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이마트가 3분기 영업이익 1162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최근 4분기 중 가장 높은 수치로, 이마트는 이를 통해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이마트는 3분기 실적을 14일 공시했습니다. 연결기준 순 매출은 5조 633억을 달성했습니다. 2018년보다 7.1% 신장한 수치입니다. 영업이익은 1162억으로 흑자 전환했습니다. 별도 기준으로는 영업이익 126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마트에 따르면 이번 실적은 최근 4분기 중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이마트 측은 “최근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할인점 업계의 상황에 비춰볼 때 향후 실적 개선에 긍정적인 신호를 줬다”고 했습니다.
이어 “실적 반등을 통해 흑자전환에 성공한 것은, 8월 이후 주력사업인 할인점의 기존점 매출 감소폭이 줄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저온 현상으로 7월 매출은 부진했지만, 8~9월 기존점 매출 감소폭은 3.1%로 상반기 기존점 매출 감소폭인 3.2%보다 개선된 겁니다.
이마트는 “10월 역시 매출 감소폭이 2.2%를 기록해 매출 개선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습니다. 초저가 프로젝트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이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점과 ‘대한민국 쓱데이’의 성공도 향후 실적 개선의 기대감을 높이는데 일조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쓱데이 역시 11월 2일 하루 동안 160만명의 고객을 이마트 매장으로 이끌며 지난해보다 70% 높은 매출 증가를 달성했습니다. 한편 연결 자회사의 실적 개선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세계푸드와 이마트에브리데이는 안정적인 실적 개선이 이어지며, 지난해보다 영업이익이 각각 6억과 22억 증가했습니다. 이마트24는 영업손실 22억원으로 적자 규모를 줄였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엔 영업손실 74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이에 더해 에스에스지닷컴은 ‘쓱세권 광고’ 등 마케팅 비용 상승으로 적자 규모는 늘었지만, 매출은 21.3% 증가했습니다. 이 같은 수치는 상반기 매출 신장률 14.5%에 비해 6.8%P 증가한 것으로 3분기 온라인 시장 전체 신장률 19%를 상회하는 실적입니다.
이마트는 “3분기 흑자전환은 실적 부진이 지속될 것이라는 우려를 극복하고 반등에 성공한 것에 의미가 있다”며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지만,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