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엘지엠, 전기선박 공급 확대...“‘친환경선박법’ 발효 최대 수혜 기대”

URL복사

Thursday, January 23, 2020, 09:01:54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선박용 전기엔진 전문기업 엘지엠은 올해 정부의 ‘친환경선박법’ 시행에 따라 지자체·공공기관 대상 전기추진선박 공급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라고 23일 밝혔다.

 

지난 2010년 설립된 엘지엠은 선박용 전기추진기(선외기·선내기·세일드라이브)와 선박용 배터리팩을 개발·상용화해 어선, 관공선 등 다양한 선박에 공급한다.

 

수상에서 고전압을 사용하는 전기선박의 감전 위험을 제거한 ‘무감전 고출력 전기 추진체’와 쉽게 교체·확장할 수 있어 짧은 운항거리 문제도 극복한 ‘카트리지 배터리 시스템’이 핵심 기술이다.

 

원준희 엘지엠 대표는 “지난해 국내 최초로 전기추진 어선과 전기추진 관공선에 당사의 전기추진시스템을 납품하며 국내 전기선박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생산라인 증축을 통해 커지는 시장 수요에 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올해 1월 1일부터는 친환경선박법이 시행됨에 따라 정부정책에 발맞춰 지자체·공공기관들의 전기추진선박 구매 문의가 폭발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과 조선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친환경선박법(환경친화적 선박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지방공기업은 2020년 1월 1일부터 공공선박을 모두 친환경선박으로 구입할 것을 의무화했다.

 

이에 발맞춰 해양수산부는 2030년까지 소속 관공선 140여척을 모두 친환경 선박으로 대체하기 위한 ‘2030 친환경 관공선 전환계획’을 수립해 발표했다. 부산시 화명정수장은 공공기관 최초로 전기추진 선박을 구매해 운용하는 등 관련 기관들이 발빠르게 정부정책에 호응하고 있는 추세다.

 

엘지엠은 부산시 화명정수장 관리선에 적용된 전기추진 선외기를 공급했다. 해양수산부의 ‘내수면 어선 전기추진기 보급사업’에 유일한 납품업체로 선정돼 정부보조금(80%)을 지원받아 내수면 어업인들에게 전기추진기를 보급 중이다.

 

원 대표는 “전기차에 이은 전기선박 시장 급성장을 준비하기 위해 최근 케이클라비스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20억원 규모의 투자금을 조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친환경선박법 시행에 따른 관공선 수주와 중국·일본·미국 등 수출계약건 대응을 위한 설비 투자·원자재 구매에 자금을 활용해 ‘국내 최초 전기추진 도항선, 유람선 보급’과 ‘글로벌 시장 진출 가속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