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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저한 성과주의 반영”...삼성전자, 임원 인사서 ‘차기 경영자’ 후보군 13명 발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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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1, 2020, 10:01:28

20일 사장단 인사 이어 임원 인사로 162명 승진..조직개편 확정 예정
경영성과·성장 잠재력 겸비한 젊은 리더 선발해 CEO 후보군 넓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가 지난 20일 사장단 인사를 단행한 데 이어 정기 임원 인사를 통해 총 162명을 승진시켰습니다. 이번 임원 인사는 작년 보다 4명 늘어난 가운데, 전무와 부사장급의 미래 경영자 후보군 13명을 발탁했습니다.

 

21일 삼성전자는 정기 임원 인사를 통해 부사장 14명, 전무 42명, 상무 88명, 펠로우(Fellow)3명, 마스터(Master) 15명을 승진시켰습니다.

 

앞서 단행한 사장단 인사와 마찬가지로, 임원 인사 역시 철저한 성과주의를 반영한 결과라는 게 회사의 설명입니다. 갤럭시 신화의 주인공이자 무선사업부를 총괄하게 된 노태문 사장의 경우 52세로 최연소 사장 승진자로 꼽힙니다.

 

삼성전자 측은 “경영성과와 성장 잠재력을 겸비한 젊은 리더를 부사장으로 승진시켜 미래 CEO 후보군을 두텁게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부사장 승진자 중 반도체 부문이 가장 많았고, 무선사업부,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영업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차기 경영자 후보군에 속하는 최용훈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LED 개발그룹장 부사장은 Cinema LED, 더 월(The Wall) 등 차세대 TV 폼팩터 개발을 주도하며, TV 시장 리더십을 공고화에 기여했다는 평입니다.

 

또 작년 세계 최초 5G 상용화에 기여한 최원준 무선사업부 전략제품개발1팀장 부사장과 김우준 네트워크사업부 미주 BM그룹장 부사장, 김진해 한국총괄 IM영업팀장 부사장도 나란히 승진했습니다.

 

비메모리 분야 세계 1위를 목표로 삼은 가운에 파운드리 사업부에서도 부사장 승진자(심상필 기흥·화성·평택단지 파운더리제조기술센터장 부사장, 정기태 파운드리사업부 PA2팀장 부사장)가 배출됐습니다.

 

이번 임원 인사에서 발탁 승진자가 확대됐는데요. 지난 2017년 발탁 승진자는 21명(5월, 12월), 2018년 18명에서 2020년 24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외국인과 여성 임원의 경우 2018년 11명에서 올해 9명으로 다소 줄었습니다.

 

미국 QLED, 초대형 TV 판매를 주도한 데이브 다스(Dave Das) 북미총괄 미국법인 HE Div. 장 전무와 인공지능과 로봇 연구 개발에 기여한 프라나브 미스트리(Pranav Mistry) SRA Think Tank Team장 전무 등이 대표적 외국인 임원 승진자입니다.

 

여성 임원 승진자로는 임경애(생활가전사업부 UV혁신그룹장)상무, 송명주(생활가전사업부 글로벌 PM그룹장) 전무, 안수진(메모리사업부 플래시 PA팀) 전무 등입니다.

 

삼성전자 측은 “성과주의 원칙에 따라 연령과 연차에 상관없이 성과과역량을 보유한 인재들에 대해 발탁인사를 과감히 확대했다”며 “다양성 강화 차원에서 외국인, 여성 인력에 대한 승진 문호 확대 기조를 유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밖에 삼성전자는 회사의 기술력을 대표하는 연구개발 부문 최고 전문가로 펠로우(Fellow 3명)과 마스터(Master) 15명을 선임했는데요. 최고 전문가 규모는 해마다 늘어나 지난 2017년과 비교하면 두 배이상 증가했습니다.

 

삼성전자는 2020년 정기 임원인사를 통해 경영진 인사를 마무리했고, 조만간 조직개편과 보직인사를 확정할 예정입니다.

 

☞ 삼성전자 세트부문 승진자

 

◇ 승진

 

<부사장> ▶김성진 ▶김우준▶김진해▶나기홍 ▶서병훈 ▶정해린 ▶최용훈 ▶최원준 <전무> ▶강현석 ▶김도현 ▶김연성 ▶김영집 ▶김유석 ▶김형남 ▶노원일 ▶문준 ▶박순철 ▶박정훈 ▶손성원 ▶송명주 ▶양준호 ▶여명구 ▶용석우 ▶이계성 ▶이규호 ▶이상우 ▶이준화 ▶이충순 ▶이태관 ▶조성혁 ▶조시정 ▶조홍상 ▶최익수 ▶데이브다스 ▶프라나브미스트리 <상무> ▶강성욱 ▶고정욱 ▶권순범 ▶김덕호 ▶김성은 ▶김승연 ▶김원우 ▶김재성 ▶김진성 ▶김태수 ▶김형섭 ▶나현수 ▶남기돈 ▶노성원 ▶명관주 ▶박용 ▶박정호 ▶반일승 ▶부장원 ▶설지윤 ▶성한준 ▶신대중 ▶신승주 ▶양준철 ▶양희철 ▶오석민 ▶유종민 ▶윤호용 ▶이귀호 ▶이기철 ▶이재영 ▶이종포 ▶이종필 ▶이준환 ▶이지훈 ▶이진원 ▶임경애 ▶정문학 ▶정원석 ▶조성훈 ▶차도헌 ▶한의택 ▶한진규 ▶황근철 ▶황용호 ▶유진고 ▶마띠유아포테커 ▶모한리오

 

◇ Fellow 선임

 

▶이주호

 

◇ Master 선임

 

▶김윤선 ▶최광효

 

◇ 전문위원 승진

 

<부사장급>▶이원식 <전무급> 전승준 <상무급> ▶강병욱 ▶박상도 ▶이계복 ▶정의철 ▶천상필

 

☞ DS 부문 승진자

 

◇ 승진

 

<부사장> ▶송재혁 ▶신유균 ▶심상필 ▶양장규 ▶정기태 ▶최진혁 <전무> 배상우 ▶신경섭 ▶안수진 ▶이동우 ▶이상현 ▶이성민 ▶임준서 ▶장재훈 ▶조기재 ▶최경세 ▶허석 ▶허성회 ▶허운행 ▶황상준 ▶황하섭 <상무> ▶강동우 ▶권혁만 ▶김용성 ▶김용완 ▶김장환 ▶김현철 ▶김희승 ▶노미정 ▶문진옥 ▶박봉태 ▶박세근 ▶박정재 ▶박현근 ▶배상기 ▶서성기 ▶시정현 ▶손영웅 ▶손호민 ▶송호영 ▶심호준 ▶오혁상 ▶유화열 ▶이강승 ▶이규원 ▶이종민 ▶이종필 ▶이종호 ▶임성수 ▶장세정 ▶정다운 ▶정무경 ▶정원철 ▶정인호 ▶정인호 ▶조신형 ▶조철민 ▶최진필 ▶홍희일 ▶황희돈 ▶제이콥주

 

◇ Fellow 선임

 

▶강영석 ▶황유상

 

◇ Master 선임

 

▶김재흥 ▶남상기 ▶심성훈 ▶안정훈 ▶양승훈 ▶윤치원 ▶이동수 ▶이준행 ▶이효산 ▶임동철 ▶한지훈 ▶황유철 ▶황찬

 

◇ 전문위원 승진

 

<상무급>▶김현조 ▶박항엽 ▶백피터 ▶원석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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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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