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munication 통신

KT, 5G-V2X 기술 실증 시작...완전자율주행 잰걸음

URL복사

Monday, June 17, 2019, 10:06:20

아이티텔레콤과 협력해 국내 최초 검증..5G로 연결해 안정성 높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망으로 차량 통신을 지원하는 기술이 본격적인 검증에 들어간다. 자동차와 보행자, 교통 시설이 모두 통신으로 연결돼야 하는 자율주행 시대에 필수적인 기술이다.

 

KT는 국내 최초로 실제 도로에서 5G-V2X(차량 사물 간 양방향 통신·Vehicle to Everything) 기술을 실증했다고 17일 밝혔다. 서울 강북지역에서 5G-V2X 단말기를 차량에 장착해 전방 추돌 경고, 보행자 경고 등 시나리오를 검증했다.

 

차량은 5G로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플랫폼과 연결돼 교통정보를 전달받는다.

 

 

C-V2X(Cellular Vehicle to Everything)는 차량과 차량, 차량과 보행자, 차량과 교통시설이 직접 연결돼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기술이다. 자동차가 네트워크 기기가 돼서 주변 사물들과 통신하며 정보를 교환한다.

 

이 기술은 기지국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통신 거리 제약이 있고 대용량 메시지는 전송할 수 없었다. 또한 스마트폰은 C-V2X를 지원하지 않아 차량과 보행자 간 통신도 어려웠다.

 

여기에 5G를 접목해 5G-V2X를 개발했다. 원거리에 데이터를 보내고 보행자와 차량간 통신할 수 있다. 이번에는 5G 기반 V2X 메시지를 이용한 차량 안전 등 기본 기능을 검증했다. 이후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능 등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이번 실증은 기가코리아 사업단 자율주행 실증 과제 일환으로 진행됐다. 기술 개발에는 아이티텔레콤과 협력하고 있다. 올해까지 실증을 마치고 내년에 서울·대구·판교에서 자율주행 서비스와 결합한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KT는 국내최초로 C-V2X 차량단말기를 개발하고 5G를 결합해 안정성을 높인 자율주행기술을 개발하고있다. KT관계자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자율주행버스 군집주행과 K-City 준공식에서 자율주행차량 원격 관제 등은 앞선 기술력을 보여준 중요한 마일스톤이다”라고 말했다.

 

이선우 KT 인프라연구소 소장은 “실증은 KT가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해 개발해온 결과물을 검증하는 단계”라며 “앞으로 5G-V2X·자율주행·C-ITS 플랫폼 등 핵심 기술을 실증사업에 적용해 기술력을 증명하고 미래 차량 서비스 청사진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옥경화 KT 소프트웨어개발단 단장은 “KT 자율주행·C-ITS 플랫폼은 직접 통신과 5G 상용망을 이용한 V2X 모두를 지원하는 최초의 플랫폼”이라며 “앞으로 완전자율주행 차량이 안전한 협력 주행을 지원하도록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