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아시아나항공은 3분기 매출액(연결 기준) 1조 8351억원, 영업손실 570억원, 당기순손실 232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3분기 971억원의 영업이익을 냈지만, 올해는 글로벌 경기 둔화와 정비투자 확대 등으로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이 14일 발표한 3분기 경영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8% 감소했고 영업이익도 적자 전환했습니다. 한일 갈등 및 미중 무역분쟁, 환율상승으로 인한 외화비용 증가, 정비비 증가 및 가동률 하락 등이 수익성 하락의 원인입니다.
특히 환율상승과 올해부터 적용된 운용리스 회계변경(K-IFRS 16)으로 인해 외화 환산손실도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요. 이는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의 주요 원인이 됐습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한일관계의 경색 국면이 해소되지 않고 있고 국내외 경기 둔화로 여객수송 증가율이 정체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공급과잉이 지속돼 국내 항공업계가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수익성 개선을 위해 4개 비수익 노선을 운휴하고 수요부진이 예상되는 일부 일본 노선의 항공기재를 중소형기로 변경했습니다. 반면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가오슝, 푸꾸옥에 신규 취항했고, 이용객이 많은 인천~뉴욕 노선도 일 2회로 증편 운항합니다.
신규취항과 증편을 통한 항공기 가동률 회복은 고정비 부담을 상쇄할 수 있어 실적개선에도 긍정적 효과를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더불어 아시아나항공은 중국 지역의 영업망을 6개 권역으로 나누고 조직개편도 단행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현재 진행 중인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작업이 올해 안에 끝나면 불확실성이 해소돼 수익성 개선에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M&A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경우 여객수요 확대는 물론 새로운 사업에 대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