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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위축된 소비심리 되살아나...롯데百, 정기세일·특별행사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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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2, 2020, 10:04:50

2월 초 감소세였던 주차별 매출..3월 첫 주 기점 상승세
본점, 7일까지 총 32개 골프 브랜드 참가하는 페어 개최
잠실점, 슈페리어 의류 90% 할인.. 3개 브랜드 참여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됐던 소비심리가 조금씩 돌아오고 있습니다.

 

2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지난 1월 말부터 3월 말까지 주차별 매출을 분석해 본 결과, 코로나19로 인해 전년 동기 매출은 감소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최근 매출 회복세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최근 10주차 주차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코로나가 국내에 확산되기 시작한 2월 초부터 급격한 감소세를 기록했던 매출이 3월 첫 주를 기점으로 상승세로 돌아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출 회복세에서 가장 눈에 띄는 카테고리는 여성패션과 남성스포츠, 해외패션 등 패션의류 상품들입니다. 여성패션의 경우 ▲ 3월 1주차에 전주 대비 24.2% ▲2주차 19.6% ▲3주차 13.3% ▲4주차 58.7%로 매출이 늘어났는데요. 남성스포츠는 10~20%, 해외패션 역시 3월 마지막 주를 제외하고 10~20%가량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이처럼 패션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매출이 상승세를 보이는 것은 코로나19가 점차 안정세를 보이며 고객들의 불안감이 조금씩 해소되고 있다" 며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며 미뤄왔던 봄 의류 구매 수요가 발생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지난 2월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0%, 3월 매출이 -34.1%라는 점을 고려해 보면 아직 전년 수준의 매출 회복이 이뤄졌다고 단정하긴 힘들지만, 매주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며 소비 심리가 회복돼 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롯데백화점은 이처럼 회복세를 보이는 소비 심리를 이어가기 위해 오는 3일부터 19일까지 17일간 봄 정기 세일을 진행합니다. 상품 할인부터 경품 이벤트 등을 비롯해 점포·카테고리별 특별한 행사들도 준비해 현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본격적인 골프 시즌을 맞아 본점과 잠실점에서는 대규모 골프 행사를 진행합니다. 골프는 실외에서 소수의 인원으로 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코로나19에도 골프 수요가 많다는 것을 고려해 다양한 골프 행사들을 준비해 선보일 예정입니다.

 

본점에서는 오는 3일부터 7일까지 총 32개 골프 브랜드가 참여하는 ‘골프 &웰니스 페어’를 진행합니다. 해당 행사에는 ▲젝시오▲핑▲브릿지스톤▲미즈노▲야마하▲캘러웨이 등 메이저 골프 브랜드의 상품들을 최대 70% 할인 판매하는데요. 고급 클럽들과 한정판 아이언 상품들을 특가에 선보이고 구매 금액대별 사은품도 증정할 계획입니다.

 

또 같은 기간 ‘골프의류 최다 물량 기획전’도 진행해 ‘보그너’, ‘엠유’ 등 직수입 브랜드들을 최대 40~50% 저렴하게 판매합니다. 아울러 ‘스포츠&피트니스 인기브랜드 최저가 상품전’도 준비해 스케쳐스 워킹화·스포츠 의류·피트니스·요가 기능성 웨어를 최대 50% 할인해 선보입니다.

 

롯데백화점 잠실점은 오는 3일부터 9일까지 15억 규모의 슈페리어 의류를 최대 90%가량 할인 판매하는 ‘1년에 단 두 번 슈페리어 대전’ 행사를 진행합니다. 골프 웨어로 잘 알려진 슈페리어 그룹 내 임페리얼·프랑코페라로 등 총 3개 브랜드가 참여해 티셔츠·바지·스웨터·조끼·점퍼 등 유명 골프 의류를 할인 판매합니다.

 

현종혁 롯데백화점 마케팅부문장은 “철저한 방역시스템과 국민들의 높은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코로나 사태가 조금씩 진정세를 보이며, 소비심리도 회복되고 있다”며 “회복세를 유지하기 위해 이번 정기세일을 시작으로 고객들에게 다양한 쇼핑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들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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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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