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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규직 계약 끝낸 한국GM 창원공장, ‘폐쇄’ 전초전?...노사갈등 최고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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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6, 2019, 17:11:18

노조, 군산공장 전철 밟을까 우려..사측 “약속한 투자 차질없이 이행”
수요 주는 경차만 생산해 효율 낮아..비정규직 불법파견 논란도 여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한국지엠 창원공장에서 일하던 비정규직 노동자 대부분이 다음달 31일 회사를 떠납니다. 비정규직 노조는 “창원공장이 앞서 폐쇄된 군산공장과 같은 길을 가고 있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는데요. 반면 사측은 물량이 줄어 인력 축소는 불가피하고, 약속한 미래계획도 차질없이 이행하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26일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 창원 비정규직지회에 따르면, 창원공장 비정규직 560명은 이날 고용주인 하도급업체로부터 해고예고통지서를 받았습니다. 이곳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600여 명 가운데 극히 일부만 해고를 피한 셈입니다.

 

한국지엠 창원 비정규직지회의 진환 대의원은 이날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그간 물량이 줄어들면 부분 휴업 등을 통해 고용은 유지했는데, 이번엔 무조건 해고된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한국지엠은 부당한 해고를 철회하고 비정규직의 고용 생존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특히 노조는 비정규직 대량해고가 창원공장 폐쇄의 전초전이 될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는데요. 비정규직을 해고하면 공장 규모가 줄어들기 때문에 문 닫기가 훨씬 수월해진다는 주장입니다.

 

진 대의원은 “지난해 초 폐쇄된 군산공장은 2015년 1교대 전환 후 1100명을 해고했는데, 창원공장도 마찬가지”라며 “특히 현재 창원공장을 담당하는 김선홍 본부장은 군산공장을 정리한 뒤 창원으로 왔다는 점에서 우려감이 크다”고 강조했습니다.

 

노조 측은 많게는 27년간 근무했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한 순간에 일자리를 잃게 됐다며 향후 투쟁 계획을 세웠습니다. 우선 노조는 이달 28일, 1교대 전환 및 비정규직 대량해고 중단을 요구하는 항의집회를 창원공장 정문 앞에서 열기로 했습니다.

 

특히 노조는 창원공장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해야한다는 입장인데요. 대법원이 두 차례나 불법파견 판결을 냈고, 지난해 고용노동부도 직접고용 시정명령을 내렸는데도 사측이 이행하고 있지 않다는 비판입니다.

 

 

‘비정규직 대량해고’에 대해 원청업체인 한국지엠의 입장은 어떨까요. 사측 관계자는 “한국지엠이 ‘해고’한 것이 아니라 하청업체가 공장가동률 저하로 근로계약을 ‘종료’시킨 것”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한국지엠이 고용한 인력이 아닌만큼 이들에 대한 인사권도 없다는 겁니다.

 

한국지엠은 그동안 도급관계법에 따라 하청업체로부터 용역 서비스를 받아왔는데요, 사측은 창원공장의 운영 효율화를 위해 1교대 전환 및 비정규직 계약 종료가 불가피하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실제로 현재 창원공장에서 생산되는 차종은 경차인 스파크와 경형상용차인 라보·다마스가 전부인데요. 스파크는 내수 시장에서 매월 3000여 대씩 팔리고 있지만 경차 시장 축소로 판매량이 급격히 줄고 있습니다. 내수 전용모델인 라보와 다마스도 수익성을 기대하기 어렵고, 안전규제 문제로 앞으로 2년 안에 단종됩니다.

 

GM 본사는 지난해 산업은행으로부터 8000여억 원을 수혈받는 대신 창원공장에 신형 CUV 모델을 배정하기로 약속했는데요. 신형 CUV가 생산되는 2021년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는 게 한국지엠의 입장입니다. 생산할 물량이 부족한 현재로선 하도급 계약을 유지하기 힘들다는 겁니다.

 

특히 사측은 신형 CUV 생산을 위한 대규모 투자가 집행되고 있는 만큼, 창원공장 폐쇄는 있을 수 없다고 못 박았습니다. 지난 5월, 한국지엠은 신형 CUV 생산을 위한 도장공장 착공식을 가졌는데요. 6만 7000㎡ 규모로 신축되는 도장공장은 시간당 60대를 도장할 수 있고, 주요 공정이 자동화된 시설이라고 합니다.

 

 

또 사측 관계자는 비정규직에 대한 ‘불법파견’ 논란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는데요. 정권에 따라 달라지는 당국의 행정 태도에 당혹스럽다는 입장입니다. 지난 2012년엔 창원공장의 하도급 운영을 칭찬하더니 이제와서 문제를 제기하는 건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겁니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지난 2012년 고용부는 창원공장이 하도급 운영 모범사업장이라며 ‘서포터즈’ 협약을 맺고 함께 홍보했었다”며 “도급 운영 방식이 동일한데도 6년 만에 직접고용 시정명령을 내린 것은 기업 입장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한국지엠 노사는 여러 건의 불법파견 관련 민사소송을 진행 중입니다. 사측은 국내의 도급직 운영 관련 법들을 준수해오고 있는 만큼, 법원의 최종 판단을 기다리겠다는 입장인데요. 따라서 창원공장은 비정규직 고용문제를 둘러싼 노사갈등으로 상당한 홍역을 치르게 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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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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