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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세계 최초 ‘루프에어백’ 앞세워 해외시장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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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6, 2020, 16:03:17

미국 NHTSA 요청으로 루프에어백 성능 평가..차량 전복 시 머리·목 부상 줄여
제품 홍보 및 수주활동에 적극적..주요시장 법제화 대비해 신뢰성 제고에 집중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루프에어백를 앞세워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합니다. 루프에어백은 차량 전복 시 0.08초만에 지붕 전체를 덮어 승객을 보호하는데요. 현대모비스는 이 같은 새로운 안전장치에 대한 양산 성능과 제품 신뢰성 향상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현대모비스는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현대모비스의 루프에어백에 대한 안전성 평가를 진행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NHTSA는 지난 1월, 미국 자동차공학회(SAE)가 주관하는 정부, 산학 연계 기술 세미나에서 ‘승객의 루프 이탈 완화방안’에 대한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는데요. 이 때 현대모비스의 루프에어백에 대한 평가 관련 자료도 함께 공개됐습니다.

 

현대모비스의 루프에어백은 차량 전복 사고 시, 후방에서 전방으로 전개돼 0.08초만에 루프면 전체를 덮는 안전장치입니다.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루프에어백은 선루프로 승객이 이탈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머리와 목 부위 상해를 경감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 북미 지역 차량사고와 관련한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선루프를 통한 승객 이탈이 빈번한 실정인데요. 지난 2000년부터 15년간 북미 지역에서 발생한 차량 전복 사고 1만 3700여 건 가운데 차량 바깥으로 승객이 이탈한 경우가 2400건에 달했습니다. 특히 이 가운데 10%는 선루프를 통한 이탈이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17년 세계 최초로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을 개발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선루프 시스템 제조 전문사(인알파)와 협업해 루프에어백을 개발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개발 과정에서 총 24건의 특허를 출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대모비스는 루프에어백 시스템의 실차 작동 성능 평가와 내구성, 환경 영향 평가 등 신뢰성 검증 작업도 지난해 모두 끝냈습니다. 현재는 북미와 유럽, 중국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을 대상으로 해당 제품의 기술 홍보와 수주 활동을 벌이고 있는데요. 프리미엄 브랜드나 대형 SUV 차종을 보유한 완성차 업체가 주요 수주 대상입니다.

 

현대모비스는 북미·유럽 등에서 루프에어백과 같은 새로운 안전장치가 법제화될 것에 대비해 제품 신뢰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등 새로운 모빌리티 시대에도 새로운 안전장치에 대한 고객의 요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현대모비스는 앞으로도 차량 안전장치 솔루션 개발에 집중해 안전기술 선도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입니다.

 

조영선 현대모비스 샤시의장연구소장인 상무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루프에어백과 같은 신개념 안전기술 개발에 주력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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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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