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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진한 판매로 울상짓던 기아차...‘환율’이 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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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2, 2020, 17:01:42

작년 총 277만여대 그쳐 내수·수출 동반부진..영업익은 73.6% ‘껑충’
환율 상승 및 통상임금 충당금 환입 효과..“올해 판매 목표 296만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지지부진한 판매 실적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70% 이상 증가하면서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됐는데요. 환율 상승과 통상임금 환입 효과, 텔루라이드·셀토스 등 이윤이 높은 신차 출시 등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기아차는 22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19년 연간 경영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기아차는 지난해 총 매출 58조 1460억원, 영업이익 2조 97억원을 벌어들였는데요. 전년과 비교하면 각각 7.3%, 73.6%씩 크게 증가한 성적입니다.

 

반면, 기아차의 지난해 판매 실적은 오히려 뒷걸음질쳤는데요. 글로벌 시장에서 총 277만 2076대 판매하는 데 그친 기아차는 전년 대비 1.4% 감소한 성적표를 받아들었습니다.

 

한 지붕인 현대차는 해외 시장에서만 부진했지만, 기아차는 내수와 수출 모두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기아차의 지난해 내수·해외 판매 실적은 각각 52만 205대, 225만 1871대였는데요. 전년과 비교하면 각각 2.2%, 1.3%씩 줄어들었습니다.

 

지난해 4분기만 놓고 보면 기아차의 해외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3.1% 감소했는데요. K5·K7·셀토스 등 신차가 연달아 출시된 내수 시장에서만 6% 가까이 성장했습니다.

 

이처럼 판매량은 정체돼 있는데 수익성은 왜 큰 폭으로 개선된 걸까. 답은 환율과 통상임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지난해 원달러 환율은 미·중 무역전쟁의 영향을 받아 꾸준히 올랐는데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던 환율은 지난해 9월 1200원을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원화 가치가 내려갈수록 기아차와 같은 수출기업들은 환차익을 얻을 수 있는데요. 실제로 기아차의 지난해 수출 비중은 무려 81.2%에 달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 부진한 판매를 이어갔지만, 환율 상승에 따른 이익이 상당했다는 이야기입니다.

 

또, 통상임금 환입으로 인한 매출원가 감소도 수익성 개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기아차의 2018년 3분기 영업손실은 무려 4270억 원에 달했는데요. 8월 말 통상임금 소송 1심에서 패소하면서 소급 지급해야 할 급여 1조 원 등을 손실 예상 비용으로 집어넣었기 때문입니다. 기아차가 분기 적자를 기록한 건 10년 만의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너무 많은 충당금을 설정했기 때문에 남는 금액을 다시 이익으로 넣어주게 됐는데요. 이 때문에 지난해 1분기엔 전년 동기 대비 94.4% 증가한 5941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통상임금 소송 충당금 환입’ 효과를 제대로 본 셈입니다.

 

 

이와 더불어 셀토스·텔루라이드 등 SUV 신차들이 대거 출시된 것도 수익성 개선의 요인입니다. 일반적으로 SUV 모델은 세단보다 약 200만~300만 원 가량 비싼 편인데요. 판매량 자체는 줄었지만 대당 이윤을 크게 끌어올리게 된 겁니다. 덕분에 영업이익률도 전년 대비 1.4%p 증가한 3.5%로 크게 올랐습니다.

 

기아차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시장에 투입된 대형 SUV 텔루라이드는 5만 8604대나 팔려나갔습니다. 약 4000만 원 중반대의 텔루라이드가 흥행에 성공하면서 기아차의 수익성 강화에 큰 보탬이 된 셈입니다.

 

기아차는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되는 텔루라이드의 연간 생산 물량을 기존 8만대에서 10만대로 확대할 계획인데요. 재고 부족 문제를 해결해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K5·신형 쏘렌토 등 신차도 잇따라 투입해 판매 회복에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기아차 관계자는 “지난해 말부터 핵심 신차 출시가 집중적으로 이어지는 ‘골든 사이클’에 진입했다”며 “이들 신차를 앞세워 올해는 전년 대비 4.9% 증가한 296만대를 판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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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2024.04.16 15:12:27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남 3구와 그 외 서울지역 아파트의 매매가 격차가 더욱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가 조사한 매매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 강남 3구와 그외 서울 지역의 3.3㎡당 아파트 매매가 격차가 3372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격차 3309만원, 2022년 3178만원과 비교했을 때 증가한 수치입니다. 강남 3구의 경우 3.3㎡ 당 6609만원, 그 외 지역은 3237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3㎡ 당 강남 3구 아파트 가격으로 서울 그 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나눈 배율을 살펴볼 경우 집값이 크게 올랐던 2020~2022년 대비 배율이 1.9배였으나 지난해부터 배율이 2배로 증가했습니다. 강남 3구 아파트 1채와 그 외 지역 아파트 2채가 맞먹는다는 뜻입니다. 집값이 오름세를 탄 시기에는 영끌, 패닉바잉 등으로 서울 강남·북 등 대부분 집값이 동반으로 상승해 배율이 좁혀졌으나 시장 침체기에는 수요자의 자산선택이 제한되며 대기수요 높은 지역으로 차별화 양상이 커지는 현상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는 분석했습니다. 수도권으로 범위를 넓혀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또한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매매가격 차이는 2261만원으로 나타났는데 지난해 2231만원 대비 확대된 수준입니다. 서울의 3.3㎡ 당 매매가는 4040만원, 경기·인천은 1779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집값 격차는 지난 2015년 792만원이었으나 2017년 1121만원으로 첫 천만원대 간격차이를 낸 뒤 꾸준히 벌어졌으며 집값이 폭등한 지난 2021년 2280만원의 격차까지 벌어졌습니다. 이후 금리 인상 등으로 매매시장 활성화가 저하되고 경기도의 노후 신도시 정비사업 추진 및 교통 호재로 소폭 격차가 좁혀졌다가 올해 들어 다시 격차가 벌어진 모습입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배율은 2.3배 차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강남 3구는 규제지역으로 묶여있고 신생아특례보금자리론 이용 등에 제한이 있지만 집값 조정기 급매물 매입수요 유입과 시장 회복기 자산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치가 선반영되며 비교적 빠른 시장 회복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라며 "1.10대책과 재건축초과이익환수 개정에 이어 최근 신규 분양시장에서의 청약열기가 강남권 매입 선호를 높였다"고 분석했습니다. 함 랩장은 "수도권은 전국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는 등 밀집도가 지속되며 주택 시장도 지역내 부동산 업황과 개별 호재, 수급에 따라 가격 편차가 끊임없이 변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며 "당분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집값의 양극화와 수요 쏠림이 택지구득난과 신축 분양 선호에 힘입어 조금 더 지속될 전망"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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