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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노조, 쟁의행위 찬반투표 가결...낮은 파업 참여율은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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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1, 2019, 08:12:59

조합원 66.2% 찬성표 던져 합법적 파업권 확보..향후 투쟁방향 논의
파업경험 적고 나이도 젊어 결속력 강화 시급..핵심쟁점은 ‘기본급 인상’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이 지방노동위원회 쟁의조정 회의와 조합원 총회 등을 거쳐 합법적인 파업권을 얻었습니다. 언제라도 파업에 나설 수 있기 때문에 교섭력이 높아지게 됐는데요. 다만, 파업 찬성률이 60%대에 머무르면서 집행부의 고민은 깊어지게 됐습니다.

 

르노삼성차 노조는 지난 10일 조합원 총회를 열고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벌였는데요. 이날 저녁에 진행된 개표결과 66.2%의 찬성률로 가결됐습니다. 이에 따라 노조 집행부는 조만간 쟁의대책위원회를 소집해 향후 투쟁방향을 결정할 계획입니다.

 

이번 투표에는 총 2059명 가운데 1939명이 참여해 94.2%의 투표율을 기록했습니다. 투표자 가운데 1364명이 찬성표를 던졌는데요. 눈에 띄는 건 반대표도 565(27.4%)에 달한다는 겁니다. 집행부는 투표에 앞서 “압도적인 찬성으로 가결시켜달라”고 호소했지만, 우려했던 대로 아쉬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조합원들의 찬성률이 높지 않긴 하지만, 일단 노조는 파업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끝냈는데요. 이번 투표에 앞서 지노위는 지난 9일 2차 조정회의에서 ‘조정중지’ 결정을 내린 바 있습니다.

 

하지만 집행부가 실제로 파업을 결정할지는 불확실한 상태입니다. 찬반투표 결과에서 보듯 파업에서 이탈하는 조합원들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파업에 나섰을 때 강력한 결속력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교섭에서 불리해질 수밖에 없는 게 사실입니다.

 

실제로 지난해 6월 2일 진행했던 부분파업(부산본조 기준)의 경우, 총 22개 지역구 가운데 50% 이상의 참여율을 기록한 곳은 5군데 뿐입니다. 지난해 연말부터 올해 3월까지 이어진 부분파업에선 모두 100%에 가까운 참여율을 보였지만, 파업을 거듭할수록 참여율이 지속적으로 낮아졌었습니다.

 

이렇듯 르노삼성차 노조의 파업을 대하는 자세는 현대차 노조와 크게 다른 모습인데요. 가장 큰 이유는 파업을 제대로 해본 경험이 적다는 겁니다. 지난 2012년 설립된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부분파업 전까지만 해도 업계에서 ‘순둥이’로 통했습니다. ‘강성노조’의 상징인 금속노조(민주노총)에 소속돼 있지 않다 보니 파업에 익숙하지 않은 겁니다.

 

특히 조합원들의 평균 연령은 41세밖에 되지 않아 자동차 공장치고는 상당히 젊은 편인데요.여기에다 사측이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꾸준히 교육을 열다 보니 파업 참여가 저조하다는 게 노조 집행부의 설명입니다. 파업으로 회사에 위기가 온다는 사측의 말에 순진하고 젊은 조합원들이 우려를 가지고 있다는 겁니다.

 

 

노조 집행부는 지난 9일 발행한 소식지를 통해 ‘쟁의’와 ‘분쟁’, ‘노동쟁의’의 개념에 대해 세부적으로 설명했는데요. 조합원들이 워낙 투쟁과 파업에 익숙하지 않다 보니 집행부가 일일이 설명할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노조 집행부는 파업 여부를 떠나 어떻게든 요구사항을 관철시키겠다는 입장입니다. 르노삼성차의 평균연봉은 수당을 모두 더해도 6300만원(현대차 9200만원) 수준이고, 지난 10년간 평균 임금인상액은 4만 9915원(현대차 7만 2500원)에 그쳤는데요. 특히 전체 연봉에서 기본급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낮아 생활이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노조 측은 조합원 1인당 8.01%(약 15만원)의 기본급 인상을 포함한 총 26가지의 요구안을 제시한 상태입니다.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원칙으로 한 소득분배 개선율(2.88%)과 경제성장률(2.6%), 물가상승률(1.5%), 4인가구 표준생계비(1.03%)를 더해 8.01%의 정율 인상이 필요하다는 주장입니다.

 

주재정 르노삼성차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마이너스 통장으로 생활비를 쓰다가 임단협 타결 이후 일시금으로 빚을 갚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기본급 동결과 건강권 보장이 없는 높은 노동강도, 인력 구조조정 등 고용불안을 가져오는 사측의 행위를 막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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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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