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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 맥 못 추는데 수입차는 ‘훨훨’...코로나19 영향 미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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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4, 2020, 16:03:05

2월 수입차 등록대수 전년比 0.8%↑..경기둔화에도 고소득층 ‘요지부동’
BMW, 화재사태 이후 첫 ‘베스트셀링카’ 배출..1위 벤츠와 격차 좁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로나19의 여파로 2월 국산차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크게 떨어졌는데요. 반면 수입차 판매량은 소폭 늘어나는 모습을 보여 대조를 이뤘습니다. 특히 잇따른 화재 사고 이후 메르세데스-벤츠에 눌려있던 BMW가 오랜만에 베스트셀링카를 배출했습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가 4일 발표한 ‘2월 수입차 등록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에 등록된 수입차는 총 1만 6725대로 나타났습니다. 1만 5885대에 그쳤던 전년 동월 보다 0.8% 증가한 수치입니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메르세데스-벤츠는 전년 동월 대비 33.3% 증가한 4815대를 판매해 시장 1위를 굳건하게 지켰습니다. 하지만 2위인 BMW의 추격도 만만치 않았는데요. 3812대를 판매한 BMW는 전년 동월 대비 62.9%나 뛰어오르며 선두와의 격차를 크게 좁혔습니다.

 

이어 쉐보레(973대), 볼보(928대), 미니(768대), 폭스바겐(710대), 아우디(535대), 토요타(512대)가 상위 ‘톱10’을 형성했습니다. 물량 부족 및 일본 불매운동에 시달리는 아우디와 토요타를 빼면 대부분 지난해보다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차종별로 보면 BMW 5시리즈가 2018년 화재 사고 이후 처음으로 베스트셀링카에 자리에 올랐습니다. 5시리즈의 디젤모델인 520d는 결함 사태 이후부터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에 수위를 내줬는데요. 2020년 들어 가솔린 모델인 520이 BMW의 상승세를 견인하는 모습입니다.

 

BMW 520이 691대로 1위에 오른 가운데, 기존 수위모델인 벤츠 E300 4매틱(670대)은 2위로 내려앉았는데요. A220 세단(661대), 폭스바겐 티구안(574대), 쉐보레 콜로라도(433대), 벤츠 E250(430대), 벤츠 GLC 300 쿠페(377대), 포드 익스플로러(354대), 벤츠 C200(346대), 아우디 A4(342대)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반면, 국내 완성차업계는 코로나19에 따른 소비심리 침체와 중국산 부품수급 차질로 ‘역대급’ 감소세를 보였는데요. 현대차(-26.4%), 기아차(-22.6%), 쌍용차(-24.7%), 한국지엠(-3.8%), 르노삼성(-25.4%) 등 대부분 20% 대의 감소 폭을 기록했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심각한 위기에 빠진 국산차와 달리 수입차는 비교적 선전하는 모습인데요. 높은 소득과 구매력을 가진 수입차 고객들에겐 코로나 사태가 큰 영향을 주지 못 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이날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나빠진 경기가 고소득층까지 영향을 주진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경기 침체로 인한 소득감소는 국산차의 주 고객인 서민·중산층에 집중되고 있다는 뜻”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그는 이어 “가격 격차가 줄어들면서 국산차 고객이 수입차로 이동하고 있는 것도 주목할 만 하다”며 “BMW와 폭스바겐 등 주요 수입차 업체들이 앞다퉈 800~1000만 원 가량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국산 프리미엄 차량을 몰던 고객이 수입차로 넘어가는 사례가 증가하는 추세”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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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서울 ‘강남 3구’ 아파트 3.3㎡ 당 평균 6609만원 … 격차 더 커졌다

2024.04.16 15:12:27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강남 3구와 그 외 서울지역 아파트의 매매가 격차가 더욱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가 조사한 매매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 강남 3구와 그외 서울 지역의 3.3㎡당 아파트 매매가 격차가 3372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격차 3309만원, 2022년 3178만원과 비교했을 때 증가한 수치입니다. 강남 3구의 경우 3.3㎡ 당 6609만원, 그 외 지역은 3237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3㎡ 당 강남 3구 아파트 가격으로 서울 그 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나눈 배율을 살펴볼 경우 집값이 크게 올랐던 2020~2022년 대비 배율이 1.9배였으나 지난해부터 배율이 2배로 증가했습니다. 강남 3구 아파트 1채와 그 외 지역 아파트 2채가 맞먹는다는 뜻입니다. 집값이 오름세를 탄 시기에는 영끌, 패닉바잉 등으로 서울 강남·북 등 대부분 집값이 동반으로 상승해 배율이 좁혀졌으나 시장 침체기에는 수요자의 자산선택이 제한되며 대기수요 높은 지역으로 차별화 양상이 커지는 현상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는 분석했습니다. 수도권으로 범위를 넓혀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또한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매매가격 차이는 2261만원으로 나타났는데 지난해 2231만원 대비 확대된 수준입니다. 서울의 3.3㎡ 당 매매가는 4040만원, 경기·인천은 1779만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집값 격차는 지난 2015년 792만원이었으나 2017년 1121만원으로 첫 천만원대 간격차이를 낸 뒤 꾸준히 벌어졌으며 집값이 폭등한 지난 2021년 2280만원의 격차까지 벌어졌습니다. 이후 금리 인상 등으로 매매시장 활성화가 저하되고 경기도의 노후 신도시 정비사업 추진 및 교통 호재로 소폭 격차가 좁혀졌다가 올해 들어 다시 격차가 벌어진 모습입니다. 서울과 경기·인천의 3.3㎡ 당 아파트 매매가격 배율은 2.3배 차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강남 3구는 규제지역으로 묶여있고 신생아특례보금자리론 이용 등에 제한이 있지만 집값 조정기 급매물 매입수요 유입과 시장 회복기 자산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치가 선반영되며 비교적 빠른 시장 회복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라며 "1.10대책과 재건축초과이익환수 개정에 이어 최근 신규 분양시장에서의 청약열기가 강남권 매입 선호를 높였다"고 분석했습니다. 함 랩장은 "수도권은 전국 인구의 절반이 거주하는 등 밀집도가 지속되며 주택 시장도 지역내 부동산 업황과 개별 호재, 수급에 따라 가격 편차가 끊임없이 변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며 "당분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집값의 양극화와 수요 쏠림이 택지구득난과 신축 분양 선호에 힘입어 조금 더 지속될 전망"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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