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새해에도 쏟아지는 국산 신차...최대 기대작은 ‘제네시스 GV80’

URL복사

Thursday, January 02, 2020, 06:01:00

올해 신차 키워드는 ‘SUV’..투싼·쏘렌토·트레일블레이저 등 출격 예고
세단 최대어는 ‘아반떼’..르노삼성·XM3 등 신차 통해 라인업 대폭 강화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지난해엔 쏘나타·그랜저, K5·K7이 동시 출격하며 ‘세단의 부활’을 알렸습니다. 새해에는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받아온 SUV들이 대거 쏟아져 나올 예정인데요. 제네시스 GV80부터 쏘렌토, XM3, 트레일블레이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신차들이 출격 채비를 마쳤습니다.

 

◇ GV80에 G80·GV70까지 융단 폭격…제네시스 라인업 늘어난다

 

현대자동차의 고급브랜드인 제네시스는 올해 자동차 시장 최대어인 ‘GV80’을 곧 출시합니다. 럭셔리 준대형 SUV인 GV80은 당초 지난해 말 출격할 예정이었지만, 환경부 배기가스 인증 등의 문제로 출시일이 다소 지연됐습니다.

 

GV80은 전장 4945mm, 전폭 1975mm, 전고 1715mm, 휠베이스 2955mm의 제원을 갖고 있는데요. 메르세데스-벤츠의 GLE, BMW X5 등과 경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고출력 278마력, 최대토크 60.0kg.m의 3.0ℓ디젤 엔진이 탑재될 것으로 보이며, 3.5ℓ 가솔린 터보 등도 판매될 예정입니다.

 

GV80은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번째 SUV 차종이라 국내 소비자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제네시스는 대표모델인 G80의 풀체인지(완전변경) 모델을 연달아 내놓는 한편, 중형 SUV인 GV70도 하반기 출시할 계획입니다.

 

 

◇ 현대차, 아반떼·투싼 풀체인지 출시..싼타페 페이스리프트도 대기

 

현대차는 주력 차종인 아반떼의 풀체인지 모델을 올해 상반기 선보일 예정입니다. 아반떼가 속한 준중형 세단 시장은 소형 SUV에 밀려 고전을 면치 못했는데요. 새로운 7세대 아반떼는 커진 차체와 새로운 엔진을 앞세워 명예회복에 나섭니다.

 

현대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하는 투싼도 ‘노후화’된 탓에 인기가 시들시들했는데요. 올해 하반기엔 4세대 풀체인지 모델이 출시되는 만큼 반등을 기대해도 좋을 듯 합니다. 신형 투싼은 날렵해진 외관과 개선된 파워트레인 등을 통해 준중형 SUV 시장의 부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대차는 올해 풀체인지 외에도 다양한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출시 이후 줄곧 베스트셀링카 자리에 올랐던 싼타페(TM)을 비롯해 코나, i30 등 엔트리급 모델들도 새 옷으로 갈아입을 전망입니다.

 

◇ 기아차, 국내 시장 ‘기둥’ 쏘렌토·카니발 동시에 풀체인지

 

기아차는 지난해 출시한 셀토스·K5·K7의 흥행에 한껏 고무된 분위기인데요. 올해는 기아차의 기둥이라고 할 수 있는 쏘렌토와 카니발을 풀체인지하며 시장 입지를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기아차가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하는 모델인 카니발은 올해 하반기쯤 풀체인지될 예정인데요. 4세대 신형 카니발은 기존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휠 대신 R-MDPS를 적용해 핸들링 성능과 반자율주행 능력을 크게 끌어올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기존 디젤 엔진과 더불어 2.5ℓ 가솔린 엔진도 라인업에 포함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형 SUV인 쏘렌토 역시 내년 하반기 신형으로 바뀔 예정입니다. 그간 알려진 정보에 따르면 신형 4세대 쏘렌토는 전작보다 몸집이 상당히 커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가솔린·디젤 엔진은 물론 하이브리드 모델도 판매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투싼과 함께 국내 준중형 SUV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스포티지도 내년 신형으로 탈바꿈합니다. 이 밖에 모닝·스팅어·스토닉 등도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상품성을 개선할 전망입니다.

 

 

◇ 르노삼성, 크로스오버 모델 ‘XM3’로 승부수…전기차 ‘조에’도 도입

 

사실상 QM6와 SM6만 판매하던 르노삼성자동차는 올해 들어 라인업을 대폭 강화하고 실적 개선에 나섭니다. 가장 기대를 받는 신차는 부산공장에서 생산될 ‘XM3’인데요. 준중형 세단의 지상고를 올린 크로스오버 모델이라 디자인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 초 XM3가 시장 궤도에 오르면 QM3의 풀체인지 모델인 2세대 캡처와 3세대 조에가 연달아 출격합니다. 또한 주력모델인 SM6·QM6도 상품성이 개선되고 상용차 마스터도 신규 모델이 추가되는데요. 르노삼성은 라인업 확대를 바탕으로 올해 10만대 이상 판매하겠다는 계획입니다.

 

 

◇ 한국지엠, 준중형 SUV ‘트레일블레이저’ 출시…새로운 수입차 도입도 검토

 

지난해 내수 꼴찌에 머물렀던 한국지엠도 제대로 된 신차를 내놓고 반등을 노립니다. 올해부터 부평공장에서 생산되는 트레일블레이저는 한국지엠의 내년 실적을 좌우할 기대주인데요. 기존 트랙스와 이쿼녹스 사이를 메꾸는 트레일블레이저는 1.35ℓ 가솔린 터보엔진과 각종 ADAS 기능을 탑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는 기존 소형 SUV보단 크고 준중형 SUV보단 작아서 맞아 떨어지는 경쟁자가 없는데요. 2000만원대 초반의 가격과 활용도, 고객층 등을 감안해 XM3·셀토스 등과 경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밖에도 한국지엠은 쉐보레의 대형 SUV ‘타호’ 출시를 저울질 하고 있는데요. 타호가 출시되면 한국지엠의 SUV 라인업은 총 7종으로 크게 강화됩니다. 다만, 타호는 기존 트래버스보다 큰 모델이라 현실적으로 흥행을 기대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 자금 부족한 쌍용차, 신차 출시 대신 내실 다질 듯

 

연구개발 자금이 부족한 쌍용자동차는 올해 신차 출시 계획이 없습니다. 중형 SUV인 ‘무쏘’의 후속 모델이 개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당분간 출시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다만 대형 SUV인 G4 렉스턴의 페이스리프트가 유력한데요. 쌍용차는 연식변경 등을 통해 기존 모델들의 상품성을 꾸준히 개선한다는 계획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