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현대백화점그룹이 현대HCN 방송(SO)·통신 사업 부문을 물적 분할해 매각 추진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CJ헬로와 티브로드 등 경쟁 사업자들이 각각 LG유플러스와 SK텔레콤에 인수·합병되는 시장 재편에 대응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케이블TV 사업을 매각하는 대신 미래 성장성이 높은 신사업이나 인수·합병을 추진해 현대HCN의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입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의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인 현대HCN은 방송·통신 사업 부문을 떼어내 ‘현대퓨처넷(존속법인)’과 ‘현대에이치씨엔(신설법인)’으로 분할한다고 30일 밝혔습니다.
현대퓨처넷이 분할 신설회사의 주식 100%를 보유하는 단순·물적 분할 방식으로 현대퓨처넷은 상장법인으로 남게 됩니다. 기존 사명을 사용하게 된 신설 자회사 현대에이치씨엔은 비상장법인이 됩니다. 분할기일은 오는 11월 1일입니다.
현대HCN은 물적 분할과 동시에 신설 자회사인 현대에이치씨엔과 현대퓨처넷의 100% 자회사 현대미디어에 대한 지분 매각 등 구조 개선방안 검토에 들어갑니다. 지분 매각을 추진할 경우 다음 달 중 경쟁 입찰 방식을 통해 진행할 계획입니다.
매각 과정에서 정부 인허가로 제동이 걸릴 경우에는 매각을 철회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때는 자체적 외부 투자 유치, 사업 제휴, 기술 협력 등을 통해 케이블TV 사업 경쟁력을 제고 시켜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HCN 케이블TV 사업은 서울·부산·대구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사업권(SO 8개)을 확보하고 있는 데다 지난해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이 약 700억 원을 기록하는 등 케이블TV 사업자 중 가장 높은 현금 창출능력을 갖고 있다”면서도 “최근 시장 구도가 통신사업자 위주로 재편되는 상황을 고려해 매각 추진을 검토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지분 매각이 성사될 경우 기존 현대HCN이 보유한 현금에 추가 케이블TV 사업 매각 대금까지 활용해 향후 성장성이 높은 신사업이나 대형 M&A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사업 부문 분할 후 존속회사인 현대퓨처넷은 앞으로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와 ‘기업 메시징 서비스’ 사업 부문을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합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상업 공간에 대형 화면을 설치해 콘텐츠를 제공하는 미디어 서비스입니다. 기업 메시징 서비스는 안내 및 광고 대량 문자(SMS) 대행 사업입니다.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은 대형 쇼핑몰이나 호텔·병원·공공기관 등을 타깃으로 해 사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입니다. 기업 메시징 서비스 사업은 기존 케이블TV 사업을 통해 축적된 기업 간 거래(B2B) 영업채널을 활용해 병원·호텔·공공기관 등으로 영역을 넓힌다는 계획입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존속회사인 현대퓨처넷은 과거 케이블TV 중심 사업 포트폴리오에서 벗어나 신사업이나 인수·합병을 추진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적극적으로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