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미국 방송 사업자와 손잡고 차세대 방송 시장에 진출합니다.
SK텔레콤과 싱클레어 방송그룹(Sinclair Broadcast Group)이 미국에 합작회사를 설립해 현지에서 ASTC3.0 방송시장을 공략한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이 서비스는 방송과 통신을 융합해 고화질 영상 전송과 양방향 서비스에 기반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보입니다.
두 회사는 합작회사 ‘캐스트닷에라(Cast.era)’를 출범했으며 이달 초 미국 버지니아주 알링턴에 사무소를 열었습니다. 싱클레어의 케빈 게이지(Kevin Gage)가 회사 대표 겸 최고운영책임자(COO)로 선임됐으며 SK텔레콤 박경모 박사가 최고기술책임자(CTO)를 맡게 됩니다.
합작회사는 올해 상반기 중 미국 최초 통신-방송 기반 고화질 방송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싱클레어가 보유한 방송국에 ATSC3.0 장비 공급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SK텔레콤과 싱클레어는 향후 10년간 미국 내 1000여 개 방송국이 ATSC3.0으로 전환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영역은 ▲방송용 클라우드 인프라 ▲초저지연 인터넷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OTT) ▲개인 맞춤형 광고 등 세 가지입니다. 우선 SK텔레콤은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 기술(TACO)과 가상 네트워크 기술(SONA)을 싱클레어 방송 시스템에 적용해 ATSC3.0 방송용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합니다.
SK텔레콤은 “기존에는 각 지역 방송국마다 독립적으로 방송 시스템을 운영했는데 클라우드 인프라가 구축되면 싱클레어의 거점 서버를 통한 전미 방송국의 통합 관리가 가능해져 운영 효율성이 크게 향상된다”고 설명했습니다.
합작회사는 SK텔레콤 고화질 영상 전송 기술인 모바일 MMT와 싱클레어가 가진 콘텐츠에 기반해 올해 안으로 초저지연 OTT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또한 시청자 빅데이터 수집을 통해 개인 맞춤형 광고를 실제 방송에 도입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종민 SK텔레콤 테크이노베이션(Tech Innovation)그룹장은 “합작회사가 미국 ATSC3.0 방송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 확신한다”며 “SK텔레콤 미디어 사업이 해외 시장에서도 결실을 볼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