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테크 라임라잇] 빅스비는 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도 없다

URL복사

Monday, February 17, 2020, 09:02:00

최근 빅스비 존재감 줄어들지만..폭넓은 가전 생태계로 반전 노려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빅스비(Bixby)가 사라졌다?’

 

지난 1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삼성전자 신제품 공개 행사 ‘갤럭시 언팩 2020’에서는 새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 S20’과 위아래로 접히는 폴더블폰 ‘갤럭시 Z 플립’이 이목을 모았지만, 빅스비의 이름을 듣기는 어려웠습니다. 시연 영상에서 1초 정도 언급한 게 다였습니다.

 

삼성전자 인공지능(AI) 비서 플랫폼인 빅스비가 큰 행사에서 모습을 감춘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지난해 ‘갤럭시 노트 10’을 공개하는 자리에 연사로 오른 누구도 빅스비를 부르지 않았습니다.

 

 

지난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소비자가전전시회(CES)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기조연설자로 무대에 선 김현석 삼성전자 생활가전(CE)부문장은 ‘경험의 시대(Age of Experience)’를 강조하며 반려로봇이자 사물인터넷(IoT) 허브인 ‘볼리(Ballie)’를 소개했지만, 이 자리에 빅스비는 없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7년 출시한 스마트폰 ‘갤럭시 S8’을 시작으로 TV와 냉장고, 세탁기 등에 빅스비를 탑재해 왔습니다. 딥러닝 기반 소프트웨어(SW)로 데이터가 쌓일수록 정교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으로 소개됐습니다.

 

하지만 아마존 ‘알렉사(Alexa)’와 구글 ‘어시스턴트(Assistant)’, 애플 ‘시리(Siri)’ 등 대형 정보기술(IT) 기업들이 내놓는 플랫폼에 밀려 고전을 면치 못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2018년 전 세계 스마트폰 AI 음성 비서 시장에서 빅스비 점유율은 10%로 구글, 애플, 바이두 등에 이어 4위에 머물렀습니다.

 

더군다나 삼성전자는 지난해 출시된 갤럭시 전략 제품군에 빅스비 버튼을 다른 용도로 대체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았으며 최근 출시한 스마트폰에는 빅스비 버튼을 아예 삭제해버렸습니다. 삼성전자가 진행하는 외부 행사에서 빅스비의 존재감이 줄어들 때마다 빅스비가 ‘타이젠(Tizen)’이나 에스 보이스(S Voice)의 전철을 밟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최근 존재감이 미미해졌다고 해서 ‘삼성전자가 빅스비를 포기했다’고 결론짓는 건 지나친 비관론으로 보입니다. 빅스비가 알렉사나 시리보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삼성전자가 스마트폰만 만드는 회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TV와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제품까지 눈을 돌린다면 지구상에서 가장 넓은 하드웨어 생태계를 보유한 기업으로써 AI 플랫폼 분야에서 선두로 도약할 여지가 많은 회사입니다. 삼성전자는 올해까지 출시되는 모든 가전제품에 빅스비를 탑재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스마트홈 초창기에만 해도 어떤 가전제품이 집안의 허브가 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높았지만, 이제는 낡은 질문이 됐습니다. 삼성전자는 ‘멀티 IoT 전략’을 추진하며 TV와 냉장고 등 각 가전이 스마트 스피커처럼 허브 역할을 맡는 체계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용자의 음성명령에 대해 가장 가까이 있는 가전제품이 응답하는 ‘멀티 디바이스 웨이크업’도 준비 중입니다.

 

빅스비가 전면에 나서는 대신 생태계를 확대하는 모습을 ‘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도 없다’라는 말 말고 표현할 방법이 있을까요? 물론 낮은 음성 인식률과 생태계 등 극복해야 할 숙제가 남아있지만, 구글이나 아마존과 달리 전통 하드웨어 성향이 강한 삼성전자가 추구할 AI 플랫폼 전략을 앞으로 몇 년은 더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