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가 일본 스마트폰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 가운데, 2분기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앞서 삼성전자는도쿄 하라주쿠에 삼성전자 플래그십 스토어를 여는 등 애플이 강세인 일본 시장 확대를 노리고 있습니다.
15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3분기 일본 스마트폰 시장에서 50만대를 출하해 점유율 6.7%로 2위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2분기는 노트 등의 신제품 출시로 6년 만에 점유율 9.8%로 최고치를 기록했는데요. 이번 3분기는 지난 분기보다 3%포인트 낮아졌지만, 작년 동기(20만대, 2.4%)보다 점유율이 3배 가까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본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의 독주는 지속되고 있습니다. 3분기 아이폰 신제품을 낸 애플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5%포인트 올라 점유율 62.7%(470만대)로 압도적인 1위입니다. 삼성전자 다음으로는 샤프(5.3%), 소니(4.0%), 화웨이(1.9%) 가 3∼5위를 차지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10 출시 후 도쿄, 오사카 등 주요 4대 도시 중심으로 체험 마케팅을 강화했다”며 “갤럭시A30과 A20 등 중저가 A시리즈 모델 라인업을 강화한 것도 인기 요인 중 하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하반기 프리미엄폰인 갤럭시노트10와 폴더블폰인 갤럭시 폴드를 연이어 출시해 일본 시장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지난 3월엔 삼성전자가 전세계 쇼케이스 중 최대 규모인 갤럭시 하라주쿠를 개관했습니다. 총 1000개 이상의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꾸며져 최신 스마트폰부터 웨어러블 기기 등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 판매하는 갤럭시 스마트폰은 ‘삼성(SAMSUNG)’ 로고 대신 ‘갤럭시(GALAXY)’ 로고를 부착합니다. 삼성전자는 일본 시장에서 브랜드 전략상 지난 2015년부터 ‘삼성’ 대신 ‘갤럭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