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네이버 뉴스, 전재료 없애고 광고 늘린다...구독 기반 서비스 개편

URL복사

Tuesday, November 12, 2019, 16:11:58

2019 미디어 커넥트 데이서 발표..중간 광고·자체 영업권 부여
어뷰징 기사 수익 페널티 적용..저널리즘 가치 높일 방안은 부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네이버 뉴스 플랫폼이 구독자 중심으로 개편되며 이에 따라 언론사 수익 배분도 광고 중심으로 바뀝니다. 개별 언론사가 플랫폼 내에서 서로 경쟁하며 차별화된 뉴스를 생산할 것이란 기대도 있지만 뉴스 공적 가치를 고민하지 않았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네이버는 12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19 미디어 커넥트 데이’를 열고 새로운 언론사 수익 배분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네이버와 뉴스 콘텐츠 계약을 맺은 일부 언론사에 지급되는 전재료가 전면 폐지되는 대신 언론사가 직접 영업하는 광고 영역이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사실상 네이버 뉴스에서 개별 언론사가 발생시키는 광고가 언론사 수익의 유일한 재원인 모델로 바꾸겠다는 말입니다.

 

네이버 뉴스 플랫폼 이후 광고 영역은 개별 영역과 신설되는 공통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기존 언론사 홈과 기사 본문이 개별 영역에 속하며 신설되는 메인 언론사 편집판과 메인 MY 뉴스판이 공통 영역에 포함됩니다.

 

네이버는 개별 영역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에 따라 광고 수익을 배분해 왔습니다. 이번 전재료 폐지에 따라 기사 본문 중간에 광고 영역이 추가되며 개별 영역에 노출되는 광고 영업권을 언론사가 갖게 됩니다.

 

공통 영역 수익 배분은 사용자의 구독과 로열티에 기반해 네이버가 외부 연구진에 의뢰해 만든 공식에 따라 이뤄집니다. ▲순방문자수 ▲조회 수 ▲누적구독자수 ▲순증구독자수 ▲재방문자수 ▲소비기사수 등 지표에 기반해 배분 결과를 산출합니다.

 

네이버는 신규 모델로 개편후 수익이 지난 8분기 평균보다 감소하는 언론사에는 향후 3년간 별도 재원을 들여 보전해줄 계획입니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 전무는 “적어도 3년간 시행착오를 거친다면 지금보다 재원규모가 늘어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 어뷰징 기사에 광고 수익 페널티 적용…저널리즘 가치에 대한 고민은 부재

 

수익 기반이 광고로 개편되면서 ‘클릭수 늘리기’에 집중하는 어뷰징 기사가 범람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습니다. 이에 네이버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실급검) 등 인기 검색어 대응 기사를 감지해 광고 수익 면에서 불이익을 주는 방안을 내년 2분기부터 적용할 계획입니다.

 

유봉석 전무는 “어뷰징 부분은 시뮬레이션해 보니 절반 정도 매체는 영향이 거의 없지만 심각한 곳은 광고 수익 절반 정도를 잃을 수 있는 상황”이라며 “내년 2분기까지 자정노력 한다면 불이익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개편은 네이버 뉴스 플랫폼을 구독 중심으로 바꾸겠다는 계획의 일환입니다. 이날 네이버는 언론사 자체 편집방식을 다양하게 보장하고 기사 형식도 영상, 음성, 웹툰 등으로 다양화 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다만 이에 비해 언론의 공적가치에 대한 고민이 부재하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구독자들의 관심을 끌어야 하는 언론사에 저널리즘 가치를 담은 ‘재미없지만 중요한’ 기사를 꾸준히 써 내려가게 할 요인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의뢰를 받아 언론사 수익 배분 공식을 개발한 김성철 고려대 교수는 “3개월이나 6개월 운영해보면 데이터가 쌓일 것이고 (저널리즘 가치를 반영하기 위해) 보정할 팩터가 생길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런 부분은 네이버에서도 전략적으로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