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수소사회’ 구현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돌입했습니다. 정 수석부회장은 수소 분야 글로벌 CEO 협의체인 ‘수소위원회’의 공동회장을 맡고 있는데요. 위원회는 각국 정부와 회원사들에게 수소 에너지에 대한 기술적 해법과 정책 제안을 제공할 방침입니다.
정 수석부회장은 17일 위원회 홈페이지에 게재된 인터뷰를 통해 “수소도시는 완벽한 수소사회로 가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수소도시는 에너지, 교통, 냉난방 등 주요 기능들이 수소 에너지를 통해 이뤄지는데요. 수소도시가 다양한 수소 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실험기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는 메시지입니다.
그는 지난 3년간의 수소위원회 활동을 높이 평가했는데요. 기후 문제에 대한 각국의 관심도를 감안해, 위원회 차원에서 실현 가능한 기술적 해법과 정책 제안을 제공하겠다는 게 이번 인터뷰의 주요 내용입니다.
위원회는 지난 2017년 다보스포럼 기간 중에 출범했습니다. 전세계적 에너지 전환 단계에서 수소의 역할을 강조하기 위해 출범한 글로벌 CEO 협의체인데요. 현대차는 프랑스의 세계적인 가스 업체인 에어리퀴드와 함께 공동 회장사를 맡고 있고, 토요타, BMW 등 81개 회원사가 가입돼 있습니다.
특히 위원회 출범 이후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 주요 국가들이 수소 생태계 조성을 기반으로 한 수소 시범도시 건립에 적극 나서고 있는데요. 그간 위원회는 산업계, 정부,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수소사회 건설이 머지않은 미래에 구현 가능하다고 설득해왔습니다.
하지만 위원회가 미래 수소사회의 비전과 가치를 보다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는 게 정 수석부회장의 생각입니다. 수소사회는 위원회나 개별 국가, 기업 차원의 노력만으로는 구현하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 수석부회장은 이달에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CEO 총회에 맞춰 발표될 예정인 ‘수소원가 경쟁력 보고서’에 대해서도 강한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이 보고서는 수소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30여 개 회원사들의 2만 5000여 개에 달하는 데이터가 기반이 됐는데요. 향후 각 기업 및 정부들이 수소 에너지 분야의 사업성을 예측하고 개발 계획을 수립할 때 이번 보고서를 참고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어 정 수석부회장은 글로벌 수소사회 조기 구현을 위한 현대차그룹의 다양한 활동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그는 “수소 모빌리티의 선도업체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일반 대중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수소전기차를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단기 판매 목표에 치중하기보다 원가 저감, 연료전지시스템 소형화 및 효율성 극대화 등을 통해 수소전기차 보급 장벽을 낮추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번 인터뷰에는 정 수석부회장은 수소전기차에 대한 지속적인 기술 개발 및 투자에 대한 내용도 담겼는데요. 수소전기 대형트럭 프로젝트의 '2020 올해의 트럭 혁신상' 수상, 세계적인 친환경 모험가 베르트랑 피카르의 넥쏘 수소전기차 1회 충전 최대 주행 기록(778km) 달성, 임팩트 코팅스· H2 프로· GRZ 테크놀로지스 등 해외 수소 기술 혁신기업과의 협업 등의 내용이 소개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