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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SK텔레콤, 5G 기반 미디어·모빌리티 기술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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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6, 2020, 09:01:00

그룹 계열사와 715㎡ 규모 전시 부스 마련..‘5G-8K TV’와 자율주행 핵심 기술 공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5세대(5G) 이동통신 기반 종합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으로 도약하는 SK텔레콤이 차세대 미디어와 자율주행차량에 특화된 신기술을 공개합니다.

 

SK텔레콤은 오는 7일(현지시각)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소비자가전전시회(CES) 2020에서 5G 기반 미디어와 모빌리티 기술을 전시합니다.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SKC 등 그룹 계열사가 함께 ‘미래를 향한 진화의 주체’를 주제로 715㎡(약 216평) 규모로 공동 전시 부스를 운영합니다.

 

◇ 실시간·상호작용성·초고속 특성 더한 미디어 기술 공개

 

 

이번 전시에서 SK텔레콤은 5G가 가진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 특성을 살려 실시간으로 초고용량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등을 시청하는 미디어 기술을 선보입니다. 특히 데이터 사용자와 가까운 곳에 데이터센터를 설치해 전송 구간을 줄이는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기반 미디어가 강조됐습니다.

 

구체적으로 ▲5G-8K TV ▲콜라 for 세로 TV ▲5GX 멀티뷰 ▲점프 AR 아쿠아월드 ▲워치앤플레이 ▲ATSC 3.0 멀티뷰 등이 전시됩니다.

 

우선 5G-8K TV는 지난해 9월부터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한 제품입니다. SK텔레콤 5G MEC로 8K 영상을 무선 수신합니다. 대용량 미디어 고속 처리 기술인 NBMP 기반 8K 업스케일과 차세대 코덱 기술로 원본 화질을 8K 수준으로 높여줍니다.

 

이와 함께 선보이는 콜라 for 세로 TV는 T전화 영상통화 서비스 ‘콜라’를 삼성전자 ‘세로 TV’에 적용한 서비스입니다. 스마트폰처럼 세로로 회전하는 TV에 영상통화 기능을 탑재한 겁니다. SK텔레콤 ▲얼굴 인식 기반 AR 기술 ▲실시간 인물-배경 분리 기술 ▲UHD급 초고화질 기술이 활용됐습니다.

 

5GX 멀티뷰는 한 화면에서 최대 12개까지 다채널 영상을 동시에 띄우는 서비스입니다. 스마트폰에서 E스포츠 경기를 볼 때 선수 개인화면과 중계화면을 함께 재생할 수 있습니다.

 

점프 AR 아쿠아월드는 SK텔레콤 인터랙티브 시네마틱 AR 렌더링 기술로 구현된 가상 공간에서 여러 사용자가 다양한 캐릭터와 상호작용하는 콘텐츠입니다. 이어 워치앤플레이는 인터넷 게임 방송을 시청하다가 게임에 곧바로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한편 SK텔레콤은 미국 싱클레어와 함께 ATSC 3.0 멀티뷰도 선보입니다. 관람객은 현장에 전시된 차량용 콕핏에서 방송채널 2개를 한 화면에서 동시에 생중계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차량 관제·인포테인먼트·라이더 센서 등 자율주행 기술 전시

 

모빌리티 기술도 선보입니다. ▲통합 IVI ▲HD맵 업데이트 기술을 적용한 로드러너 ▲차세대 단일 광자 라이다 등 자율주행 기술과 서비스가 공개됩니다.

 

통합 IVI는 통합 차량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입니다.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을 비롯해 인공지능(AI) 플랫폼 ‘누구’(NUGU),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플로’(FLO), 인터넷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웨이브’(wavve), 주차 서비스 ‘T맵주차’ 등을 통합했습니다.

 

로드러너는 차량 운행 중 차선, 신호등, 교통상황 등 정보를 감지해 기존 HD맵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SK텔레콤은 이 기술이 자율주행차량 구현에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서울시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사업의 일환으로 오는 3월부터 대중교통차량 총 1700대에 적용됩니다.

 

차세대 단일 광자 라이다는 ▲1550nm 파장 레이저 모듈 ▲단일 광자 수신기 등 양자 센싱 기술 ▲MEMS Mirror 스캐닝 기술이 결합한 세계 최초 라이다 시제품입니다. 악천후 상황이나 원거리에서 물체 식별 정확도를 높여줍니다.

 

SK텔레콤은 “이번 참가를 계기로 차세대 미디어, 모빌리티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ICT 기업으로 거듭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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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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