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mall Business 중소기업

[스타터 UP] “스타트업 발굴, 핵심은 창업자...열린 귀가 가장 중요하지요”

URL복사

Wednesday, March 11, 2020, 14:03:00

한정수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 삼성전자·인텔 출신 스타트업 육성 전문가
벤처부터 스타트업 붐까지 지켜봐..“좋은 기업 발굴 위해 전문적인 식견·지식 필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스타트업 지원 기관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은 어디입니까?

 

질문을 받은 사람들은 어떤 답을 가장 많이 내놨을까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가 답입니다.

 

스타트업 창업자들에 설문 조사한 결과, 서울에 있는 스타트업 지원기관 44곳 중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곳은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창업자들에게 기회를 주는 곳입니다. 목이 타 들어가는 사막에서 오아시스 같은 존재인 거죠.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는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전문가들로 구성됐습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이끌고 있는 한정수 센터장은 지난 30년 동안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에 몸을 담은 전문가입니다.

 

지난 1987년 삼성전자에 입사해 삼성벤처투자 팀장을 거쳐 미국 인텔캐피탈(인텔 벤처투자사업부) 한국대표를 역임했습니다. 이러한 경력을 바탕으로 2018년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로 자리를 옮겨 예비 창업자와 혁신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유니콘 기업을 육성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올해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는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협업을 강화한 오픈 이노베이션 확장에 주력할 계획인데요. 봄이 시작할 무렵 한정수 센터장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Q-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의 스타트업 지원 가치는 무엇인가요?

 

스타트업의 생태계는 보통 중소기업과는 다릅니다. 성장하는데 리스크도 있지만, 고속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도 매우 크죠. 30대 젊은 창업자가 주를 이루고 있다는 점도 다릅니다. 벤처캐피탈에서 일한 18년 동안 우수기업을 발굴해 투자하고, 키우는 역할에 집중했습니다.

 

그런데,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역할은 조금 다릅니다. 예비창업자를 지원하고, 그들이 성장하는 데 어떤 영양제를 필요로하는지 전반적으로 컨설팅합니다. 민간기업과 스타트업과의 연결하는 역할도 혁신센터의 중요한 일입니다.

 

Q-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스타트업을 선정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결론부터 말하면 ‘창업자’가 제일 중요합니다. 창업자의 경력, 마인드, 기업가 정신, 문제해결 능력, 매니지먼트 등을 보는데요. 투자기관도 결국 회사를 이끌어갈 창업자의 비전을 보고 투자를 결정합니다.

 

회사의 성장 잠재력도 중요한 조건입니다. 굳(Good)컴퍼니가 엑설런트(Excellent)컴퍼니가 되도록 하는게 우선입니다. 사업 아이템은 하다 보면 자주 바뀔 수 있어서 창업자가 시장 트렌드를 읽고, 빠르게 변화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Q-이제 스타트업을 시작한 창업자들이 갖춰야 할 역량이 있다면요?

 

스타트업 아이템이 IT분야에 쏠려 있습니다. IT는 굉장히 변화무쌍한 곳이죠. 그러다보니, 창업자가 시장 트렌드에 맞게 사업 아이템 방향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화를 예의주시하고, 때론 과감하게 사업 방향을 바꾸기도 해야 하는데요.

 

경험상 어떤 창업자는 사랑에 빠지듯이 한 가지 아이템에만 빠져서 주변 이야기를 듣지 않고, 앞만 보고 달리기도 합니다. 결국 몇 년을 허비하는 경우도 생겼죠. 창업자가 물론 분명한 소신이 있어야 하지만 귀를 열고, 밖을 내다보고 필요하면 과감하게 턴하는 오픈마인드와 탄력적인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역시 스마트한 사람은 학습 능력이 뛰어나더라고요.

 

나머지 창업 관련 투자, 교육, 마케팅, 경영, 인력관리 등은 지원 기업에서 컨설팅을 해주기 때문에 처음부터 갖출 필요는 없습니다. 준비가 덜 됐더라도 용기를 내서 창업해볼 필요가 있는거죠. 창조혁신센터도 예비창업자 100명 이상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Q- 지금까지 발굴한 스타트업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기업이 있으신지?

 

인텔 캐피탈에 있을 때 직접 발굴하고, 투자했던 회사 ‘올라웍스’라는 곳인데요. 얼굴인식 기술을 개발한 회사였는데, 2007년 인텔 VC(벤처캐피탈)에 투자해 5년 만에 인텔에 인수(올라웍스는 2012년에 인텔에 350억원에 인수됐다)됐습니다.

 

스타트업 중 글로벌 기업에 기술을 인증받아 인수되는 첫번째 케이스였죠. 당시 언론에서도 관심이 많았습니다. 투자를 결정하고 5년 동안 같이 고생했는데 잘 버텼고, 결과가 좋아서 참 보람이 있었습니다. 덕분에 제 트랙 레코드(경력)에도 도움이 돼서 이 자리에 있게 됐습니다.

 

Q-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기관으로 가장 중요한 역할은 뭘까요?

 

국내 스타트업 붐이 일어나면서 지원하는 기관이 많이 생겼습니다. 경험상 스타트업은 초등학생, 아마추어인데요. 이들이 올바른 방향으로 찾아가도록 어떤 영양분이 필요한지 알고, 비타민이든 칼슘이든 필요한 영양제를 줘야 성장합니다.

 

전문가로 조언해주기 때문에 센터가 훨씬 많이 알아야 하는데, 한 마디로 전문가적인 식견과 지식이 필요한거죠. 이를 돕는 것이 센터장인 제 일이기도 합니다.

 

Q- 2년 동안 창조경제혁신센터장으로 역임한 소회를 말씀해 주세요.

 

대구혁신센터를 시작으로 전국에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서울의 경우 전국 센터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대기업 스타트업 관계자들과 센터를 전부 초청해 스타트업 포럼도 준비 중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창조경제혁신센터가 국가 예산 의존도가 높다보니, 수익사업을 해야 하는 과제도 있습니다. 조직이 계속 존속하기 위해서는 수익을 내서 자생력을 키워야하기 때문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6세대 HBM 개발 위해 TSMC와 협력

SK하이닉스, 6세대 HBM 개발 위해 TSMC와 협력

2024.04.19 10:02: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차세대 HBM 생산과 어드밴스드 패키징 기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대만 TSMC와 협력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양사는 2026년 양산 예정인 HBM4(6세대 HBM) 개발을 위해 최근 대만 타이페이에서 기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AI 메모리 글로벌 리더인 당사는 파운드리 1위 기업 TSMC와 힘을 합쳐 또 한번의 HBM 기술 혁신을 이끌어 내겠다"며 "고객-파운드리-메모리로 이어지는 3자간 기술 협업을 바탕으로 메모리 성능의 한계를 돌파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양사는 우선 HBM 패키지 내 최하단에 탑재되는 베이스 다이(Base Die)의 성능 개선에 나섭니다. HBM은 베이스 다이 위에 D램 단품 칩인 코어 다이(Core Die)를 쌓아 올린 뒤 이를 TSV 기술로 수직 연결해 만들어집니다. 베이스 다이는 GPU와 연결돼 HBM을 컨트롤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SK하이닉스는 5세대인 HBM3E까지는 자체 공정으로 베이스 다이를 만들었으나 HBM4부터는 로직(Logic) 선단 공정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다이를 생산하는 데 초미세 공정을 적용하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성능과 전력 효율 등 고객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HBM을 생산한다는 것이 SK하이닉스의 설명입니다. 이와 함께, 양사는 SK하이닉스의 HBM과 TSMC의 'CoWoS(Chip on Wafer on Substrate)' 기술 결합을 최적화하기 위해 협력하고, HBM 관련 고객사 요청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CoWoS'는 TSMC가 특허권을 갖고 있는 고유의 공정으로 특수 기판 인터포저(Interposer) 위에 로직 칩인 GPU/xPU와 HBM을 올려 연결하는 패키징 방식입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사장(AI Infra담당)은 "TSMC와의 협업을 통해 최고 성능의 HBM4를 개발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고객들과의 개방형 협업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며 "앞으로 당사는 고객맞춤형 메모리 플랫폼 경쟁력을 높여 '토털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