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박경보의 CAR-톡] 신차 없는 쌍용차…오프로드 튜닝제품 출시할 적기

URL복사

Friday, March 06, 2020, 16:03:26

완성차 5개사 중 유일한 ‘신차 부재’..기존 모델은 꾸준히 판매 감소
오프로드 튜닝 부품·차량 출시로 반전 노려야..튜닝업체와 ‘윈윈’ 가능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올해 들어 국내 완성차업계가 죽을 쑤고 있습니다. 꾸준히 이어져 온 수요 침체에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지난달엔 국산차업체 대부분이 20%대의 감소 폭을 기록했습니다.

 

자동차업계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그나마 잇따른 신차 소식이 위안거리입니다. 현대차는 제네시스 GV80·G80, 기아차는 쏘렌토, 한국지엠은 트레일블레이저, 르노삼성은 XM3를 각각 내놓고 판매회복을 위한 총력전을 펼치고 있죠.

 

비록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지만 다양한 신차 덕분에 하반기엔 숨통이 트이지 않겠냐는 전망도 나오는데요. 하지만 올해 선보일 신차가 하나도 없는 쌍용차의 시름은 깊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 잘 팔리던 티볼리와 렉스턴스포츠의 판매량도 눈에 띄게 줄고 있는 터라 시장의 우려가 최고조에 달해있습니다.

 

실제로 쌍용차가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기록한 내수 판매량은 1만 657대로, 전년 동기 대비 34.9%나 급감했습니다. 특히 대표모델인 티볼리는 지난달 1103대 팔리는데 그쳐 전년 동월 대비 31.4% 감소했습니다. 티볼리 등 판매차종 대부분이 뒷걸음질치면서 지난달 총 판매대수도 5000대를 간신히 넘겼습니다.

 

11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한 쌍용차의 재정은 매우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쌍용차가 거둔 지난해 영업손실은 무려 2819억 원에 달하는데요. 쌍용차는 이미 300% 가까운 부채비율을 기록하고 있어 산업은행 등에서 빌린 차입금조차 제대로 갚기 힘든 형편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중형 SUV(무쏘 후속)와 MPV(코란도 투리스모 후속) 등 쌍용차가 개발에 착수했던 신차 프로젝트들은 사실상 중단된 상태인데요. 현재 라인업은 티볼리와 렉스턴 스포츠, G4 렉스턴, 코란도 등 4종 밖에 없고, 수출 비중도 30%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어떻게든 안방에서 많이 팔아야 하는 로컬 브랜드인데, 렉스턴 스포츠를 제외하면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차별화가 부족했던 쌍용차의 판매 감소는 예견된 일이라는 시각이 많습니다. 현대·기아차의 투싼·스포티지를 두고 굳이 코란도를 선택할 국내 소비자들이 많지 않습니다. 가성비를 앞세워 승승장구하던 티볼리마저 기아차의 셀토스가 나오자마자 무너졌죠. “이놈 저놈 비슷한데 이왕이면 현대·기아차”라는 공식이 성립했다는 겁니다.

 

내놓을 신차가 없는 쌍용차가 반등에 성공하려면 ‘SUV 명가’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좀 더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에 기대할 수 없는, 쌍용차만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은데요. 꼭 쌍용차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스스로 증명해야 할 시점입니다.

 

이를테면 ‘유사 SUV’가 아닌 ‘정통 SUV’를 만들어 내는 건 어떨까요. 큰 돈을 들여 신차를 개발할 필요도 없습니다. 기존 G4 렉스턴과 렉스턴 스포츠 전용으로 오프로드 튜닝파츠를 제작하거나 납품받으면 되니까요. 튜닝파츠는 기존 모델에서 선택사양으로 두면 됩니다.

 

현재의 G4 렉스턴, 렉스턴 스포츠는 사륜구동 시스템과 프레임보디만 적용됐을 뿐, 사실상 도심형 SUV들과 다르지 않습니다. 지상고도 생각보다 낮은 편이고, 휠하우스와 펜더도 덩치에 비해 너무나 빈약합니다. 심지어 타이어도 올 터레인용이 아닌 일반 도심주행용을 쓰고 있죠.

 

 

쌍용차의 렉스턴 브랜드는 정통 오프로더에 속하는 지프 랭글러, 쉐보레 콜로라도 등에 비교해보면 확실히 아쉬운 점들이 많은데요. 덕분에 렉스턴 스포츠 등을 구입하는 쌍용차 고객들은 출고 후 하체 튜닝을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스프링 및 쇽업쇼버 교체를 통한 리프트업, 타이어 교체, 하부 보호 커버 등이 대표적입니다.

 

그렇다면 오프로드 튜닝 부품들이 쌍용차의 상품성과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해법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직접 만나본 쌍용차 오너들은 온로드 밖에 주행하지 않는 데도 이 같은 튜닝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실용성보다는 SUV 특유의 거친 감성을 강조하기 위한 ‘드레스업’ 차원인 셈이죠.

 

지난달 쌍용차의 총 판매량은 현대차의 그랜저(7550대) 하나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작은 규모의 로컬 브랜드가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하는 건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체급이 작은 만큼 ‘새로운 시도’에 대한 리스크도 줄어들게 됩니다.

 

차 상할까봐 오프로드 근처에도 못가면서 정작 웅웅거리는 MT타이어를 쓰는 SUV 오너들이 꽤 많습니다. 물론 차에 손을 대지 않는 비중이 훨씬 크겠지만, 쌍용차의 튜닝 비중이 다른 브랜드에 비해 높다는 점을 깊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쌍용차는 웅장하고 멋지게 튜닝된 렉스턴 스포츠 칸을 신차 출시행사 때 선보였습니다. 당시 수많은 오프로드 동호인들이 관심을 가진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합리적인 가격에 ‘오프로드 에디션’이 출시되거나 튜닝부품이 판매된다면 쌍용차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 같은 ‘오프로드 에디션’은 도심형 SUV인 티볼리와 코란도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특화된 오프로드용 외장부품과 하체부품을 더하는 것만으로도 지금보다 휠씬 더 매력적인 쌍용차가 될 수 있을 겁니다.

 

 

물론 고객들의 가격 부담은 다소 오르겠지만, 출고 후 사제로 튜닝하는 게 훨씬 더 큰 돈이 들어갑니다. 지출한 비용만큼 특별한 가치를 얻을 수 있다면 소비자들의 지갑은 자연스럽게 열릴 수 있습니다.

 

쌍용차 전용 오토캠핑장인 ‘어드벤처빌리지’처럼 오프로드 체험장도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브랜드 특화 프로그램은 고객과 밀접하게 소통할 수 있고, 가망 고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겁니다. 쌍용차 고객에게 특별하게 주어지는 혜택인만큼, 고객들의 브랜드 충성심과 자부심은 더욱 커지겠죠.

 

일단 쌍용차는 오프로드 에디션이나 튜닝파츠의 출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시장성에 비해 투자금액이 만만치 않은 데다 보증수리 문제도 있고, 애프터마켓의 일감을 가로챈다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쌍용차와 협업 경험이 있는 튜닝업체 관계자는 조금 다른 목소리를 냈습니다. 쌍용차가 순정형태로 튜닝파츠를 판매하더라도 제품의 개발 및 제작, 장착 등은 애프터마켓을 거쳐야하는 만큼, 일감을 빼앗긴다고 보긴 힘들다는겁니다.

 

특히 쌍용차가 튜닝파츠를 내놓으면 오프로드 튜닝 시장 전체가 커지는 순기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부품들의 수리와 관리를 기존 튜닝업체들이 담당할 수도 있을겁니다. 단순한 제로섬 게임이 아니라 튜닝시장 전반을 성장시킬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신차가 없는 올해야말로 쌍용차가 제대로 ‘일 낼’ 기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로컬브랜드이면서 마니아 성향이 강한 쌍용차에게 흔해 빠진 도심형 SUV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개성 넘치는 고유의 감성으로 과거 코란도·무쏘의 향수에 젖어있는 집토끼들을 지켜야 않을까요.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