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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3사, 갤럭시 S20 예약판매 기간 7일로 단축…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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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1, 2020, 16:02:53

작년 5G 마케팅 비용 증가로 하반기 실적 악화로 이어져..SKT, 어닝 쇼크 기록
과도한 불법보조금 살포에 방통위 신고도..예약판매·보조금 변경 불가 등 운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이동통신사가 오는 3월에 출시 예정인 삼성전자 갤럭시 S20 예약판매 기간을 기존 2주일에서 일주일로 단축하는데 합의했습니다. 작년 4월 5G 상용화 이후 이통3사가 과도한 마케팅 비용을 쏟아 부은 후 실적 악화 부작용을 다시 겪지 않겠다는 각오로 분석됩니다.

 

11일 이통3사는 방송통신위원회에 갤럭시 S20 예약판매 기간 축소에 대한 합의 결정을 통보했습니다.

 

신형 스마트폰이 출시될 경우 이통3사는 보통 2주간 사전예약을 받습니다. 갤럭시 S20의 경우도 오는 14일부터 2주 동안 사전예약 판매를 계획했지만, 오는 28일까지로 예약 판매를 기간을 줄였습니다.

 

이 기간 이통사는 경쟁사의 고객을 유입하고, 갤럭시 S20로 기기변경하는 자사 고객을 지키기 위해 기기 보조금과 통신 요금 인하 등 마케팅 경쟁이 치열합니다.

 

◇ 작년 LG유플러스, 방통위에 SKT·KT 불법보조금 신고

 

4월 5G 상용화 이후 이통3사는 5G 가입자 늘리기에 총력전을 펼쳤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에서 5G 스마트폰을 출시하자 130만원이 넘는 단말기 가격을 거의 공짜 수준으로 지원하는 불법보조금이 난무했는데요.

 

휴대폰 매장이 모여있는 서울 신도림, 용산 지역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이른바 ‘5G 공짜폰’을 판매했습니다. 이통3사는 가입자를 늘리기 위해 대리점에 보조금 출혈 경쟁을 벌인겁니다. 뒤늦게 LG유플러스가 SK텔레콤과 KT의 불법보조금 살포 혐의를 방송통신위원회에 신고하면서 출혈 마케팅은 한풀 꺾였습니다.

 

◇ 어닝쇼크·5G 순증 가입자 축소..5G 출혈경쟁 여파

 

이통사의 과도한 마케팅 비용 부담은 하반기 실적에 고스란히 반영됐는데요. 이통사 1위인 SK텔레콤은 작년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시장 예상치보다 큰 폭으로 하회하는 어닝쇼크를 기록했습니다. 시장에서는 매출이 늘었지만, 비용이 더 많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했습니다.

 

4분기 마케팅 비용은 전 분기보다 8.2% 증가한 8255억원을 기록했는데요. 작년 9월~12월까지 5G 단말기 신제품이 없어 마케팅 출혈 경쟁이 덜했지만, 2,3분기 대규모 마케팅 비용 지출의 이연효과가 실적 부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영향은 올해 상반기까지 이어질 것이란 전망입니다.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SKT의 마케팅비 상각기간을 감안하면 비용 증가가 축소되는 2020년 하반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개선세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KT의 상황도 비슷합니다. 5G 가입자가 점차 늘어났지만, 마케팅 비용 증가로 실적은 오히려 악화됐습니다. 특히 신제품 출시 부재로 마케팅 비용을 덜 쓴 4분기엔 5G 가입자는(36만 4000명) 전 분기(63만 6000명) 보다 절반 가량 줄었습니다.

 

4분기 영업 비용은 상반기 지출한 이연효과로 증가했습니다. 연간 조정 마케팅비용(멤버십비용 회계처리 조정) 지출 규모는 지난 2018년 2조 3100억원에서 2019년 2조 7700억원으로 상승했습니다.

 

반대로 LG유플러스는 통신3사 중 유일하게 마케팅 통제 전략 효과를 봤습니다. 출혈 경쟁을 자제하면서 5G 가입자 순증 규모(116만 5000명)는 줄었지만, 영업이익(1851억원)은 이통3사 중 유일하게 시장 기대치를 상회했습니다.

 

업계는 작년 5G 불법보조금 유탄을 맞지 않기 위해 일찌감치 사전예약과 지원금에 대한 운영기준을 정했습니다. 이통3사는 “갤럭시 S20 사전예약을 앞두고 단통법 위반행위 재발에 대한 지역별 판매현장 점검과 적극적인 계도활동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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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2024.04.16 15:12:27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남 3구와 그 외 서울지역 아파트의 매매가 격차가 더욱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가 조사한 매매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 강남 3구와 그외 서울 지역의 3.3㎡당 아파트 매매가 격차가 3372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격차 3309만원, 2022년 3178만원과 비교했을 때 증가한 수치입니다. 강남 3구의 경우 3.3㎡ 당 6609만원, 그 외 지역은 3237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3㎡ 당 강남 3구 아파트 가격으로 서울 그 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나눈 배율을 살펴볼 경우 집값이 크게 올랐던 2020~2022년 대비 배율이 1.9배였으나 지난해부터 배율이 2배로 증가했습니다. 강남 3구 아파트 1채와 그 외 지역 아파트 2채가 맞먹는다는 뜻입니다. 집값이 오름세를 탄 시기에는 영끌, 패닉바잉 등으로 서울 강남·북 등 대부분 집값이 동반으로 상승해 배율이 좁혀졌으나 시장 침체기에는 수요자의 자산선택이 제한되며 대기수요 높은 지역으로 차별화 양상이 커지는 현상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는 분석했습니다. 수도권으로 범위를 넓혀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또한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매매가격 차이는 2261만원으로 나타났는데 지난해 2231만원 대비 확대된 수준입니다. 서울의 3.3㎡ 당 매매가는 4040만원, 경기·인천은 1779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집값 격차는 지난 2015년 792만원이었으나 2017년 1121만원으로 첫 천만원대 간격차이를 낸 뒤 꾸준히 벌어졌으며 집값이 폭등한 지난 2021년 2280만원의 격차까지 벌어졌습니다. 이후 금리 인상 등으로 매매시장 활성화가 저하되고 경기도의 노후 신도시 정비사업 추진 및 교통 호재로 소폭 격차가 좁혀졌다가 올해 들어 다시 격차가 벌어진 모습입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배율은 2.3배 차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강남 3구는 규제지역으로 묶여있고 신생아특례보금자리론 이용 등에 제한이 있지만 집값 조정기 급매물 매입수요 유입과 시장 회복기 자산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치가 선반영되며 비교적 빠른 시장 회복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라며 "1.10대책과 재건축초과이익환수 개정에 이어 최근 신규 분양시장에서의 청약열기가 강남권 매입 선호를 높였다"고 분석했습니다. 함 랩장은 "수도권은 전국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는 등 밀집도가 지속되며 주택 시장도 지역내 부동산 업황과 개별 호재, 수급에 따라 가격 편차가 끊임없이 변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며 "당분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집값의 양극화와 수요 쏠림이 택지구득난과 신축 분양 선호에 힘입어 조금 더 지속될 전망"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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