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SK인포섹, 보안과 안전 융합한 ‘시큐디움 IoT’ 공개

URL복사

Wednesday, June 19, 2019, 15:06:24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기존 보안기술 넓힌 ‘초(超)보안’ 개념 제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SK인포섹이 IT영역인 사이버 보안 책임 범위를 넓혀 오프라인 안전까지 포괄하는 새로운 융합보안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안전 가치를 제공하는 ‘초(超)보안’ 사업자로 거듭난다는 전략이다.

 

SK인포섹은 19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초연결 시대 융합보안 전략과 새로운 서비스인 ‘시큐디움(Secuduim) IoT’를 소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용환 SK인포섹 대표이사 등 주요 경영진과 협력사 대표들이 참석했다.

 

기조발표에 나선 이용환 대표는 기존 보안 가치를 뛰어넘는 초(超)보안을 강조하며 융합보안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했다. SK인포섹은 보안기술과 이종 산업이 융합된 안전분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SK인포섹은 지난 2017년 정보기술(IT), 물리, 제조운영(OT), 사물인터넷(IoT) 등 이종 시스템 영역까지 확대한 보안 개념인 디지털 시큐리티 사업으로 책임 범위를 확장한바 있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이제는 안전 분야까지 책임지겠다는 것이다.

 

이에 맞춰 출시한 시큐디움(Secuduim) IoT는 보안기술과 안전관리 기술이 융합해 안전사고와 재난∙재해에 대응하는 서비스다. SK인포섹은 사이버 위협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보안 관제 플랫폼 ‘시큐디움’을 안전관리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게 설계했다.

 

시큐디움은 사이버 보안 시스템 로그 정보를 수집∙분석∙처리하는 핵심 기술과 위험 대응∙관리 프로세스를 내재화하고 있다. 넓어진 시큐디움 데이터 처리 범위를 바탕으로 안전관리 분야 IoT 기기와 연결해 통합안전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시큐디움 IoT 사업 핵심이다.

 

사업을 맡은 이수영 SK인포섹 DS사업그룹장은 “산업현장에서 안전 기기나 센서를 설치하지만 사고 대응이나 예방에 한계가 있다”며 “시큐디움 IoT 서비스는 위험 요소를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해 사고를 예방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중장비 기계에 설치된 접근경보 센서를 시큐티움 IoT 플랫폼과 연결하면 사고 시 안전관리자가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경보 데이터가 축적되면서 위험 빈도와 사고 위험 구역 등 정보를 파악하기 때문이다. 또한 위험 요소를 사전에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해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접근경보 외에도 다양한 IoT 기기들이 연결될 수 있다. CCTV, 영상분석, 충돌감지, 온도감지 등이 시큐디움 IoT 플랫폼에 더해질수록 안전사고의 위험도를 현저히 낮출 수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SK인포섹과 파트너십을 맺은 협력사 대표이사 세 명이 직접 나와 비즈니스 모델을 설명했다. ‘경우시스테크‘는 산업안전, ‘영신디엔씨’는 건설안전, ‘올라이트라이프’는 재난안전 분야에서 사업을 이어온 회사다.

 

장용준 경우시스테크 대표이사는 “현재는 산업 곳곳에서 서로 다른 기술이 융합하며 비즈니스 혁신을 이뤄내는 시대”라며 “SK인포섹과 협업해 안전 사각지대를 없애고 위험을 체계적으로 관리∙예방할 수 있는 서비스 체계를 갖췄다”고 말했다.

 

SK인포섹은 외부 협력과 관련 생태계 구축도 모색하고 있다. 안전관리 분야 다양한 기업과 협력이 많아지면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시티처럼 대규모 공간과 시설 통합 안전 관리를 할 수 있다. 산업안전을 책임지는 공공기관과도 협력에 나설 계획이다.

 

이용환 대표이사는 “ICT 융합 확산으로 인한 다양한 위협을 방어하고 다양한 산업군에 있는 파트너들과 협업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이 SK인포섹 융합보안”이라며 “국가와 사회, 산업 전반에 보안과 안전을 모두 제공하는 융합보안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