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서울 지하철 1·3·4호선 및 분당선의 노후 전동차가 2023년까지 신형으로 교체됩니다. 현대로템의 신형 전동차는 객실 CCTV 영상 실시간 송신, 공기정화장치 설치 등 승객 안전설비 강화가 특징인데요. 현대로템은 노후차 비중이 높은 코레일의 교체 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입니다.
19일 현대로템은 코레일(한국철도공사)에서 발주한 신형 전동차 납품 사업을 수주했습니다. 수주 금액은 약 6386억원이며, 오는 2023년 3월까지 모든 차량을 납품할 예정인데요. 1호선 80량, 3호선 80량, 4호선 180량, 분당선 108량 등 전체 448량입니다.
현대로템은 최근까지 다양한 노후 전동차 교체 사업들을 수행해왔는데요. 부산 1호선 전동차 48량(2018년), 서울 2호선 전동차 214량 및 코레일 전동차 128량(2017년) 등이 대표적입니다.
현대로템에 따르면 노후 철도차량 교체 수요는 앞으로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레일이 보유한 철도차량(9월 기준) 가운데 30% 이상이 도입된 지 20년이 넘었는데요. 현대로템은 시장 수요에 맞춰 추가 실적 기반을 다진다는 계획입니다.
현대로템이 이번에 납품하는 신규 전동차의 운행 최고속도는 1·4호선 및 분당선이 110km/h, 3호선은 90km/h입니다. 1·3·4호선 전동차는 10량 1편성, 분당선은 6량 1편성으로 운행될 예정입니다.
특히 이번 신규 전동차는 객실 내 CCTV 영상을 관제실로 실시간 송신하는 무선설비가 적용돼 화재나 사고 발생 시 관제실에서 원격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객실 내 공기정화장치로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등 승객 안전 설비가 한층 강화됐습니다.
이와 함께 열차 탑승 전 승강장의 행선표시기를 통해 차량별 혼잡도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도 적용했습니다. 상대적으로 덜 붐비는 차량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차원입니다.
또 차량 출입문 바닥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록을 설치해 열차 탑승 편의성을 향상시켰는데요. 객실 내 휠체어, 유모차를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등 교통약자를 위한 편의시설도 추가됐습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노후 철도차량 교체 수요에 적극 대응해 지하철 이용 승객들의 편의 증진에 노력할 것”이라며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고품질의 차량을 적기에 납품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