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중공업그룹이 초대형원유운반선과 중형컨테이너선 등 선박 6척을 총 3400억원에 수주했습니다. 올해 총 120억달러(약 14조원) 규모를 수주한 현대중공업그룹은 목표의 76%를 달성하게 됐습니다.
현대미포조선은 지난 25일 대만 에버그린사와 1800TEU급 컨테이너선 4척, 총 1194억원 규모의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수주한 컨테이너선은 길이 172m, 폭 27.4m, 높이 14.3m로 울산 현대미포조선 야드에서 건조돼 2021년부터 순차적으로 인도될 계획입니다.
이 선박은 현대미포조선이 개발한 '컨그린' 디자인을 통해 운항 효율성 및 경제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컨그린은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된 중형 컨테이너선 디자인인데요. 선형 및 프로펠러의 최적화 설계를 통해 기존 대비 운항효율을 최대 16% 향상시켰습니다.
특히 이 디자인은 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 수치도 동종선종 대비 10% 이상 낮은데요. 덕분에 오는 2025년 발효될 EEDI 3단계 규제에도 대응이 가능하다는 게 현대중공업그룹의 설명입니다.
현대미포조선은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컨그린 디자인이 적용된 중형 컨테이너선을 수주하기 시작했는데요. 지금까지 총 32척의 선박을 수주하는 등 이 분야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또 다른 계열사인 현대삼호중공업도 같은 날 아시아 선주로부터 총 2188억원 규모의 초대형원유운반선 2척을 수주했는데요. 현대중공업그룹은 올해 컨테이너선 22척, 원유운반선 29척, PC선 36척, LNG선 23척, LPG선 17척 등 총 135척, 120억달러를 수주하게 됐습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이 전년 대비 40% 가까이 감소했지만 가스선, 유조선 컨테이너선 등 다양한 선종을 수주하는데 성공했다”며 “연말까지 추가 수주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한편, 시장을 선도해가기 위한 기술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