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현장+] BMW코리아 “PHEV로 고성능·고효율 다잡겠다”...530e 출격 대기

URL복사

Thursday, November 14, 2019, 12:11:12

PHEV 라인업 지속 확대 계획.. 530e 유럽기준 연비 52.6km/ℓ 달성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해법도 제시..ESS 만들어 에너지 공급원 활용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BMW코리아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라인업을 앞세워 럭셔리 친환경차 시장을 선도하기로 했습니다. BMW코리아는 새로운 PHEV 모델인 뉴 530e를 올해 안에 출시하는 한편,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에도 적극 나설 방침입니다.

 

BMW코리아는 지난 12일부터 나흘간 총 3차수에 걸쳐 진도 쏠비치에서 미디어 시승행사를 진행 중입니다. ‘다음을 향한 드라이빙’이란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서는 BMW코리아의 친환경차 전략에 대한 청사진이 제시됐습니다.

 

◇ 연내 신형 PHEV 모델 530e 출시…“고효율 이미지 강화”

 

BMW코리아는 PHEV 라인업을 확대해 고성능·고효율 이미지를 강화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현재 BMW에서 판매하고 있는 PHEV 모델은 745e와 745Le, 330e, X5 40e가 있는데요. 올 연말 뉴 530e를 출시해 국내 PHEV 시장을 적극 공략하기로 했습니다.

 

큰 출력을 내는 고배기량 엔진을 주로 판매하는 BMW가 친환경차에 집중하는 이유는 뭘까요. 답는 최근 강화되고 있는 글로벌 환경 규제와 친환경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제고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BMW그룹은 내년까지 유럽연합(EU) 28개 회원국에서 판매 신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995년 대비 최대 50%까지 감축할 예정입니다.

 

 

앞서 전기차인 i3와 i8를 선보였던 BMW코리아는 기존 모델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기술을 접목한 PHEV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장할 예정입니다. 고성능 브랜드인 ‘M’과 친환경차 브랜드인 ‘i’를 통해 운전의 즐거움과 고효율을 동시에 만족시키겠다는 전략입니다.

 

BMW의 PHEV 라인업은 기존 i8에 적용됐던 병렬식과 달리 직렬식 하이브리드 구조가 특징입니다. 병렬식은 전기 모터가 구동축에 직접 연결돼 뛰어난 가속성과 높은 출력을 보장하지만, 대용량의 모터와 배터리가 필요하다는 게 BMW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따라서 직렬식 구조는 병렬식 보다 공간 확보에 유리한 장점이 있는데요. 전기 모터가 변속기 내부에 위치한 BMW의 PHEV 모델들은 넓은 실내 공간과 넉넉한 트렁크 용량을 그대로 유지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PHEV의 최대 장점은 일반 내연기관차보다 높은 경제성을 꼽을 수 있습니다. BMW코리아에 따르면 PHEV 차량인 745Le 모델은 같은 주행 환경에서 같은 거리(30.7km)를 주행했을 때, 가솔린 차량인 740Li보다 연료비를 약 37% 가량 줄일 수 있습니다. 745Li는 1만 6400원이 들지만 745Le는 1만 400원이면 충분합니다.

 

특히 이날 BMW코리아는 조만간 출시할 PHEV 모델인 530e를 공개했습니다. 외관은 기존 5시리즈와 똑같지만 배출가스가 없는 무공해 전기 주행이 가능한데요. 530e는 순수 전기로 최대 50km까지 주행할 수 있고, 연비는 유럽기준으로 52.6km/ℓ에 달합니다.

 

뛰어난 효율을 가진 530e는 고급차다운 넉넉한 힘도 챙겼습니다. 총 시스템 출력은 252마력(전기모터 113마력, 가솔린 엔진 184마력)이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6.2초면 도달합니다.

 

 

◇ 제주도서 전기차 배터리로 ESS 구축…배터리 재활용 문제 ‘해법’

 

또 BMW코리아는 이번 행사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의 재활용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중고 전기차 배터리를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으로 바꿔 에너지 공급원으로 활용하는 건데요.

 

앞서 지난 8월 BMW코리아는 국내 최초로 전기차의 배터리를 재사용하는 친환경 충전소 ‘e-고팡’을 제주도에 설립했습니다. e-고팡은 최대출력 250kW의 독립운전이 가능한 중고전기차 기반 ESS인데요. 실제 BMW i3 고객 10명으로부터 중고 배터리를 공급받았다고 합니다.

 

BMW의 ESS는 소형 컨테이너에 모든 기능을 넣은 ‘올인원’ 방식이라 어디든 옮겨서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장점을 부각하기 위해 제주도에서부터 진도 행사장까지 ESS를 직접 공수해 왔다고 하는데요. 이날 행사장에서 쓰인 조명 등 모든 전자기기는 ESS에 저장된 전기로 운영돼 눈길을 모았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