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usiness General 비즈니스 일반

제주항공, 이스타에 대규모 자금 수혈...“몸집 키워 경쟁력 향상”

URL복사

Monday, December 23, 2019, 10:12:28

기업결합 이후 경영계획 발표..이스타 부채비율 낮추고 노선 효율화 집중
비용절감 및 수익성 향상에 방점..안전운항 체계 확립도 공동 노력하기로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이스타항공을 인수하기로 한 제주항공이 재무구조 개선, 안전운항 체계 확립 등 기업결합 이후 경영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제주항공은 점유율 확대를 바탕으로 ‘규모의 경제’를 극대화하는 한편, 이스타항공의 부채비율을 업계 평균 수준까지 낮출 계획입니다.

 

제주항공은 23일 입장문을 내고 “자금을 투입해 이스타항공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두 회사간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습니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과의 결합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점유율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앞서 제주항공은 지난 18일 이스타항공의 최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와 주식매매계약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경영권 인수를 위한 절차에 돌입했습니다. 이날 양해각서에 따라 제주항공은 연내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할 계획인데요. 인수주식수는 이스타항공 보통주 497만 1000주이며, 지분비율은 51.17%입니다.

 

기업결합 이후 제주항공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는 이스타항공의 재무구조 개선인데요. 이스타항공의 자본잠식률(지난해 말 기준)은 47.9% 수준이었지만, 올해는 재무건전성이 더욱 악화됐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제주항공은 이스타홀딩스와의 양해각서 체결 직후 이행보증금 115억원을 이스타홀딩스에 지급했습니다. 이스타홀딩스는 이 가운데 100억원을 이스타항공이 발행한 전환사채(CB) 매입에 사용해 운영자금으로 수혈했습니다.

 

국토교통부와 공정위원회는 오는 26일부터 실사를 통해 기업결합 심사를 진행할 예정인데요. 심사를 무사히 통과하고 주식매매거래가 종결되면 제주항공은 곧바로 이스타항공의 부채 비율을 업계 평균 수준까지 낮출 계획입니다.

 

제주항공의 지난 3분기 기준 단기금융자산을 포함한 현금 및 현금성자산 규모는 약 3000억원에 달하는데요. 따라서 이스타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금조달에 어려움이 없다는 게 제주항공의 설명입니다.

 

이와 더불어 두 회사는 ‘규모의 경제’를 활용해 시너지를 창출하기로 했습니다. 제주항공은 총 88개의 노선과 45대의 기단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39개의 노선과 23대의 기단을 갖고있는 이스타항공과 합치면 시장 점유율이 껑충 뛰어오를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난 3분기를 기준으로 두 회사의 시장점유율을 합치면 국내선 24.8%, 국제선 19.5%에 달하는데요.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은 비인기·중복노선에 대해 유연성을 확보하는 한편, 특화·인기노선들에 대한 공급은 늘려 효율성을 갖춘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동일 노선에서는 공항 지점 및 인력 운영, 공항 발권카운터 확대 및 탄력 운영, 항공기 정비 인력 지원 등 ‘규모의 경제’를 적극 활용할 방침입니다. 여객탑승률 등을 조절해 노선 경쟁력을 확보하고, 장기적으로 비용절감 및 수익성 향상을 도모하겠다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두 회사는 ‘가장 안전한 항공사’로 거듭나기 위해 안전운항체계도 함께 개선합니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은 운항안전 및 운항기술 등 교육 프로그램 공유·모의비행장치(SIM), VR 훈련 등 선진적인 승무원 훈련체계를 공유하는 등 안전 훈련 시스템을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은 넓어진 인력풀을 활용해 운항·객실·정비 등 인력 관리의 효율성도 높일 계획인데요. 뿐만 아니라 인천공항라운지, 상용고객 우대제도 등 고객서비스 측면에서 다양한 제도들을 공유해 소비자 편익을 향상시키기로 했습니다.

 

이석주 제주항공 사장은 “국내 최초로 추진되는 항공사간 기업결합을 통해 점유율을 확대하고 운영효율을 극대화해 경쟁력 제고에 힘쓸 계획”이라며 “두 회사는 안전운항체계 확립과 고객만족도 개선이라는 항공서비스 본연의 목표를 위해서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