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이마트가 차별화·경쟁력 강화 일환으로 주력중인 와인 카테고리 확대가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마트24는 자체 와인 카테고리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최근 5개월(2019년 5월~9월) 매출이 전년 동기간 대비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올해 1~9월 누적으로는 약 2.9배(187.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이마트24 측은 이 같은 성과가 ‘주류 카테고리 킬러 매장’ 확대와 올해 3월부터 매월 진행중인 ‘와인데이’ 행사 등이 호응은 얻은 덕이라고 분석했다.
이마트24는 100여 종의 와인과 위스키 등이 구비된 ‘주류 카테고리 킬러 매장’을 현재 800여 개로 확대했으며, 일반 가맹점에서도 100여 종의 다양한 와인 발주가 가능하도록 운영중이다. 또 매월 ‘와인데이’ 이벤트를 통해 약 20~40% 가량 저렴한 가격에 와인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마트24에 따르면 그 결과 해당 매출은 작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했고, 전월 대비 매출도 평균 두 자리 수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편의점 상품 매출 특성상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분기별 등락이 있는 점을 고려할 때, 올해 와인 매출의 꾸준한 증가는 이례적이라는 설명이다.
한편, 이마트24는 와인을 찾는 고객이 크게 증가하는 연말을 앞두고 BC카드와 손잡고 역대 최대 규모의 할인 이벤트도 선보인다.
이마트24는 이달 31일까지 G7 와인 3종(까베르네쇼비뇽·메롯·샤도네이/각 9500원)을 각 7900원에, BC카드로 결제하는 고객은 2병을 48% 할인된 9900원에 판매한다.
또, 같은 기간 행사와인 90여 종을 20~4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이며, BC카드로 결제하는 고객은 추가 할인을 통해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구입 가능하다.
이마트24는 와인 수요가 늘어나는 연말을 겨냥해 파격 할인 행사를 꾸준히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이마트24 자체 월별 와인 매출 분석 결과 11월과 12월의 매출 비중이 26.3%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난 것. 이에 다음 달에도 대규모 와인 할인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김지웅 이마트24 일반식품팀장은 “올해 업계 최대 규모의 와인카테고리 킬러 매장을 800여점포까지 늘리고 매월 와인데이를 진행하는 등 노력을 통해 와인 대표 편의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와인과 더불어 다양한 차별화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높이고 가맹점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