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재형 기자ㅣ대림산업이 설계와 상품개발부터 마케팅, 원가, 공정, 안전관리 등의 사업 전반에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첨단 건설 공법과 IT기술의 결합을 통해 업무 효율성과 원가혁신, 생산성을 높이겠다는 겁니다.
대림은 지난해 빅데이터 센터를 활용한 주거상품인 ‘C2 HOUSE’를 개발했습니다. 국내‧외 소비자 1200만여명의 세대별 취향과 생활 패턴을 설계, 구조, 인테리어 스타일에 반영한 상품입니다.
대림은 C2 HOUSE에서 건축물의 내력 벽체를 최소로 줄이고 개인의 기호에 맞게 다양한 평면을 구성할 수 있게 했습니다. 가구당 평균 구성원수가 감소한 것을 반영해 인테리어의 소비자 재량을 넓힌 겁니다.
분양에도 데이터 분석을 활용했습니다. 지난해 대림은 경남 거제에 ‘e편한세상 거제 유로아일랜드’를 공급, 분양 2개월 만에 전 가구 완판에 성공했는데요.
사전 마케팅 때 설문조사를 실시, 지역민의 니즈를 파악하고 설계에 반영해 이 같은 고객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는 게 대림의 설명입니다. 거제는 지역경제의 축인 조선업의 부진으로 미분양 물량이 2000가구 이상 쌓여 있었습니다.
설계에는 건설정보모델링(BIM) 기술을 올해부터 모든 공동주택의 기획‧설계단계에 적용했습니다. 원자재 물량, 예산 등 다양한 원가정보를 연계해 현장의 공정, 공사일정 등에 반영한 것.
대림산업 관계자는 “대림이 업계 최초로 기획부터 BIM 기술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설계도면의 작성 기간과 오차를 줄이고 설계도서의 품질을 높일 수 있다”며 “설계도면에서 오차를 제거하면 건설현장에서의 오차, 하자, 공기지연도 줄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