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보험업계도 코로나19 확산 여파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객을 직접 만나야 하는 보험설계사는 고객들의 상담 기피로 인해 활동 자체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보험사들도 영업에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보고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습니다.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여파는 영업현장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 소속의 A설계사는 “지난주 안성에 있는 고객으로부터 ‘마스크 쓰고 방문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며 “이제는 대부분의 설계사들이 손소독제와 마스크를 들고 영업을 다니는 상황”이라고 현재의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고객을 만나는 것 자체가 어렵다는 한숨도 적지 않습니다. 미취학 아동이나 어르신이 있는 가정은 아예 방문조차 거절당합니다.
법인보험대리점(GA)에서 근무하는 B지점장은 “보험 가입 의사를 보이는 고객 다수가 50~60대인데 코로나19를 이유로 상담을 기피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며 “아이를 가진 부모들도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보험사들도 코로나19로 인한 영업 차질에 고심하며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습니다.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주요 보험사는 최대한 대면 영업을 자제하고, 모바일 등으로 보험 업무를 보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업계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매출 감소 등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보험사 관계자는 “당장 보험 계약이 눈에 띄게 줄어든 것은 아니지만, 고객의 불안감이 쉽게 진정될 것 같지 않아 걱정”이라며 “사태 장기화를 염두에 둔 대책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