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지지부진한 판매 실적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70% 이상 증가하면서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됐는데요. 환율 상승과 통상임금 환입 효과, 텔루라이드·셀토스 등 이윤이 높은 신차 출시 등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기아차는 22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19년 연간 경영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기아차는 지난해 총 매출 58조 1460억원, 영업이익 2조 97억원을 벌어들였는데요. 전년과 비교하면 각각 7.3%, 73.6%씩 크게 증가한 성적입니다.
반면, 기아차의 지난해 판매 실적은 오히려 뒷걸음질쳤는데요. 글로벌 시장에서 총 277만 2076대 판매하는 데 그친 기아차는 전년 대비 1.4% 감소한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한 지붕인 현대차는 해외 시장에서만 부진했지만, 기아차는 내수와 수출 모두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기아차의 지난해 내수·해외 판매 실적은 각각 52만 205대, 225만 1871대였는데요. 전년과 비교하면 각각 2.2%, 1.3%씩 줄어들었습니다.
지난해 4분기만 놓고 보면 기아차의 해외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3.1% 감소했는데요. K5·K7·셀토스 등 신차가 연달아 출시된 내수 시장에서만 6% 가까이 성장했습니다.
이처럼 판매량은 정체돼 있는데 수익성은 왜 큰 폭으로 개선된 걸까. 답은 환율과 통상임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지난해 원달러 환율은 미·중 무역전쟁의 영향을 받아 꾸준히 올랐는데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던 환율은 지난해 9월 1200원을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원화 가치가 내려갈수록 기아차와 같은 수출기업들은 환차익을 얻을 수 있는데요. 실제로 기아차의 지난해 수출 비중은 무려 81.2%에 달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 부진한 판매를 이어갔지만, 환율 상승에 따른 이익이 상당했다는 이야기입니다.
또, 통상임금 환입으로 인한 매출원가 감소도 수익성 개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기아차의 2018년 3분기 영업손실은 무려 4270억 원에 달했는데요. 8월 말 통상임금 소송 1심에서 패소하면서 소급 지급해야 할 급여 1조 원 등을 손실 예상 비용으로 집어넣었기 때문입니다. 기아차가 분기 적자를 기록한 건 10년 만의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너무 많은 충당금을 설정했기 때문에 남는 금액을 다시 이익으로 넣어주게 됐는데요. 이 때문에 지난해 1분기엔 전년 동기 대비 94.4% 증가한 5941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통상임금 소송 충당금 환입’ 효과를 제대로 본 셈입니다.
이와 더불어 셀토스·텔루라이드 등 SUV 신차들이 대거 출시된 것도 수익성 개선의 요인입니다. 일반적으로 SUV 모델은 세단보다 약 200만~300만 원 가량 비싼 편인데요. 판매량 자체는 줄었지만 대당 이윤을 크게 끌어올리게 된 겁니다. 덕분에 영업이익률도 전년 대비 1.4%p 증가한 3.5%로 크게 올랐습니다.
기아차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시장에 투입된 대형 SUV 텔루라이드는 5만 8604대나 팔려나갔습니다. 약 4000만 원 중반대의 텔루라이드가 흥행에 성공하면서 기아차의 수익성 강화에 큰 보탬이 된 셈입니다.
기아차는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되는 텔루라이드의 연간 생산 물량을 기존 8만대에서 10만대로 확대할 계획인데요. 재고 부족 문제를 해결해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K5·신형 쏘렌토 등 신차도 잇따라 투입해 판매 회복에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기아차 관계자는 “지난해 말부터 핵심 신차 출시가 집중적으로 이어지는 ‘골든 사이클’에 진입했다”며 “이들 신차를 앞세워 올해는 전년 대비 4.9% 증가한 296만대를 판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