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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고용장려금 중단]③ “‘정부 보증-은행 대출’ 방식 등 대책마련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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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1, 2019, 14:11:00

정부, 기보와 협력해 일본 수출규제 피해 기업 도운 사례 참고
은행권 “신보·기보의 보증형태 통한 대출 실현가능성 있어”
노동부도 “정부 보증-은행 대출 방식의 대안마련 고려 할만”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고용노동부의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일시 중단으로 약 1만명의 청년이 당장 혜택을 받지 못 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고용부는 지난달 장려금 신청 접수를 기존 1개월에서 3개월로 변경하고, 이달 초까지 장려금 신청 기업에 순차적으로 지급했습니다. 그러나 비슷한 시기 장려금을 신청했더라도 순서에 따라 지원을 받지 못하는 기업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정이 이런데도 고용부는 장려금 추가 접수를 지속적으로 받고 있어 연말까지 신청 기업은 크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반년 가까이 장려금을 받지 못한 기존 기업에 신규 신청 기업들까지 더해지면 정부가 감당해야 하는 비용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

 

이에 따라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지원 중단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가 청년 고용률을 높이고, 장기간 유지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에 적절한 대응책을 제시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지난 6월 한국 반도체기업을 상대로 일본이 일방적으로 수출 규제를 할 당시 은행권과 기술보증기금이 적극 나선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일본의 수출 규제로 경영애로를 겪는 규모가 작은 소재·부품 전문기업을 위해 은행과 기보가 업무협약을 맺고, 대출 상품을 연계해 기업의 위기 극복을 도왔습니다.

 

KB국민은행은 기보가 발행하는 1000억원 규모의 협약보증서를 담보로 삼아 전용 대출 상품을 연계해 ‘KB 소재·부품기업 우대대출’을 내놨습니다.

 

해당 상품은 신용등급과 담보 비율, 일자리 창출 실적에 따라 최대 2.8%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적용했습니다. 총 판매 한도는 1조원으로 기보로부터 협약보증서를 발급받은 기업을 위한 특화상품입니다.

 

신한은행도 저금리 대출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당시 신한은행은 기보·이노비즈협회와 소재·부품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협업 플랫폼을 구축·운영하기 위한 협약을 맺었습니다. 신한은행의 ‘신한 소재부품전문기업 성장지원 대출’은 소재·부품 전문기업에게 연 0.5%포인트 금리를 우대하는 상품입니다.

 

우리은행은 기보와 소재·부품산업 혁신성장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소재·부품산업 지원에 적극 협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특별출연 협약보증’, ‘보증료지원 협약보증’을 통해 모두 2600억원 규모의 우대보증을 지원했습니다.

 

일각에선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을 지원받는 중소기업이 은행에서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가 보증을 서는 방법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지원이 끊긴 기간에 임금 지불 등의 문제를 겪는 중소기업이 정부의 보증으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입니다.

 

해당 기업이 정부에서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을 받는대로 은행에 원금과 이자를 갚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되면 기업이 긴급한 자금을 융통할 수 있어 임금 지급 등 경영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겁니다.

 

은행 역시 이같은 방안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 또는 신용·기술보증기금의 보증을 통한 대출방식은 가능성이 있다는 입장입니다.

 

시중 은행 관계자는 “신용보증기금이나 기술보증기금의 보증형태로 보증 한도를 키워 기업에게 대출하는 방식이 있다”며 “대부분 기보나 신보 보증이 80~ 90% 이상으로 높아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을 진행하면 은행 입장에서도 위험도가 낮아 실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은행권 관계자 역시 “정부나 보증기관에서 발급한 보증서를 담보로 운영자금을 쉽게 대출받을 수 있도록 은행을 통해 우회적으로 기업에 지원하는 방식은 충분히 검토할만 하다”며 “대출 이자 중의 일부를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만약 정부의 보증으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생긴다면, 기업의 이자 부담 면제 등 보다 면밀한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정부 지원금을 받는 것과 다르게 은행 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것 자체가 부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무 부처인 고용부도 은행과 연계한 대출 상품 개발 등 대안 마련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고용부 관계자는 “정부가 보증을 서고 은행이 자금을 대출하는 방식의 대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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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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