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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과 불안 사이’ 오픈뱅킹... 이용자 100만 넘었지만 서비스 ‘불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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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2, 2019, 14:11:43

일부 은행 예적금·수익증권 등 조회 안돼
은행권, 과열 마케팅·영업점에 성과 재촉
금융당국, 과당 경쟁 예의주시·보안 강화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하나의 모바일 금융 앱으로 모든 은행 업무를 이용할 수 있는 ‘오픈뱅킹’이 지난달 30일 시범 서비스를 실시해 일주일 만에 가입자가 1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편리한 사용 덕분에 이용자가 꽤 늘고 있지만 서비스에 대한 지적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12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5일까지 오픈뱅킹 시범서비스에 참여한 은행 고객은 모두 102만명입니다. 오픈뱅킹에 등록된 계좌수는 모두 183만좌로 집계됐습니다.

 

이 기간 고객들은 총 1215만건, 일 평균 174만건의 서비스를 이용했습니다. 계좌 잔액조회가 894만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출금 이체는 22만 건입니다. 현재 KB국민·IBK기업·NH농협·신한·우리·KEB하나·부산·제주·경남·전북은행 등 시중은행 10곳이 오픈뱅킹 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오픈뱅킹 취지는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금융사가 정보를 공유하는 것 입니다. A은행 앱을 통해 B은행의 입출금 계좌를 포함해 예·적금 계좌의 거래 내역 조회 등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아직은 서비스가 완전하게 이뤄지진 않고 있습니다.

 

우선 계좌번호 자동조회가 이뤄지지 않아 타 은행에 보유하고 있는 계좌를 확인하면 번호를 일일이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 은행마다 계좌등록 방식 등이 달라 일부 은행의 경우에는 예·적금과 수익증권 등의 계좌조회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경쟁은행이 고객의 예·적금 거래 내역 정보 공유 시 만기 시점 등 핵심정보가 노출되기 때문에 일부러 숨겼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다른 경쟁은행 고객의 핵심 정보를 통해 고객을 유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은행권 관계자는 “의도적으로 고객의 예·적금 내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며 “은행 간 앱 시스템이 달라 문제가 생긴 것인데 지금은 해결돼 예·적금 조회가 모두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은행권은 오픈뱅킹 서비스 시작 후 앞다퉈 자사 애플리케이션 충성 고객을 확보하려는 경쟁에 나서고 있습니다. 일부 은행은 오픈뱅킹에 걸맞는 특화 서비스를 내놓기도 했지만, 대다수 은행들은 서비스 출시 계획만 세우고 있을 뿐 서비스보다는 경품 경쟁에 몰두하는 등 과열 마케팅을 벌이고 있습니다.

 

심지어 일부 은행은 오픈뱅킹 가입 실적을 영업점 직원의 핵심 경영성과지표(KPI)에 반영하는 등 압박을 가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 NH농협은행 등은 오픈뱅킹 서비스에 추천 직원을 입력하게 했으며 지점별로 직원들의 실적을 측정 중인 곳도 있습니다. 향후 오픈뱅킹은 오프라인 영업 점포 등에서도 시행될 계획인데 과당 경쟁에 따른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권대영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기획단장은 “금융사들이 오픈뱅킹으로 경쟁하는 것은 좋지만, 평가는 서비스로 이뤄져야 한다”며 “은행들은 킬러콘텐츠를 개발하고 서비스로 승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금융당국은 오픈뱅킹 시범 실시 과정을 집중 모니터링하고 시스템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점검, 보완해 나가겠다는 방침입니다. 또 다음 달에 오픈뱅킹이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때문에 금융보안 사고에 대해서도 경계하고 있습니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도 지난 7일 열린 '금융정보보호 컨퍼런스(FISCON 2019)'에서 “금융사 스스로 책임감을 갖고 클라우드 등 IT아웃소싱 확대에 따른 리스크 요인을 모니터링·관리하는 방안도 고민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어 “정부 차원에서 금융보안에 대한 관리·감독·제재 등의 방식을 선진화하고, 금융회사와 핀테크기업이 정보보호에 대해 1차적으로 책임을 지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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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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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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