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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작년 영업익 2066억 원...전년比 183%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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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3, 2020, 08:02:57

연간 매출 3조 898억…전년 대비 28% 상승
“카카오톡 기반 사업구조 안착하며 수익 개선”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카카오가 카카오톡 기반 사업구조 안착과 신규 사업 수익 모델 확대로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카카오는 13일 지난해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28% 상승한 3조 898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4분기 연결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한 8673억 원입니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34%, 전년 동기 대비 1750% 성장한 794억 원이며 영업이익률은 9.2%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83% 성장한 2066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6.7%입니다.

 

 

지난해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7%, 전년 동기 대비 47% 성장한 444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6%, 전년동기 대비 73% 증가한 2216억 원입니다. 카카오는 “톡보드의 성공적 안착과 커머스의 역대 최고 거래액 달성에 따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포털비즈 매출은 계절적 광고 성수기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6%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로는 광고 플랫폼 고도화를 통해 3% 성장한 1342억 원을 올렸습니다. 신사업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2%,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한 882억 원입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로는 14% 성장한 4233억 원입니다. 게임 콘텐츠 부문은 지난해 10월 출시한 ‘달빛조각사’가 전체 게임 매출 성장을 견인하며 전 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6% 성장한 105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어 뮤직 콘텐츠 부문은 전 분기 대비 1% 증가,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1533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유료콘텐츠 매출은 픽코마 매출 회계 기준 변경에 따라 전 분기 대비 48% 감소,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한 478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거래액 기준으로는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 모두 분기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전 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52% 성장한 거래액 1247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지식재산권(IP) 비즈니스 기타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9% 성장,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한 1163억 원입니다.

 

카카오는 “톡보드를 통해 카카오 전체 광고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진 만큼 2020년에는 톡비즈 매출 성장세를 높여나갈 예정”이라며 “테크핀(Techfin) 분야의 모바일 혁신도 가속화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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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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