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업 시설 분양시장에서 대상 수요층을 세분화해 집중 공략하는 ‘핀셋 마케팅’ 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배후수요를 분석해 주요 타깃을 설정하고 수요에 맞춘 특화 MD구성을 진행하는 방식이 대표적입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6월 대구 수성구 범어동에서 분양한 ‘수성 범어 W’의 단지 내 상업 시설인 ‘수성 범어 W 스퀘어’ 공개청약·추첨에 1000여 명이 몰리며 계약 시작 이틀 만에 118개 실이 완판됐습니다.
교육 관련 MD 구성이 조기 완판의 비결이라는 게 업계 시각입니다. 대구·경북지역 교육 중심지인 대구 수성구는 10세부터 19세까지 청소년 인구 비율이 13.12%로 다른 지역보다 높은 편입니다. 전국(9.9%)·서울(8.76%)·경기(10.59%)·경북(9.16%) 등지는 물론 대구 전체 평균인 10.14%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메디컬 특화를 내세워 완판에 성공한 상업 시설도 있습니다. 올해 4월 분양한 서울 서초구 잠원동 ‘신사역 멀버리힐스’ 상업 시설은 1차분 청약에서 최고 61대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완판됐습니다.
이 상업 시설의 주변인 신사동·논현동 지역은 성형외과·피부과 등이 밀집해 있고 국내외 의료수요가 풍부한 지역입니다. 강남구청에 따르면 전국의 성형외과·피부과 전체 2233곳 중 16%가 넘는 359곳이 해당 지역에 몰려 있습니다.
이런 추세에 따라 전국적으로 인근 수요에 맞춰 핀셋 마케팅을 도입한 상업시설이 분양되고 있습니다.
유림개발은 서울 강남구 논현동 211-21번지 일원에 ‘헬스&뷰티’ 콘셉트의 여성특화 상업 시설 ‘루(Ruu) 논현’을 분양 중입니다. 단기간에 완판돼 화제를 모은 주거시설 ‘펜트힐 논현’ (지하 5층~지상 17층 규모)의 지하 2층~지상 2층에 들어섭니다.
층별로 프라이빗 풀·피트니스, 스파·필라테스·플라잉 요가 등 ‘스파&헬스케어’, F&B·에스테틱 ·필수시설 등 각종 키 테넌트, ‘하이엔드 뷰티클리닉’ 등 헬스&뷰티 콘셉트로 MD구성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 체육시설용지 1BL에 들어서는 ‘동탄역 그란비아 스타’도 분양 중입니다. 지하 4층~지상 8층 규모로, 지역 수요에 맞춘 수영장·스파·스크린 골프·스크린 야구장· 락 볼링장 등 스포츠시설이 들어섭니다.
경기 시흥시 은계 호수로 49번 길 일원에는 지하 2층~지상 3층, 총 431실 규모 ‘시흥 센트럴돔 그랑트리’ 상업 시설이 준공을 하고 입점을 진행 중입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시흥시는 5~13세 아동 인구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입니다. 이에 따라 해당 상업 시설은 아동·청소년 수요를 겨냥한 체험형 키즈 테마파크 ‘칠드런스 뮤지엄’을 유치하고 학원가 형성도 계획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