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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자율주행차 개발 ‘속도’...앱티브와 합작법인 설립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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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7, 2020, 10:03:04

미국 보스턴에 본사 두고 절반씩 지분 투자..완전 자율주행 플랫폼 상용화 계획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과 앱티브는 자율주행 전문 합작법인의 설립 절차를 공식 종결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이 합작법인을 바탕으로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플랫폼을 조기에 상용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앞서 현대차그룹과 앱티브는 지난해 9월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양사 주요 경영진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합작법인 설립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총 20억 달러(한화 약 2조 3900억원) 규모를 투자하며, 앱티브는 자율주행 기술과 700여 명의 개발 인력 등을 출자합니다.

 

총 40억 달러 가치의 합작법인 지분은 현대차그룹과 앱티브가 각각 50%씩 나눠 갖고 이사회 동수 구성 등 공동경영 체계를 갖추게 됩니다. 합작법인의 본사는 미국 보스턴에 위치하고 미국과 아시아 전역에 기술센터를 두게 되는데요. 사명은 추후 발표될 예정입니다.

 

 

이 합작법인은 현대차그룹의 설계·개발·제조 역량과 앱티브의 자율주행 솔루션을 모두 품게 되는데요. 로보택시 및 차량 공유 서비스기업과 글로벌 자동차 업체에 공급할 레벨 4~5 수준의 자율주행 플랫폼을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한편, 차량용 전장부품 기업인 앱티브는 세계 최상위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력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5년과 2017년 자율주행 유망 스타트업으로 꼽히던 ‘오토마티카’와 ‘누토노미’ 인수를 통해 자율주행 개발 역량을 단번에 끌어 올렸다는 평가입니다.

 

현대·기아차는 내연기관차는 물론 순수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을 합작법인에 공급할 계획인데요. 원활한 자율주행 연구 및 도로 주행 테스트를 지원하고, 기존에 앱티브가 펼치던 로보택시 시범사업에도 현대·기아차 차량으로 대체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앱티브 자율주행사업부가 운영하던 기존 연구거점들은 신설 합작법인에 그대로 유지될 전망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바탕으로 국내 연구거점을 신규 설립해 국내 자율주행 기술력을 대폭 끌어올린다는 복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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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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