패드 등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콘텐츠로 선회하면서 이 같은 정치적 간섭은 더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11일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inancial Times)는 “애플 사업이 음악, 영화, 뉴스 등 콘텐츠와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게 되면서 중국에서 검열 문제는 더 굳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 블리자드, 홍콩 시위 지지 선언한 e스포츠 선수에 중징계..에픽 게임즈 “표현의 자유 지지”

 

게임 업계에도 ‘자기검열’ 논란이 거세다. 중심에 있는 회사는 ‘액티비전 블리자드(Activision Blizzard)’다. 사건은 지난 7일 블리자드가 게임 ‘하스스톤(Hearthstone)’ 경기에서 공개적으로 홍콩 민주화 지지 의사를 밝힌 ‘블리츠청(Blitzchung)’ 청응와이에게 대회 출전금지 1년과 상금 몰수라는 중징계를 내리며 촉발됐다.

 

 

청응와이가 경기를 마친 후 인터뷰에서 “홍콩을 해방하라”고 외쳤다. 이에 블리자드는 “선수는 공공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블리자드의 이미지를 손상하는 행위를 할 수 없다”는 경기 규정을 인용하며 처벌을 정당화했다.

 

청응와이는 징계가 결정되기 전 게임 커뮤니티 ‘인벤 글로벌(InvenGlobal)’에 올린 게시물에서 “나는 방송에서 내가 보인 행동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안다. 내게 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고 심지어 내 개인적인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며 “하지만 이 사태에 대해 뭔가 말하는 것이 내 의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블리자드가 처벌을 공식화하자 곧바로 여론이 비판에 나섰다. 온라인에서 블리자드 게임 불매운동이 시작됐고 일부 직원은 회사 결정에 반발해 퇴사했다. 역풍에 직면한 블리자드는 출전 정지를 6개월로 줄이고 상금 환수를 발표했다. 회사는 중국 당국이 가진 입장과 이번 결정이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해명했다.

 

앨런 브랙(J. Allen Brack) 블리자드 사장은 “(청응와이가 외친)구체적인 견해는 우리가 내린 결정과 상관이 없다”며 “중국과 관계는 우리 결정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말했다.

 

구글은 지난 10일 플레이스토어에서 홍콩 시위대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을 삭제했다. 구글은 ‘우리 시대의 혁명(Revolution of Our Times)’ 게임을 삭제하며 앱 내 결제를 문제 삼았다. 구글은 “민감한 사건을 이용해 수익을 올리는 것은 금지하는 정책에 위배된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반면 표현의 자유를 지지하며 여론에 환영받는 업체도 있다. 게임 ‘포트나이트(Fortnite)’를 개발한 ‘에픽게임즈(Epic Games)’다. 에픽 게임즈는 중국 IT 기업 텐센트가 지분 40%를 보유하고 있다. 그런데도 회사는 “정치와 인권에 대한 의견을 표현할 권리를 지지한다”고 말했다.

 

애플과 블리자드, 구글 등이 집중포화를 입은 원인은 이번 결정이 소수자 인권, 정치적 올바름을 중시해왔던 기존 행보와 대비되기 때문으로 보인다. 지난 2월 범죄자 인도 법안을 놓고 시작된 홍콩 사태가 민주화 시위로 격화되며 사태 해결은 갈수록 요원해지는 모양새다.

 

이에 따라 글로벌 IT 기업에 따라붙은 자기검열이라는 꼬리표도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더 버지는 “중국 정부가 홍콩 시위를 단속하고자 움직일수록 이 같은 논란은 더욱 거세질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