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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먹거리에 30조원 쏟아붓는 기아차...“엠블럼도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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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4, 2020, 15:01:15

전기차·모빌리티 서비스에 ‘올인’..내연기관차 판매 늘려 투자재원 확보
맞춤형 PBV 상용화 준비..“미래 사업에 집중해 혁신 브랜드로 탈바꿈”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가 미래차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2025년까지 30조 원 가까이 쏟아붓습니다. 대규모 투자를 바탕으로 11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추는 한편, 자율주행차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도 제공하기로 했는데요. 특히 기존 혹평받았던 엠블럼(CI)를 갈아치우고 혁신적인 브랜드로 탈바꿈한다는 계획입니다.

 

기아차는 모빌리티, 전동화, 커넥티비티,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산업에 대응하기 위한 중장기 미래전략인 ‘Plan S’를 14일 공개했습니다. 전기차 사업 체제 전환과 맞춤형 모빌리티 솔루션 등 2대 미래 사업을 통해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기아차는 이날 오전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주주, 애널리스트 등을 대상으로 이 같은 내용의 미래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기아차는 2025년까지 총 29조 원을 투자할 계획인데요. 재원 마련 및 주주 가치 극대화 등을 위해 영업이익률 6%, 자기자본이익률(ROE) 10.6%를 달성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박한우 기아차 사장은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미래 고객 가치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완벽하게 탈바꿈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며 “변화에 단순히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혁신을 주도해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엠블럼 바꾸고 전기차 전용 모델 출시…11종의 전기차 라인업 구축

 

먼저 기아차는 변화하는 기업의 모습을 체감할 수 있도록 브랜드 정체성(BI), 기업 이미지(CI), 디자인 방향성(DI), 사용자 경험(UX) 등 전 부문에 걸쳐 혁신을 추진합니다. 다시 말해 차량 앞뒤에 부착되는 엠블럼을 바꾸겠다는 건데요. 기아차의 엠블럼이 바뀌지 않겠냐는 ‘설’은 많았지만 공식적으로 언급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또 기아차는 전기차 전용 모델을 출시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전기차 판매를 위해 생산, 판매, 서비스 등 전사적으로 혁신 체계를 구축할 방침인데요. 경쟁 업체들보다 먼저 전기차 사업 체제로 전환해 새롭게 도약하겠다는 복안입니다.

 

기아차의 첫 번째 전기차 전용 모델은 내년에 모습을 드러낼 예정인데요. 2022년부터 승용, SUV, MPV 등 전차급에 걸쳐 신규 전기차 모델이 투입되며, 2025년엔 총 11종의 전기차 풀라인업이 구축됩니다.

 

 

전용 플랫폼이 적용되는 기아차의 전기차 모델은 승용과 SUV를 합친 크로스오버 디자인, 500km 이상의 1회 충전 주행거리, 20분 이내 초고속 충전 등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전기차 기술력이 적용됩니다.

 

국내를 비롯한 북미,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는 연비 규제 대응,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을 고려해 2025년까지 전기차 풀 라인업이 구축되는데요. 신흥시장은 전기차 보급 속도를 감안해 선별적인 전기차 투입을 검토하고, 내연기관 차량의 판매 확대에 중점을 두기로 했습니다.

 

또 전기차 판매 방식의 혁신도 모색합니다. 고객들의 구매 부담을 완화하는 맞춤형 구독 모델, 전기차 핵심 부품인 배터리 렌탈·리스 프로그램과 중고 배터리 관련 사업 등도 저울질 하고 있다는 게 기아차의 설명입니다.

 

기아차는 전기차 폐배터리를 에너지 저장장치(ESS)로 재활용하는 등 자원 순환 체계 구축을 통한 전기차 생태계 조성에도 나서고 있는데요, 전기차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전략적 투자와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의 협업도 전방위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 전기차·자율주행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및 PBV 사업 확대

 

기아차는 글로벌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전기차·자율주행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도 시작할 예정입니다. 특히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시장에 진출해 신규 기업 고객군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기아차는 핵심 고객 확보를 통한 시장 선점을 위해 PBV 상품 고도화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우선 니로EV, 쏘울EV 등 기존 차량에 별도 트림을 운영하는 과도기를 거칠텐데요. 차량 공유 서비스 전용차, 상하차가 용이한 저상 물류차, 냉장·냉각 시스템이 적용된 신선식품 배송차 등 타깃 고객 전용 PBV를 개발해 공급할 계획입니다.

 

향후 자율주행 기술이 보편화되는 시점에는 초소형 무인 배송차, 로보택시 등 통합 모듈 방식의 맞춤형 PBV로 사업 모델을 확대할 방침인데요.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PBV 전담 개발 조직과 생산 체제도 갖추기로 했습니다.

 

◇ 수익성 확보 위한 중장기 재무전략 발표…영업이익률 6% 목표

 

기아차는 이날 성공적인 미래 사업 체제 전환을 위한 중장기 재무 및 투자 전략도 함께 발표했습니다. 대규모 투자를 발판삼아 2025년까지 영업이익률 6%, 자기자본이익률 (ROE) 10.6%를 달성하겠다는 게 핵심입니다.

 

30조 원에 육박하는 투자 재원은 기존 내연기관 사업의 수익성 개선 등을 통해 마련할 방침인데요. 먼저 쏘렌토, 스포티지 등 주력차종을 바탕으로 현재 50% 수준인 SUV 판매 비중을 2022년엔 60%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특히 부진한 중국시장에선 근본적인 체질 개선에 나설 예정인데요. 라인업 효율화, 지역별 전략차 운영, 딜러 경쟁력 제고 등 수익성 위주의 내실 강화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와 더불어 아태, 아중동, 러시아, 중남미 등 신흥시장 중심의 CKD(반제품 조립) 사업도 현재 8만대 수준에서 2023년 30만대 체제로 확대합니다.

 

 

수익성 확대를 위해선 신흥시장에서의 판매량을 늘리는 것도 중요한데요. 라인업 효율화, 개발비 절감, 사양 최적화 등을 토대로 신흥시장 판매량을 현재 77만대 수준에서 2025년 105만대까지 늘린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전기차 사업에서는 재료비 절감, 내연기관과의 부품 공용화 등을 통해 원가 구조 혁신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전기차의 수익성을 2025년까지 내연기관 수준에 맞춘다는 게 기아차의 설명입니다.

 

한편, 주주 및 시장 신뢰 제고를 위한 주주 환원 정책도 적극 시행할 방침인데요. 단기적으로는 25~30% 수준의 배당 성향 기조를 지속 유지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개선된 현금 흐름을 토대로 자사주 매입, 배당 성향 확대 등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또 자기자본이익률도 글로벌 상위그룹 수준인 10%대로 끌어 올려 2025년 10.6%를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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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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