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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GV80·팰리세이드 생산 재개...부품수급 정상화로 ‘숨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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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1, 2020, 16:02:16

중국 와이어링 하네스 부품공장 대부분 정상화..인기차종 부품부터 생산
기아차·쌍용차도 곧 정상 가동..급한불 껐지만 ‘수입선 다변화’는 숙제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여파로 생산을 중단했던 현대자동차가 오늘(11일)부터 정상 가동에 돌입했습니다. 주문이 밀려있는 팰리세이드·GV80 등을 생산하는 울산 2공장부터 순차 가동되는데요. 기아차도 인기모델인 K5를 만드는 화성공장부터 정상화됩니다.

 

11일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에 따르면 현대차는 이날부터 울산 2공장을 정상 가동합니다. 앞서 현대차는 중국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부품 수급 차질로 인해 지난 4일부터 생산라인별 순차 휴업에 들어간 바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춘절 연휴를 9일까지 연장하면서 현지에 공장을 둔 국내 협력업체들이 직격탄을 맞았는데요. 중국에서 공급받아 온 와이어링 하네스의 국내 재고가 소진되면서 현대차의 국내 공장들도 조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중국 내 와이어링 하네스 부품공장 40여 곳 가운데 37곳이 10일부터 가동을 재개한 상태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와이어링 하네스는 현재 항공·해상 등을 통해 국내로 수송되고 있는데요. 특히 생산이 시급한 인기차종들의 부품을 우선적으로 실어나르는 중이라고 합니다.

 

현대차 노조에 따르면 울산 2공장에 이어 12일에는 그랜저 등을 생산하는 아산공장이 재가동됩니다. 13일에는 코나 등이 생산되는 울산 1공장이 조업을 재개하고, 제네시스 세단 차종들이 생산되는 울산 5공장 1라인도 정상 가동됩니다.

 

이어 14일에는 울산 3공장(아반떼·i30·아이오닉·베뉴 등)이 정상화되고, 끝으로 17일에는 투싼과 넥쏘 등이 생산되는 울산5공장 2라인이 정상 가동됩니다. 다만, 상용차를 생산하는 전주공장은 21일부터 27일 사이에 정상 가동 여부가 결정될 예정입니다.

 

 

한편, 현대차와 함께 공장 가동을 멈췄던 기아차·쌍용차·르노삼성도 공장 재가동 계획이 잡혔습니다. 우선 인기차종인 K5 등 K시리즈를 생산하는 기아차 화성공장은 이날부터 정상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다음날인 12일부터는 소하리·광주공장 등 모든 사업장이 정상 가동될 예정입니다.

 

이 밖에 지난 4일부터 평택공장 가동을 중단했던 쌍용차도 12일부터 조업을 다시 시작합니다. 뒤늦게 오늘(11일)부터 휴업에 들어간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은 앞으로 나흘간 가동을 멈춥니다. 한국지엠의 경우 완성차 5개사 가운데 유일하게 공장을 정상적으로 유지해 왔습니다.

 

이렇듯 중국 정부가 정한 연휴 기간이 끝나면서 국내 완성차업계도 일단 한숨 돌리게 됐습니다. 중국의 대부분 사업장들이 정상 근무를 시작하면서 부품 생산도 재개됐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아직 낙관하긴 힘들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조철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날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중국정부의 협조로 생각보다 이른 시점에 부품공급이 재개됐는데, 상황이 더 악화되지 않는다면 국내 조업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중국에서 부품을 공급받아온 국내 업체들의 고민은 앞으로 더 커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그는 이어 “우리 기업들은 저렴한 생산비용이 장점인 중국에서 부품을 주로 들여왔지만, 인건비 증가 등 리스크가 커지고 있는 추세”라며 “그렇다고 동남아로 부품공장을 옮기면 운송비용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수입선 다변화는 종합적인 관점에서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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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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