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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폴드 7월 출시 유력?...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일정대로 준비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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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9, 2019, 11:06:33

전경련서 진행한 ‘5세대(5G) 이동통신 플러스 전략위원회’ 회의서 만나 이같이 밝혀
4월 출시 계획서 하반기로 미뤄져..美 사전예약 취소 결정..디스플레이 보완 끝나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삼성전자의 폴더플폰인 갤럭시폴드 출시가 하반기로 점쳐진 가운데,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개발실장(사장)이 출시 일정에 대해 말을 아꼈다. 갤럭시폴드는 지난 4월 미국에 이어 5월 한국 시장에 첫 선을 보일 예정이었지만, 디스플레이 결함으로 출시일이 미뤄졌다. 

 

19일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개발실장(사장)은 서울 영등포구 전국경제인연합회관에서 열린 ‘5세대(5G) 이동통신 플러스 전략위원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갤럭시폴드 출시는 공지한대로 수주내 출시일정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 갤럭시폴드 출시일 계속 미뤄져...상반기→하반기 출시 전망

 

삼성전자 갤럭시폴드의 문제는 지난 4월 제기됐다. 미국 출시를 앞두고 화면의 오작동이 발생하면서 출시 전 테스트를 경험한 유저들 사이에서 불만이 터져나왔다. 이후 삼성전자는 디스플레이 불량 이슈 등을 정밀 분석을 진행했고, 중국에서 예정된 갤럭시폴드 공개행사를 연기했다. 

 

같은 달 국내에서도 삼성전자 갤럭시폴드 미디어 행사를 열기로 했지만, 일정을 잡지 못 했다. 삼성전자는 문제 발생 6일 만에 “갤럭시폴드의 상하단 디스플레이 노출부 충격과 이물질에 의한 디스플레이 손상이 발견됐다”며 결함을 인정했다. 결국 미국 출시일은 연기됐다. 

 

앞서 삼성전자는 미국 갤럭시폴드 예약 구매자에 보낸 이메일에서 글로벌 출시 연기 날짜를 2주로 못박았다. 이어 삼성전자는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한편, 새로운 카테고리인 갤럭시 폴드의 사용방법에 대해 고객들과 소통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수주내 출시일정을 공지할 것이란 예고와 달리 갤럭시폴드 출시는 계속해서 미뤄지고 있다. 지난달 중순부터 이동통신사와 갤럭시폴드의 망연동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어 6월 출시설이 유력했지만, 상반기 출시는 물건너간 것으로 보인다. 

 

◇ 美 베스트바이·AT&T 갤럭시폴드 구매예약 취소

 

갤럭시폴드 글로벌 출시일이 지속적으로 미뤄지면서 사전예약 취소가 이어지고 있다. 미국 가전업체 베스트바이(bestbuy)는 지난 5월 갤럭시 폴드에 대한 구매 예약을 전부 취소했다. 베스트바이는 고객들에 보낸 이메일에서 “삼성이 갤럭시폴드 새로운 출시일을 알려주지 않고 있다”고 취소 배경을 설명한 바 있다. 

 

삼성전자 역시 사전 예약자에 갤럭시 폴드 구매 유지 의사를 선택하지 않을 경우 5월 31일 자동 취소된다고 통보했다. 6월에도 구매 예약 취소는 이어지고 있다. 미국 통신사 AT&T는 이달 14일 삼성전자 갤럭시폴드 구매예약 취소를 진행했다. 

 

갤럭시폴드 출시일이 계속 미뤄지면서 판매량도 당초 예상보다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폴드 미국 출고가는 1980달러로, 삼성전자는 올해 전세계 판매량으로 100만원대 수준으로 예상한 바 있다. 

 

◇ 삼성전자 사장 “출시 준비 완료..조만간 출시일정 알릴 것” 한 목소리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사장)이 갤럭시폴드 출시일정에 대해 먼저 입을 뗐다. 고 사장은 지난달 호암아트홀에서 열린 ‘제29회 호암상 시상식’ 자리에서 “갤럭시폴드 출시 일정을 몇 주 안에 공식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한 데 이어 “조만간 미디어 간담회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갤럭시폴드 디스플레이쪽을 담당하는 김성철 삼성디스플레이 부사장(중소형사업부장)도 지난 18일 “갤럭시폴드 디스플레이 보완을 끝내고 양산 대기 중”이라고 말해 7월 출시 유력에 힘을 보탰다. 

 

19일 만난 노태문 사장도 “(사전에 얘기한대로)출시 일정대로 준비되고 있다“며 “이달이 될지, 다음달이 될지 기다려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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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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