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에 기반한 TV 제품군을 확대합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5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시저스 펠리스 호텔에서 ‘삼성 퍼스트 룩(Samsung First Look) 2020’ 행사를 열었습니다. TV 신기술과 제품을 공개하는 자리로 이번이 8년째입니다.
이날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장 사장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스크린을 최적화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콘텐츠와 정보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AI가 가져올 연결성 향상도 강조됐습니다. 한종희 사장은 “삼성전자가 스마트 TV를 선보인 지 10여 년이 지났고 이제 전 세계 TV 판매의 80%를 차지할 만큼 확산됐다”며 “앞으로 AI 기반 혁신적인 삼성 인텔리전트 스크린을 ‘퀀텀닷 AI’(Quantum.AI)라고 규정하고 스크린 혁신을 이어 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퀀텀닷 AI는 삼성 TV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 ‘퀀텀 프로세서’와 TV에 최적화된 스마트 플랫폼 ‘타이젠’과 결합한 개념입니다. AI를 활용해 화질, 음향, 사용성까지 개선하겠다는 의미입니다.
◇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마이크로 LED’ 제품 출시 본격화
삼성전자는 이번 소비자가전전시회(CES) 2020에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인 ‘마이크로 LED’를 적용한 ‘더 월’(The Wall) 제품군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마이크로 LED는 색상 재현과 내구성, 소비전력이 기존 디스플레이보다 월등해 많은 TV 제조사들이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종희 사장은 “이제 더 월은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표준이 되어 가고 있으며 설치 환경에 완벽하게 녹아 들어가 단순히 스크린이 아닌 주거 환경의 일부로 인식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더 월 제품군을 75형, 88형, 93형, 110형 등 홈 엔터테인먼트 용으로 적합한 다양한 크기 제품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이날 CES 전시장에 선보인 150형과 292형 등에 더해 가정용 시장에도 주력한다는 전략입니다.
또한 더 월 외에도 마이크로 LED 특성을 살려 ▲스피커를 일체화시킨 ‘큐브’(Cube) ▲선반 위에 분할된 스크린을 얹어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기능을 선보이는 ‘셀프’(Shelf) ▲화면을 사용하지 않을 땐 거울로 전환되는 ‘미러’(Mirror) 등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전시했습니다.
◇ 프리미엄 2020년형 QLED 8K와 라이프스타일 ‘더 세로’ 등 제품군 확대
이날 행사에서 처음으로 공개한 2020년형 QLED 8K에도 개선된 AI가 적용됐습니다. 화질을 8K 수준으로 높여주는 AI 퀀텀 프로세서에 딥러닝 기술을 추가로 도입했습니다.
화질 뿐만 아니라 음향에도 AI가 적용됐습니다. ▲영상 속 움직임을 포착해 역동적인 소리를 내보내는 ‘OTS+’ ▲TV와 사운드바를 동시에 활용해 최적 사운드를 찾아주는 ‘Q-심포니’ ▲주위 소음에 따라 화자의 목소리를 키워주는 ‘AVA’ 등이 지원됩니다.
소수 소비자 취향을 저격하는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추가하며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미술 작품을 화면에 띄워 액자처럼 활용하는 ‘더 프레임’은 32형과 75형을 추가하고 지난해 국내에 선보였던 ‘더 세로’를 북미와 유럽 시장에 내놓습니다. 이 제품은 스마트폰처럼 세로로 활용할 수 있어 CES 최고혁신상을 받았습니다.
그레이스 돌란(Grace Dolan) 삼성전자 미국법인 상무는 “모바일 기기와 더 세로의 스크린을 간편하게 동기화해 소셜 미디어와 유튜브는 물론 최근 서비스를 시작한 애플 플레이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큰 화면에서 몰입감있게 즐길 수 있어 밀레니얼 세대에 파급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