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권광석 차기 우리은행장, DLF사태 수습 등 과제 산적...구원투수 될까

URL복사

Thursday, February 20, 2020, 16:02:46

감독당국과의 관계 개선·비밀번호 도용 등 현안 산더미
주요 발탁 배경인 ‘위기돌파 능력’ 통해 문제 해결 기대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우리은행의 차기 은행장으로 내정된 권광석 새마을금고중앙회 신용공제대표에게 은행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DLF사태로 인한 금융감독원과의 대립각 등 어려운 현안을 앞으로 어떻게 풀어갈지 궁금하기 때문입니다.

 

20일 은행권에 따르면 권 내정자는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습니다. 서울 중구 우리은행 서울연수원으로 출근하며 인수인계를 하고 있습니다. 권 내정자는 이사회와 다음 달 24일 예정된 주주총회를 통해 우리은행장에 정식 선임될 예정입니다.

 

공식적인 임기 시작은 아직 한 달 정도 남았지만 새마을금고 측의 협조를 통해 일찌감치 은행 업무 파악에 나선 겁니다.

 

당초 우리은행 차기 행장 구도는 김정기 영업지원부문 겸 HR그룹 집행부행장과 권 내정자의 2파전 양상이었습니다. 금융권은 이 중에서 김 부행장을 유력한 후보로 꼽았습니다. 은행의 내부 살림을 도맡아온 만큼 경영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과 호흡을 맞춘 기간이 길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권 내정자는 이같은 예상을 깨고 차기 행장에 낙점됐습니다. 특유의 위기 돌파 능력이 주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권 내정자는 지난 2016년 대외협력단 상무를 맡아 여러 주주를 만나고, IR 업무를 수행하는 등 우리은행의 민영화 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이같은 능력을 바탕으로 현재 우리은행이 처한 어려운 상황을 풀어가 달라는 희망이 내포돼 있다는 겁니다.

 

우리은행은 현재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손실 사태, 라임펀드 환매 연기 등 풀어야 할 현안이 산적한 상황입니다. 권 내정자가 조직 밖에 있는 동안 발생한 일들인 만큼 현안 파악과 함께 조직 재정비 등으로 조기에 사태를 수습하는 게 최대 과제입니다.

 

또 금융감독원이 고객 휴면계좌 비밀번호 무단도용 건을 제재심의위원회에 올리기로 한 것도 풀어야 할 숙제입니다. 손 회장이 행장으로 재직하던 2018년 7월 우리은행 일부 영업점 직원들은 고객의 인터넷·모바일뱅킹 휴면계좌 2만 3000여개의 비밀번호를 고객 동의 없이 무단으로 변경해 자신들의 실적을 부풀렸습니다.

 

금감원은 최근 DLF 제재심을 마무리한 뒤 곧바로 비밀번호 도용 건을 제재심에 올리기로 했습니다. 이처럼 불편해진 감독당국과의 관계 개선에도 힘을 실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아울러 무너진 소비자 신뢰 구축도 이뤄내야 합니다. 우리은행은 DLF 사태 이후 ‘실적 올리기에 급급해 소비자보호를 소홀히 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금융은 우선 권 내정자의 임기를 1년으로 하되, 추후 성과를 지켜본 뒤 2년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우리금융은 지난 2018년 손 회장이 그룹 회장으로 선임됐을 때에도 1년의 임기를 부여했습니다. 그 이후 성과를 인정, 지난해 말 임기를 추가했습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우리금융그룹은 설립 후 처음으로 회장과 은행장을 분리해 운영하게 된다”며 “권광석 내정자가 지주와 은행 간 원활한 소통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은행의 조직안정과 고객 중심 영업을 바탕으로 뛰어난 성과를 창출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