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G, 모바일 전세금보증 서비스 출시…‘카카오페이로 보증료 결제’

아파트·주거용 오피스텔 대상…전세보험 메뉴에서 인증 및 서류 제출 후 24시간 신청가능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카카오페이와 모바일 전세보증금반환보증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사진 | 주택도시보증공사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주택도시보증공사(이하 HUG)가 카카오페이와 모바일 전세보증금반환보증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전세금보증’은 전세 계약 종료 시점에 임대인이 전세금을 돌려주지 않는 경우 HUG가 임대인을 대신해 임차인에게 전세금을 반환해주는 HUG의 보증상품입니다.

기존에는 고객들이 HUG 영업지사를 직접 방문하거나 인터넷보증을 통해 전세금보증을 신청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전세금보증 서비스를 통해 보증신청부터 서류제출, 보증료 결제까지의 전 과정을 모바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전세금보증은 지난 6월 HUG와 카카오페이의 ‘모바일 전세보증금반환보증 서비스’ 업무협약(MOU) 체결 이후 4개월의 개발 기간을 거쳐 출시됐습니다.

아파트 또는 주거용 오피스텔을 대상으로 하며 임대차 계약을 체결한 임차인이 카카오페이 전세보험 메뉴에서 본인인증 및 임대차 정보입력, 필수서류 제출을 하면 1년 365일 24시간 신청할 수 있습니다.

HUG 관계자는 “전세계약서·전입세대 열람내역 등 필수서류를 스마트폰으로 찍어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게 함으로써 고객의 편의성을 극대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보증신청이 승인되고 보증료가 확정되면 카카오페이 머니 또는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확정된 보증료에서 3% 할인이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사회배려계층·청년가구·모범납세자·전자계약 등에 해당할 경우 추가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재광 HUG 사장은 “카카오페이와 협업해 모바일 전세금보증서비스를 출시함으로써 전세금보증을 이용하려는 고객들의 편의성을 개선했다”며 “HUG는 앞으로도 서비스를 개선하고 보증가입 대상을 확대해 서민 임차인들의 보증금 보호를 위한 안전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나가겠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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